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맛지마니까야 관통법회 - 13.괴로움 무더기 큰 경[慾-色-受의 완전한 지혜 & 매력-위험-해방](근본경전연구회 해…
▣ 맛지마니까야 관통법회 - 13.괴로움 무더기 큰 경[慾-色-受의 완전한 지혜 & 매력-위험-해방](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10127)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Alpi9Xm_tyo
경 이름(mahādukkhakkhandhasuttaṃ)에 대해 khandha를 삶의 과정의 누적이라는 측면에서 ‘덩어리’보다는 ‘무더기’로 번역하였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이때, dukkhakkhandha 즉 고(苦)의 무더기는 오온(五蘊) 가운데 수온(受蘊)에 해당합니다.
경은 욕(慾)-색(色)-수(受)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함께 말하는 불교와 외도 유행승의 가르침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부처님의 답변을 주제로 하는데, 매력(魅力-assāda)-위험(危險-ādīnava)-해방(解放-nissaraṇa)을 있는 그대로 분명히 아는 것이 불교가 말하는 욕(慾)-색(色)-수(受)에 대한 완전한 지혜라고 알려줍니다.
욕(慾)-색(色)-수(受)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설명하는 경은 세 개가 있는데, (AN 3.127-바란두 깔라마 경)은 욕(慾)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거나, 욕(慾)과 색(色)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거나, 욕(慾)-색(色)-수(受)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는 세 가지 스승에게 완전한 경지는 차이가 있다고 말하고, (AN 10.29-꼬살라 경1)은 부처님이 욕(慾)-색(色)-수(受)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한다는 점을 알려주고, 이 경은 욕(慾)-색(色)-수(受)에 대한 완전한 지혜가 무엇인지 설명하는 연결 관계를 보여줍니다. → 답글 ‘kāmānaṃ-rūpānaṃ-vedanānaṃ pariññaṃ paññapeti의 용례’ 참조.
경은 욕(慾)-색(色)-수(受)의 매력(魅力-assāda)-위험(危險-ādīnava)-해방(解放-nissaraṇa)을 자세히 설명하는데, 욕(慾)의 완전한 지혜는 (MN 14-괴로움 무더기 작은 경)과 중복되어 다음 수업에서 소개하기로 하였습니다. → 답글 ‘요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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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력 |
위험 |
해방 |
소유의 삶 -색(色) |
다섯 가지 소유의 사유에 묶인 것을 연(緣)하여 생기는 즐거움과 만족 |
• 스스로 보이는 소유의 삶의 위험
• 다음 생에 속하는 소유의 삶의 위험 |
욕탐(欲貪)의 제어와 버림 |
물질 - 색(色) |
깨끗하고 빛나는 용모를 연(緣)하여 생기는 즐거움과 만족 |
늙고 병들고 죽어서 이전의 깨끗하고 빛나던 용모가 사라지는 것 |
욕탐(欲貪)의 제어와 버림 |
경험 - 수(受) |
사선(四禪) → 최상의 거슬림 없음 |
경험이 무상(無常)하고 고(苦)이고 변하는 것 |
욕탐(欲貪)의 제어와 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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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매력(魅力-assāda)-위험(危險-ādīnava)-해방(解放-nissaraṇa)은 비중이 큰 교리입니다. 「sadevake loke samārake sabrahmake sassamaṇabrāhmaṇiyā pajāya sadevamanussāya ‘anuttaraṃ sammāsambodhiṃ abhisambuddho’’ti paccaññāsiṃ ‘신과 마라와 범천과 함께하는 세상에서, 사문-바라문과 신과 사람을 포함한 무리를 위해 위없는 바른 깨달음을 깨달았다.’라고 선언하였다.」라는 용례는 17번 나타나는데, 매력(魅力-assāda)-위험(危險-ādīnava)-해방(解放-nissaraṇa)을 있는 그대로 실답게 아는 것이 12번이어서 70%를 차지합니다. 그만큼 교리적 비중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 매력-위험-해방에 대해서는 「▣ 대답 - 해피스님(210128) 행복, 그 이면의 이야기」에서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6_09&wr_id=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