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SN 6.11-사낭꾸마라 경)[사낭꾸마라 범천의 용례 & 명행족의 개별 용례](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50516…
▣ (SN 6.11-사낭꾸마라 경)[사낭꾸마라 범천의 용례 & 명행족의 개별 용례](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50516)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qhjeRqXMPEs
(SN 6.11-사낭꾸마라 경)은 사함빠띠 범천이나 세 명의 벽지 범천과 함께 부처님 편에 서 있는 대표적인 범천입니다. 사낭꾸마라 범천이 나타나는 경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경은 명행족(明行足)의 게송을 말하는데, 여래구덕(如來九德)에 포함되지 않은 명행족의 개별적 용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때, (SN 7.8-악기까 경)은 천안명(天眼明)을 천상과 지옥을 보는 능력으로 설명하는 것도 발견됩니다.
◐ 명행족(明行足-vijjācaraṇasampanna) ― (DN 3-암밧타 경)과 (MN 53-유학 경)은 명(明)과 행(行) 그리고 명행족을 정의합니다.(vijjāsampanno itipi caraṇasampanno itipi vijjācaraṇasampanno itipi.)
1) (DN 3-암밧타 경)
• 행(行-caraṇa) ― 계목(戒目)의 단속-유익한 몸과 말의 업-청정한 생활-계를 갖춤-기능들에서 문을 보호-사띠와 바른 앎을 갖춤-만족-장애를 버리고 삼매에 듦 → 초선(初禪)-제2선-제3선-제4선을 성취하여 머묾
• 명(明-vijjā) ― 지견(知見)-의성신(意成身)-신족통(神足通)-천이통(天耳通)-타심통(他心通)-숙명통(宿命通)-천안통(天眼通)-누진통(漏盡通)
2) (MN 53-유학 경)
• 행(行-caraṇa) ― 계(戒)를 갖춤-기능들에서 문을 보호함-음식의 적당량을 앎-깨어있음의 실천-일곱 가지 정법(正法)을 갖춤 → 지금여기의 행복한 머묾을 위한 높은 심인 네 가지 선을 원하는 대로 어렵지 않고 고통스럽지 않게 얻음
• 명(明-vijjā) ― 숙주명(宿住明)-천안명(天眼明)-누진명(漏盡明)
3) 명행족의 게송 ― (DN 3-암밧타 경)/(DN 27-처음에 대한 앎 경)/(MN 53-유학 경)/(SN 6.11-사낭꾸마라 경)/(SN 21.11-마하깝삐나 경)/(AN 11.10-모라니와빠 경)
‘khattiyo seṭṭho janetasmiṃ, ye gottapaṭisārino.
vijjācaraṇasampanno, so seṭṭho devamānuse’ti.
‘가문을 의지하는 사람들 가운데서는 끄샤뜨리야가 으뜸이고
신과 인간들 가운데서는 명행족(明行足), 그가 으뜸이다.’라고.
4) 기타 용례 ― (SN 7.7-숟디까 경)/(SN 7.8-악기까 경)
• (SN 7.7-숟디까 경)
“na brāhmaṇo sujjhati koci, loke sīlavāpi tapokaraṃ.
vijjācaraṇasampanno, so sujjhati na aññā itarā pajā”ti.
비록 세상에서 계를 중시하고 고행을 하더라도(종교적 삶을 살더라도) 바라문은 아무도 청정하지 않습니다. 명행족(明行足), 그가 청정합니다. 다른, 그 외의 사람은 아닙니다.
• (SN 7.8-악기까 경)
“pubbenivāsaṃ yo vedī, saggāpāyañca passati.
atho jātikkhayaṃ patto, abhiññāvosito muni.
이전의 존재 상태를 아는 분, 천상과 지옥을 보는 분
그리고 태어남의 부서짐을 성취한 분, 실다운 지혜로 완성한 성자.
“etāhi tīhi vijjāhi, tevijjo hoti brāhmaṇo.
vijjācaraṇasampanno, somaṃ bhuñjeyya pāyasan”ti.
이런 세 가지 명(明)에 의해 삼명(三明)을 갖춘 바라문이 됩니다.
명행족(明行足), 그가 이 우유죽을 먹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