5. 퇴보로 이끄는 법
5. 퇴보로 이끄는 법
어떤 한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까? 비여리작의(非如理作意). 이 한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다.
어떤 두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까? 모남과 나쁜 친구를 사귐. 이 두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다.
어떤 세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까? 세 가지 불선(不善)의 뿌리 ― 망(望)이라는 불선의 뿌리, 진(嗔)이라는 불선의 뿌리, 치(癡)라는 불선의 뿌리. 이 세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다.
어떤 네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까? 네 가지 속박 ― 「소유의 속박, 존재의 속박, 견해의 속박, 무명의 속박」 이 네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다.
어떤 다섯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까? 다섯 가지 심(心)의 방치 ― 「여기, 도반들이여, 비구는 스승에 대해 불신하고, 의심하고, 분명히 알지 못하고, 기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스승에 대해 불신하고, 의심하고, 분명히 알지 못하고, 기뻐하지 않는 그 비구의 심(心)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지속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다. 이렇게 심(心)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지속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 것이 첫 번째 버려지지 않은 심(心)의 방치이다. 다시, 도반들이여, 비구는 법에 대해 불신하고, 의심하고, 분명히 알지 못하고, 기뻐하지 않는다. … 이렇게 심(心)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지속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 것이 두 번째 버려지지 않은 심(心)의 방치이다. 다시, 도반들이여, 비구는 상가(僧伽)에 대해 불신하고, 의심하고, 분명히 알지 못하고, 기뻐하지 않는다. … 이렇게 심(心)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지속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 것이 세 번째 버려지지 않은 심(心)의 방치이다. 다시, 도반들이여, 비구는 공부에 대해 불신하고, 의심하고, 분명히 알지 못하고, 기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공부에 대해 불신하고, 의심하고, 분명히 알지 못하고, 기뻐하지 않는 그 비구의 심(心)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지속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다. 이렇게 심(心)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지속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 것이 네 번째 버려지지 않은 심(心)의 방치이다. 다시, 도반들이여, 동료수행자들에 대해 화내고, 만족하지 못하고, 심(心)이 지치고, 방치가 생긴 비구가 있다. 도반들이여, 동료수행자들에 대해 화내고, 만족하지 못하고, 심(心)이 지치고, 방치가 생긴 그 비구의 심(心)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지속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다. 이렇게 심(心)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지속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 것이 다섯 번째 버려지지 않은 심(心)의 방치이다. 이것이 버려지지 않은 다섯 가지 심(心)의 방치이다.」 이 다섯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다.
어떤 여섯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까? 여섯 가지 공경하지 않음 ― 「여기, 도반들이여, 비구는 스승에 대해서 공경하지 않고 유순하지 않게 머문다. 법에 대해서 공경하지 않고 유순하지 않게 머문다. 상가에 대해서 공경하지 않고 유순하지 않게 머문다. 공부에 대해서 공경하지 않고 유순하지 않게 머문다. 불방일(不放逸)에 대해서 공경하지 않고 유순하지 않게 머문다. 친절함에 대해서 공경하지 않고 유순하지 않게 머문다.」 이 여섯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다.
어떤 일곱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까? 일곱 가지 부정법(不正法) ― 「여기, 도반들이여, 비구는 믿음이 없고, 히리가 없고, 옷땁빠가 없고, 배우지 못했고, 게으르고, 사띠를 놓치고, 지혜가 없다.」 이 일곱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다.
어떤 여덟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까? 여덟 가지 게으름의 이유 ― 「여기, 도반들이여, 비구가 일을 해야 한다. 그에게 ‘나는 일을 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 일을 하는 나에게 몸이 피로해질 것이다. 나는 누워야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그는 눕는다. 얻지 못한 것을 얻고, 성취하지 못한 것을 성취하고, 실현하지 못한 것을 실현하기 위해서 노력을 시작하지 않는다. 이것이, 도반들이여, 첫 번째 게으름의 이유이다.
다시, 도반들이여, 비구가 일을 했다. 그에게 ‘나는 일을 했다. 일을 해서 몸이 피곤하니 나는 누워야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그는 눕는다. 얻지 못한 것을 얻고, 성취하지 못한 것을 성취하고, 실현하지 못한 것을 실현하기 위해서 노력을 시작하지 않는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두 번째 게으름의 이유이다.
