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devadahasuttaṃ (MN 101-데와다하 경)
1. devadahavaggo, 1. devadahasuttaṃ (MN 101-데와다하 경)
이렇게 나는 들었다. — 한때 세존은 삭까에서 데와다하라는 삭까들의 번화가에 머물렀다. 그때 세존은 “비구들이여.”라고 비구들을 불렀다. “대덕이시여.”라고 그 비구들은 세존에게 대답했다. 세존은 이렇게 말했다. — “비구들이여, 이런 주장, 이런 견해를 가진 어떤 사문-바라문들이 있다. — ‘락(樂)이든 고(苦)든 불고불락(不苦不樂)이든 사람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이전에 행해진 것이 원인이다. 이렇게 이전의 업들은 고행으로 부수고, 새로운 업들을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때 업의 부서짐이 있고, 업의 부서짐에서 고(苦)의 부서짐이 있다. 고의 부서짐에서 수(受)의 부서짐이 있고, 수의 부서짐에서 일체 고의 다함이 있게 된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런 주장을 하는 자는 니간타들이다.
• āsava [fr. ā + sru, would corresp. to a Sk. *āsrava, cp. Sk. āsrāva] : that which ; flows (out or on to) outflow & influx. 번뇌[루(漏)]
• avassava [ava + sava, Sk. ˚srava fr. sru to flow] outflow, effect
• anavassavo — āsava[번뇌-루(漏)]와 연결된 의미 부여를 통해 ‘흘러나오지 않음’이라고 번역할 수도 있음. → ‘지난 업과 새로운 업의 영향을 배제함으로써 번뇌가 흐르지 않게 됨’
비구들이여, 나는 이렇게 주장하는 니간타들에게 가서 이렇게 말했다. —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이 이런 주장, 이런 견해를 가진 것이 사실입니까? — ‘락이든 고든 불고불락이든 사람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이전에 행해진 것이 원인이다. 이렇게 이전의 업들은 고행으로 부수고, 새로운 업들을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때 업의 부서짐이 있고, 업의 부서짐에서 고의 부서짐이 있다. 고의 부서짐에서 수의 부서짐이 있고, 수의 부서짐에서 일체 고의 다함이 있게 된다.’라고. 이렇게 질문받은 그 니간타들은 ‘예’라고 인정한다.
나는 다시 이렇게 말한다. — ‘그런데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우리는 이전에 존재했다거나 존재하지 않았다.’라고 압니까?’라고. ‘아닙니다, 도반이여.’
‘그러면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우리는 이전에 악업을 지었다거나 짓지 않았다.’라고 압니까?’ ‘아닙니다, 도반이여.’
‘그러면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우리는 이러저러한 악업을 지었다.’라고 압니까?’ ‘아닙니다, 도반이여.’
‘그러면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이만큼의 고는 다했다거나, 이만큼의 고는 다해야 한다거나, 이만큼의 고가 다할 때 모든 고가 다할 것이다.’라고 압니까?’ ‘아닙니다, 도반이여.’
‘그러면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지금여기에서 불선법이 버려지고 선법이 성취되는 것을 압니까?’ ‘아닙니다, 도반이여.’
이렇게,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우리는 이전에 존재했다거나 존재하지 않았다.’라고 알지 못하고, ‘우리는 이전에 악업을 지었다거나 짓지 않았다.’라고 알지 못하고, ‘우리는 이러저러한 악업을 지었다.’라고 알지 못하고, ‘이만큼의 고는 다했다거나, 이만큼의 고는 다해야 한다거나, 이만큼의 고가 다할 때 모든 고가 다할 것이다.’라고 알지 못하고, 지금여기에서 불선법이 버려지고 선법이 성취되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이럴 때 ‘락이든 고든 불고불락이든 사람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이전에 행해진 것이 원인이다. 이렇게 이전의 업들은 고행으로 부수고, 새로운 업들을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때 업의 부서짐이 있고, 업의 부서짐에서 고의 부서짐이 있다. 고의 부서짐에서 수의 부서짐이 있고, 수의 부서짐에서 일체 고의 다함이 있게 된다.’라는 니간타 존자들의 설명은 부적절합니다.
