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devadahasuttaṃ (MN 101-데와다하 경) 8-12
‘이렇게, 도반 니간타들이여, 지금여기에서 경험해야 하는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다음 생에서 경험하게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다음 생에서 경험해야 하는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지금여기에서 경험하게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즐거움이 경험될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괴로움이 경험되도록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괴로움이 경험될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즐거움이 경험되도록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미 성숙하여 경험되어야 하는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이미 성숙하여 경험되어야 하지 않게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미 성숙하여 경험될 업이 아닌 것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이미 성숙하여 경험되게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많이 경험될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조금 경험되게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조금 경험될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많이 경험되게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경험될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경험되지 않게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경험되지 않을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경험되게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럴 때 니간타 존자들에게 방법은 결실이 없고, 노력은 결실이 없습니다.’
비구들이여, 니간타들은 이런 주장을 한다. 비구들이여, 이런 주장을 하는 니간타들에게 법다운 말들에 의해 열 가지로 비난의 이유가 생긴다.
만약,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이전에 행해진 것을 원인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참으로, 비구들이여, 지금 이렇게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을 경험하는 니간타들은 이전에 나쁜 업을 지은 자들이다. 만약,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창조주의 창조를 원인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참으로, 비구들이여, 지금 이렇게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을 경험하는 니간타들은 악한 창조주에 의해 창조된 자들이다. 만약,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결합의 상태를 원인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참으로, 비구들이여, 지금 이렇게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을 경험하는 니간타들은 나쁘게 결합 된 자들이다. 만약,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출생을 원인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참으로, 비구들이여, 지금 이렇게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을 경험하는 니간타들은 출생이 나쁜 자들이다. 만약,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지금여기의 방법을 원인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참으로, 비구들이여, 지금 이렇게 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을 경험하는 니간타들은 이런[괴롭고 날카롭고 고통스러운 느낌을 경험하게 하는] 지금여기의 방법을 가진 자들이다.
만약,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이전에 행해진 것을 원인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니간타들은 비난받아야 한다. 만약,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이전에 행해진 것을 원인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해도, 니간타들은 비난받아야 한다. 만약,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창조주의 창조를 원인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니간타들은 비난받아야 한다. 만약,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창조주의 창조를 원인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해도, 니간타들은 비난받아야 한다. 만약,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결합의 상태를 원인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니간타들은 비난받아야 한다. 만약,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결합의 상태를 원인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해도, 니간타들은 비난받아야 한다. 만약,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출생을 원인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니간타들은 비난받아야 한다. 만약,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출생을 원인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해도, 니간타들은 비난받아야 한다. 만약,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지금여기의 방법을 원인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니간타들은 비난받아야 한다. 만약,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지금여기의 방법을 원인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해도, 니간타들은 비난받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니간타들은 이런 주장을 한다. 비구들이여, 이런 주장을 하는 니간타들에게 법다운 말들에 의해 이런 열 가지로 비난의 이유가 생긴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방법은 결실이 없고, 노력은 결실이 없다.
비구들이여, 어떻게 방법은 결실이 있고 노력은 결실이 있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의해 압도되지 않은 자신을 압도되게 하지 않고, 법다운(가르침의 실천에서 생기는) 즐거움을 포기하지 않고, 그 즐거움에 대해 기울지 않는다. 그는 이렇게 분명히 안다. — ‘행(行)에 대해 노력할 때 행에 대한 노력 때문에 나에게 이런 고의 인연이 바랜다. 단지 바라보며(바라보기만 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음) 평정을 닦을 때 나에게 이런 고의 인연이 바랜다.’라고.
행(行)에 대해 노력할 때 행에 대한 노력 때문에 고의 인연이 바래는 거기서 그는 행에 대해 노력한다. 단지 바라보며 평정을 닦을 때 고의 인연이 바래는 거기서 그는 평정을 닦는다. 행(行)에 대해 노력할 때 행에 대한 노력 때문에 거듭 그에게 이런 고의 인연이 바랜다. 이렇게도 그에게 고가 부서진다. 단지 바라보며 평정을 닦을 때 거듭 그에게 이런 고의 인연이 바랜다. 이렇게도 그에게 고가 부서진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여자에게 친밀하고 심(心)이 묶였고 강한 관심과 강한 기대가 있는 남자가 있다, 그가 다른 남자와 함께 있고 대화하고 농담하고 웃고 있는 그 여자를 볼 것이다. 비구들이여, 그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다른 남자와 함께 있고 대화하고 농담하고 웃고 있는 그 여자를 보고서 그 남자에게 수비고우뇌(愁悲苦憂惱-슬픔-비탄-고통-고뇌-절망)가 생기지 않겠는가?” “그렇습니다, 대덕이시여.” “그 원인은 무엇인가?” “대덕이시여, 참으로 그 남자는 그 여자에게 친밀하고 심(心)이 묶였고 강한 관심과 강한 기대가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남자와 함께 있고 대화하고 농담하고 웃고 있는 그 여자를 보고서 그에게 수비고우뇌가 생길 것입니다.”