다시, 도반들이여, 비구가 길을 가야 한다. 그에게 ‘나는 길을 가야 할 것이다. 그러면 길을 가는 나에게 몸이 피로해질 것이다. 나는 누워야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그는 눕는다. 얻지 못한 것을 얻고, 성취하지 못한 것을 성취하고, 실현하지 못한 것을 실현하기 위해서 노력을 시작하지 않는다. 이것이, 도반들이여, 세 번째 게으름의 이유이다.
다시 도반들이여, 비구가 길을 갔다. 그에게 ‘나는 길을 갔다. 길을 가서 몸이 피곤하니 나는 누워야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그는 눕는다. 얻지 못한 것을 얻고, 성취하지 못한 것을 성취하고, 실현하지 못한 것을 실현하기 위해서 노력을 시작하지 않는다. 이것이, 도반들이여, 네 번째 게으름의 이유이다.
다시 도반들이여, 비구가 탁발을 위해 마을이나 번화가를 걸으면서 거칠거나 좋은 음식을 원하는 만큼 충분히 얻지 못한다. 그에게 ‘나는 탁발을 위해 마을이나 번화가를 걸으면서 거칠거나 좋은 음식을 원하는 만큼 충분히 얻지 못했다. 그런 나의 몸은 피곤하고, 준비되지 못했다. 나는 누워야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그는 눕는다. 얻지 못한 것을 얻고, 성취하지 못한 것을 성취하고, 실현하지 못한 것을 실현하기 위해서 노력을 시작하지 않는다. 이것이, 도반들이여, 다섯 번째 게으름의 이유이다.
다시 도반들이여, 비구가 탁발을 위해 마을이나 번화가를 걸으면서 거칠거나 좋은 음식을 원하는 만큼 충분히 얻는다. 그에게 ‘나는 탁발을 위해 마을이나 번화가를 걸으면서 거칠거나 좋은 음식을 원하는 만큼 충분히 얻었다. 그런 나의 몸은, 생각건대, 콩 무더기처럼 무겁고, 준비되지 못했다. 나는 누워야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그는 눕는다. 얻지 못한 것을 얻고, 성취하지 못한 것을 성취하고, 실현하지 못한 것을 실현하기 위해서 노력을 시작하지 않는다. 이것이, 도반들이여, 여섯 번째 게으름의 이유이다.
다시 도반들이여, 비구가 작은 병에 걸린다. 그에게 ‘나는 누워줘야 하는 작은 병에 걸렸다. 나는 누워야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그는 눕는다. 얻지 못한 것을 얻고, 성취하지 못한 것을 성취하고, 실현하지 못한 것을 실현하기 위해서 노력을 시작하지 않는다. 이것이, 도반들이여, 일곱 번째 게으름의 이유이다.
다시 도반들이여, 병에서 회복한 비구가 병에서 회복한 지 오래지 않았다. 그에게 ‘병에서 회복한 나는 병에서 회복한 지 오래지 않다. 그런 나의 몸은 힘이 없고, 준비되지 못했다. 나는 누워야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그는 눕는다. 얻지 못한 것을 얻고, 성취하지 못한 것을 성취하고, 실현하지 못한 것을 실현하기 위해서 노력을 시작하지 않는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여덟 번째 게으름의 이유이다.」 이 여덟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다.
어떤 아홉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까? 아홉 가지 미워하는 이유 ― 「‘나에게 손해를 끼쳤다.’라고 미움에 묶인다. ‘나에게 손해를 끼친다.’라고 미움에 묶인다. ‘나에게 손해를 끼칠 것이다.’라고 미움에 묶인다. ‘내가 사랑하고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 손해를 끼쳤다.’라고 미움에 묶인다. ‘내가 사랑하고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 손해를 끼친다.’라고 미움에 묶인다. ‘내가 사랑하고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 손해를 끼칠 것이다.’라고 미움에 묶인다. ‘내가 사랑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에게 이익을 주었다.’라고 미움에 묶인다. ‘내가 사랑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에게 이익을 준다.’라고 미움에 묶인다. ‘내가 사랑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에게 이익을 줄 것이다.’라고 미움에 묶인다.」 이 아홉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다.
어떤 열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까? 열 가지 불선업(不善業)의 길 ― 「살생(殺生), 투도(偸盜), 사음(邪淫), 망어(妄語), 양설(兩舌), 악구(惡口), 기어(綺語), 간탐(慳貪), 진에(瞋恚), 사견(邪見)」 이 열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