도반 니간타들이여, 만약 그대들이 ‘우리는 이전에 존재했다거나 존재하지 않았다.’라고 안다면, ‘우리는 이전에 악업을 지었다거나 짓지 않았다.’라고 안다면, ‘우리는 이러저러한 악업을 지었다.’라고 안다면, ‘이만큼의 고는 다했다거나, 이만큼의 고는 다해야 한다거나, 이만큼의 고가 다할 때 모든 고가 다할 것이다.’라고 안다면, 지금여기에서 불선법이 버려지고 선법이 성취되는 것을 안다면, 이럴 때 ‘락이든 고든 불고불락이든 사람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이전에 행해진 것이 원인이다. 이렇게 이전의 업들은 고행으로 부수고, 새로운 업들을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때 업의 부서짐이 있고, 업의 부서짐에서 고의 부서짐이 있다. 고의 부서짐에서 수의 부서짐이 있고, 수의 부서짐에서 일체 고의 다함이 있게 된다.’라는 니간타 존자들의 설명은 적절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도반 니간타들이여, 독이 강하게 발라져 있는 화살을 맞은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그는 화살을 맞은 것을 원인으로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을 경험할 것입니다. 그래서 그의 친구들과 주변 사람들과 친척들과 인척들이 외과 의사에게 치료받게 할 것입니다. 그를 위해 그 외과 의사는 칼로 그 상처의 표면을 가를 것이고, 그는 상처 부위를 가르는 것을 원인으로도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을 경험할 것입니다. 그를 위해 그 외과 의사는 조사해야 하는 화살을 조사할 것이고, 그는 조사해야 하는 화살을 조사하는 것을 원인으로도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을 경험할 것입니다. 그를 위해 그 외과 의사는 화살을 뽑을 것이고, 그는 화살을 뽑는 것을 원인으로도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을 경험할 것입니다. 그를 위해 그 외과 의사는 상처 부위에 약을 바를 것이고, 그는 상처 부위에 약을 바르는 것을 원인으로도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을 경험할 것입니다. 나중에 상처 부위에 새살이 돋아나면, 건강하고 행복하고 자유롭고 힘을 가진 그는 가고 싶은 데로 갈 수 있습니다. 그는 이렇게 생각할 것입니다. — ‘예전에 나는 독이 강하게 발라져 있는 화살을 맞았다. 나는 화살을 맞은 것을 원인으로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을 경험했다. 그래서 나의 친구들과 주변 사람들과 친척들과 인척들이 외과 의사에게 치료받게 했다. 나를 위해 그 외과 의사는 칼로 그 상처의 표면을 갈랐고, 나는 상처 부위를 가르는 것을 원인으로도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을 경험했다. 나를 위해 그 외과 의사는 조사해야 하는 화살을 조사했고, 나는 조사해야 하는 화살을 조사하는 것을 원인으로도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을 경험했다. 나를 위해 그 외과 의사는 화살을 뽑았고, 나는 화살을 뽑는 것을 원인으로도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을 경험했다. 나를 위해 그 외과 의사는 상처 부위에 약을 발랐고, 나는 상처 부위에 약을 바르는 것을 원인으로도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을 경험했다. 그런 나는 이제 상처 부위에 새살이 돋아나서 건강하고 행복하고 자유롭고 힘을 가져서 가고 싶은 데로 갈 수 있다.’라고.
이처럼, 도반 니간타들이여, 만약 그대들이 ‘우리는 이전에 존재했다거나 존재하지 않았다.’라고 안다면, ‘우리는 이전에 악업을 지었다거나 짓지 않았다.’라고 안다면, ‘우리는 이러저러한 악업을 지었다.’라고 안다면, ‘이만큼의 고는 다했다거나, 이만큼의 고는 다해야 한다거나, 이만큼의 고가 다할 때 모든 고가 다할 것이다.’라고 안다면, 지금여기에서 불선법이 버려지고 선법이 성취되는 것을 안다면, 이럴 때 ‘락이든 고든 불고불락이든 사람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이전에 행해진 것이 원인이다. 이렇게 이전의 업들은 고행으로 부수고, 새로운 업들을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때 업의 부서짐이 있고, 업의 부서짐에서 고의 부서짐이 있다. 고의 부서짐에서 수의 부서짐이 있고, 수의 부서짐에서 일체 고의 다함이 있게 된다.’라는 니간타 존자들의 설명은 적절할 것입니다.
그러나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이 ‘우리는 이전에 존재했다거나 존재하지 않았다.’라고 알지 못하고, ‘우리는 이전에 악업을 지었다거나 짓지 않았다.’라고 알지 못하고, ‘우리는 이러저러한 악업을 지었다.’라고 알지 못하고, ‘이만큼의 고는 다했다거나, 이만큼의 고는 다해야 한다거나, 이만큼의 고가 다할 때 모든 고가 다할 것이다.’라고 알지 못하고, 지금여기에서 불선법이 버려지고 선법이 성취되는 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락이든 고든 불고불락이든 사람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이전에 행해진 것이 원인이다. 이렇게 이전의 업들은 고행으로 부수고, 새로운 업들을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때 업의 부서짐이 있고, 업의 부서짐에서 고의 부서짐이 있다. 고의 부서짐에서 수의 부서짐이 있고, 수의 부서짐에서 일체 고의 다함이 있게 된다.’라는 니간타 존자들의 설명은 부적절합니다.