“그래서 비구들이여, 그 남자에게 이런 생각이 든다. — ‘나는 그 여자에게 친밀하고 심(心)이 묶였고 강한 관심과 강한 기대가 있다. 그런 나에게 다른 남자와 함께 있고 대화하고 농담하고 웃고 있는 그 여자를 보고서 수비고우뇌가 생긴다. 나는 그 여자에 대한 나의 욕탐(欲貪)을 버려야겠다.’라고. 그는 그 여자에 대한 욕탐을 버릴 것이다. 그가 나중에 다른 남자와 함께 있고 대화하고 농담하고 웃고 있는 그 여자를 볼 것이다. 비구들이여, 그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다른 남자와 함께 있고 대화하고 농담하고 웃고 있는 그 여자를 보고서 그 남자에게 수비고우뇌가 생기겠는가?” “아닙니다, 대덕이시여.” “그 원인은 무엇인가?” “대덕이시여, 참으로 그 남자는 그 여자에 대해 바랬습니다. 그래서 다른 남자와 함께 있고 대화하고 농담하고 웃고 있는 그 여자를 보고서 수비고우뇌가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비구는 괴로움에 의해 압도되지 않은 자신을 압도되게 하지 않고, 법다운(가르침의 실천에서 생기는) 즐거움을 포기하지 않고, 그 즐거움에 대해 기울지 않는다. 그는 이렇게 분명히 안다. — ‘행(行)에 대해 노력할 때 행에 대한 노력 때문에 나에게 이런 고의 인연이 바랜다. 단지 바라보며(바라보기만 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음) 평정을 닦을 때 나에게 이런 고의 인연이 바랜다.’라고.
행(行)에 대해 노력할 때 행에 대한 노력 때문에 고의 인연이 바래는 그는 거기서 행에 대해 노력한다. 단지 바라보며 평정을 닦을 때 고의 인연이 바래는 그는 거기서 평정을 닦는다. 행(行)에 대해 노력할 때 행에 대한 노력 때문에 거듭 그에게 이런 고의 인연이 바랜다. 이렇게도 그에게 고가 부서진다. 단지 바라보며 평정을 닦을 때 거듭 그에게 이런 고의 인연이 바랜다. 이렇게도 그에게 고가 부서진다. 이렇게도, 비구들이여, 방법은 결실이 있고, 노력은 결실이 있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숙고한다. — ‘즐겁게 머무는 나에게 불선법들은 늘어나고 선법들은 줄어든다. 그러나 괴로움을 위해 나에 대해 노력할 때 나에게 불선법들은 줄어들고 선법들은 늘어난다. 참으로 나는 괴로움을 위해 나에 대해 노력해야겠다.’라고. 그는 괴로움을 위해 자신에 대해 노력한다. 괴로움을 위해 자신에 대해 노력하는 그에게 불선법들은 줄어들고 선법들은 늘어난다. 나중에 그는 괴로움을 위해 자신에 대해 노력하지 않는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참으로 비구들이여, 그 비구가 어떤 목적에서 괴로움을 위해 노력해야 했던 그 목적이 달성되었다. 그래서 나중에 그는 괴로움을 위해 자신에 대해 노력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화살 기술자가 두 불꽃 사이에 화살촉을 가열하고 달구어 사용할 수 있도록 곧게 만든다. 비구들이여, 화살 기술자가 두 불꽃 사이에 화살촉을 가열하고 달구어 사용할 수 있도록 곧게 만들면, 나중에 화살 기술자는 두 불꽃 사이에 화살촉을 가열하고 달구어 사용할 수 있도록 곧게 만들지 않는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화살 기술자가 두 불꽃 사이에 화살촉을 가열하고 달구어 사용할 수 있도록 곧게 만들려는 목적이 달성되었다. 그래서 나중에 화살 기술자는 두 불꽃 사이에 화살촉을 가열하고 달구어 사용할 수 있도록 곧게 만들지 않는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비구는 이렇게 숙고한다. — ‘즐겁게 머무는 나에게 불선법들은 늘어나고 선법들은 줄어든다. 그러나 괴로움을 위해 나에 대해 노력할 때 나에게 불선법들은 줄어들고 선법들은 늘어난다. 참으로 나는 괴로움을 위해 나에 대해 노력해야겠다.’라고. 그는 괴로움을 위해 자신에 대해 노력한다. 괴로움을 위해 자신에 대해 노력하는 그에게 불선법들은 줄어들고 선법들은 늘어난다. 나중에 그는 괴로움을 위해 자신에 대해 노력하지 않는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참으로 비구들이여, 그 비구가 어떤 목적에서 괴로움을 위해 노력해야 했던 그 목적이 달성되었다. 그래서 나중에 그는 괴로움을 위해 자신에 대해 노력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이렇게도 방법은 결실이 있고, 노력은 결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