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anottappīsuttaṃ (SN 16.2-옷땁빠가 없는 자 경)
5. kassapasaṃyuttaṃ, 2. anottappīsuttaṃ (SN 16.2-옷땁빠가 없는 자 경)
이렇게 나는 들었다. ㅡ 한때 마하깟사빠 존자와 사리뿟따 존자가 바라나시에서 이시빠따나의 사슴 공원에 머물렀다. 그때 저녁에 홀로 머묾에서 나온 사리뿟따 존자가마하깟사빠 존자에게 갔다. 가서는 마하깟사빠 존자와 함께 인사를 나누었다. 유쾌하고 기억할만한 이야기를 주고받은 뒤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사리뿟따 존자는 마라깟사빠 존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ㅡ “도반 깟사빠여, 노력하지 않고 옷땁빠가 없는 자는 깨달을 수 없고, 열반을 실현할 수 없고, 위없는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성취할 수 없으며, 노력하고 옷땁빠가 있는 자는 깨달을 수 있고, 열반을 실현할 수 있고,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할 수 있습다고 말합니다.”라고.
“도반이여, 어떻게 해서 노력하지 않고 옷땁빠가 없는 자는 깨달을 수 없고, 열반을 실현할 수 없고, 위없는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성취할 수 없습니까? 그리고 도반이여, 어떻게 해서 노력하고 옷땁빠가 있는 자는 깨달을 수 있고, 열반을 실현할 수 있고,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할 수 있습니까?”
“여기, 도반이여, 비구는 ‘나에게 생겨나지 않은 악한 불선법들이 생겨나면 불익으로 이끌릴 것이다.’라면서 노력하지 않고, ‘나에게 생겨난 악한 불선법들이 버려지지 않으면 불익으로 이끌릴 것이다.’라면서 노력하지 않고, ‘나에게 생겨나지 않은 선법들이 생겨나지 않으면 불익으로 이끌릴 것이다.’라면서 노력하지 않고, ‘나에게 생겨난 선법들이 소멸하면 불익으로 이끌릴 것이다.’라면서 노력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도반이여, 노력하지 않는 자입니다.
그러면 도반이여, 어떻게 옷땁빠가 없는 자입니까? 여기, 도반이여, 비구는 ‘나에게 생겨나지 않은 악한 불선법들이 생겨나면 불익으로 이끌릴 것이다.’라면서 옷땁빠하지 않고, ‘나에게 생겨난 악한 불선법들이 버려지지 않으면 불익으로 이끌릴 것이다.’라면서 옷땁빠하지 않고, ‘나에게 생겨나지 않은 선법들이 생겨나지 않으면 불익으로 이끌릴 것이다.’라면서 옷땁빠하지 않고, ‘나에게 생겨난 선법들이 소멸하면 불익으로 이끌릴 것이다.’라면서 옷땁빠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도반이여, 옷땁빠가 없는 자입니다. 이렇게, 도반이여, 노력하지 않고 옷땁빠가 없는 자는 깨달을 수 없고, 열반을 실현할 수 없고, 위없는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성취할 수 없습니다.
또한, 도반이여, 어떻게 노력합니까? 여기, 도반이여, 비구는 ‘나에게 생겨나지 않은 악한 불선법들이 생겨나면 불익으로 이끌릴 것이다.’라면서 노력하고, ‘나에게 생겨난 악한 불선법들이 버려지지 않으면 불익으로 이끌릴 것이다.’라면서 노력하고, ‘나에게 생겨나지 않은 선법들이 생겨나지 않으면 불익으로 이끌릴 것이다.’라면서 노력하고, ‘나에게 생겨난 선법들이 소멸하면 불익으로 이끌릴 것이다.’라면서 노력합니다. 이렇게, 도반이여, 노력하는 자입니다.
그러면 도반이여, 어떻게 옷땁빠가 있습니까? 여기, 도반이여, 비구는 ‘나에게 생겨나지 않은 악한 불선법들이 생겨나면 불익으로 이끌릴 것이다.’라면서 옷땁빠하고, ‘나에게 생겨난 악한 불선법들이 버려지지 않으면 불익으로 이끌릴 것이다.’라면서 옷땁빠하고, ‘나에게 생겨나지 않은 선법들이 생겨나지 않으면 불익으로 이끌릴 것이다.’라면서 옷땁빠하고, ‘나에게 생겨난 선법들이 소멸하면 불익으로 이끌릴 것이다.’라면서 옷땁빠합니다. 이렇게, 도반이여, 옷땁빠가 있는 자입니다. 이렇게, 도반이여, 노력하고 옷땁빠가 있는 자는 깨달을 수 있고, 열반을 실현할 수 있고, 위없는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