이렇게 말했을 때, 비구들이여, 그 니간타들은 나에게 이렇게 말했다. — ‘도반이여, 모든 것을 알고 모든 것을 보는 니간타 나따뿟따는 ‘나에게는 걸을 때도 서 있을 때도 잠잘 때도 깨어있을 때도 항상 계속해서 앎과 봄이 나타난다.’라고 완전한 앎과 봄을 인정합니다. 그는 ‘니간타들이여, 이전에 그대들이 지은 악업이 있다. 그것을 이 심하고 행하기 어려운 방법으로 부숴야 한다. 또한, 이제 여기서 몸으로 단속하고 말로 단속하고 의(意)로 단속하는 것이 미래의 악업을 짓지 않는 것이다. 이렇게 이전의 업들은 고행으로 부수고, 새로운 업들을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때 업의 부서짐이 있고, 업의 부서짐에서 고의 부서짐이 있다. 고의 부서짐에서 수의 부서짐이 있고, 수의 부서짐에서 일체 고의 다함이 있게 된다.’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그것을 찬성하고 받아들이고 거기에 만족하고 있습니다.’라고.
이렇게 말했을 때, 비구들이여, 그 니간타들에게 나는 이렇게 말했다. — ‘도반 니간타들이여, 지금여기에서 두 가지 보(報)가 있는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이 있습니다. 어떤 다섯입니까? 믿음, 성향, 전승, 온전한 생각 떠오름의 출현, 견해와 통찰의 지속 — 도반 니간타들이여, 지금여기에서 두 가지 보가 있는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이 있습니다. 거기서 니간타 존자들에게 과거에 중심(*)을 둔 스승에 대한 어떤 믿음, 어떤 성향, 어떤 전승, 어떤 온전한 생각 떠오름의 출현, 어떤 견해와 통찰의 지속이 있습니까?’라고. 이렇게 말하는 나는, 비구들이여, 니간타들에 대해 어떤 법다운 변명도 보지 못한다.
※ (MN 102-다섯이면서 셋 경)은 이 다섯 가지를 과거에 대한 설(說)의 영역이라고 설명함
다시 비구들이여, 그 니간타들에게 나는 이렇게 말했다. — ‘그것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이 힘든 방법으로 힘든 노력을 할 때 힘든 노력에서 생긴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이 경험됩니까? 그리고 그대들이 힘든 방법으로 힘든 노력을 하지 않을 때 힘든 노력에서 생긴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이 경험되지 않습니까?’라고. ‘도반 고따마여, 우리가 힘든 방법으로 힘든 노력을 할 때 힘든 노력에서 생긴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이 경험됩니다. 그리고 우리가 힘든 방법으로 힘든 노력을 하지 않을 때 힘든 노력에서 생긴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이 경험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이 힘든 방법으로 힘든 노력을 할 때 힘든 노력에서 생긴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이 경험됩니다. 그리고 그대들이 힘든 방법으로 힘든 노력을 하지 않을 때 힘든 노력에서 생긴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이 경험되지 않습니다. 이럴 때 ‘락이든 고든 불고불락이든 사람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이전에 행해진 것이 원인이다. 이렇게 이전의 업들은 고행으로 부수고, 새로운 업들을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때 업의 부서짐이 있고, 업의 부서짐에서 고의 부서짐이 있다. 고의 부서짐에서 수의 부서짐이 있고, 수의 부서짐에서 일체 고의 다함이 있게 된다.’라는 니간타 존자들의 설명은 부적절합니다.
만약,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이 힘든 방법으로 힘든 노력을 할 때 힘든 노력에서 생긴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이 경험되지 않고, 그대들이 힘든 방법으로 힘든 노력을 하지 않을 때 힘든 노력에서 생긴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이 경험된다면, 이럴 때 ‘락이든 고든 불고불락이든 사람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이전에 행해진 것이 원인이다. 이렇게 이전의 업들은 고행으로 부수고, 새로운 업들을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때 업의 부서짐이 있고, 업의 부서짐에서 고의 부서짐이 있다. 고의 부서짐에서 수의 부서짐이 있고, 수의 부서짐에서 일체 고의 다함이 있게 된다.’라는 니간타 존자들의 설명은 적절할 것입니다.
그러나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이 힘든 방법으로 힘든 노력을 할 때 힘든 노력에서 생긴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이 경험되고, 그대들이 힘든 방법으로 힘든 노력을 하지 않을 때 힘든 노력에서 생긴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이 경험되지 않기 때문에 힘든 노력 자체에서 생긴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을 경험하고 있는 그대들은 ‘락이든 고든 불고불락이든 사람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이전에 행해진 것이 원인이다. 이렇게 이전의 업들은 고행으로 부수고, 새로운 업들을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미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때 업의 부서짐이 있고, 업의 부서짐에서 고의 부서짐이 있다. 고의 부서짐에서 수의 부서짐이 있고, 수의 부서짐에서 일체 고의 다함이 있게 된다.’라고 무명과 무지와 혼란스러움을 익게 합니다.’라고.
이렇게 말하는 나는, 비구들이여, 니간타들에 대해 어떤 법다운 변명도 보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