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nibbānasukhasuttaṃ (AN 9.34-열반락(涅槃樂) 경)
4. mahāvaggo, 3. nibbānasukhasuttaṃ (AN 9.34-열반락(涅槃樂) 경)
한때 사리뿟따 존자는 라자가하에서 웰루와나의 다람쥐 보호구역에 머물렀다. 거기서 사리뿟따 존자는 비구들에게 말했다. ― “도반들이여, 열반은 행복입니다. 도반들이여, 열반은 행복입니다.”라고. 이렇게 말하자 우다이 존자가 사리뿟따 존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 “도반 사리뿟따여, 경험되는 것이 없는 여기에 어떻게 행복이 있습니까?”라고. “도반이여, 여기서 경험되는 것이 없는 그것이 행복입니다. 도반이여, 다섯 가지 소유의 사유에 묶인 것이 있습니다. 무엇이 다섯입니까?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좋아하기 마련인 안(眼)으로 인식되는 색(色)들, … 이(耳)로 인식되는 성(聲)들, … 비(鼻)로 인식되는 향(香)들, … 설(舌)로 인식되는 미(味)들, …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좋아하기 마련인 신(身)으로 인식되는 촉(觸)들 ― 도반이여, 이런 다섯 가지 소유의 사유에 묶인 것이 있습니다. 도반이여, 이런 다섯 가지 소유의 사유에 묶인 것을 연(緣)하여 생기는 즐거움과 기쁨, 이것이 소유의 즐거움[욕락(慾樂)]이라고 불립니다.
도반이여, 여기 비구는 소유의 삶에서 벗어나고, 불선법(不善法)들에서 벗어나서, 위딱까가 있고 위짜라가 있고 떨침에서 생긴 기쁨과 즐거움의 초선을 성취하여 머뭅니다. 도반이여, 만약 이런 머묾으로 머무는 그 비구에게 소유의 사유가 함께하는 상(想)과 작의(作意)가 발생하면, 그것은 병(病)입니다. 예를 들면, 도반이여, 행복한 자에게 병을 위한 만큼(병든 만큼)의 괴로움이 생길 것입니다. 이처럼 그 소유의 사유가 함께하는 상과 작의가 발생합니다. 그것은 병입니다. 도반이여, 병은 괴로움이라고 세존은 말씀하셨습니다. 도반이여, 이런 방법에 의해서도 열반은 행복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다시, 도반이여, 비구는 위딱까와 위짜라의 가라앉음으로 인해, 안으로 평온함과 마음의 집중된 상태가 되어, 위딱까도 없고 위짜라도 없이, 삼매에서 생긴 기쁨과 즐거움의 제2선을 성취하여 머뭅니다. 도반이여, 만약 이런 머묾으로 머무는 그 비구에게 위딱까가 함께하는 상과 작의가 발생하면, 그것은 병입니다. 예를 들면, 도반이여, 행복한 자에게 병든 만큼의 괴로움이 생길 것입니다. 이처럼 그 위딱까가 함께하는 상과 작의가 발생합니다. 그것은 병입니다. 도반이여, 병은 괴로움이라고 세존은 말씀하셨습니다. 도반이여, 이런 방법에 의해서도 열반은 행복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다시, 도반이여, 비구는 기쁨의 바램으로부터 평정하게 머물고, 사띠와 바른 앎을 가지고 몸으로 즐거움을 경험하면서, 성인들이 '평정을 가진 자, 사띠를 가진 자, 즐거움에 머무는 자'라고 말하는 제3선을 성취하여 머뭅니다. 도반이여, 만약 이런 머묾으로 머무는 그 비구에게 기쁨이 함께하는 상과 작의가 발생하면, 그것은 병입니다. 예를 들면, 도반이여, 행복한 자에게 병든 만큼의 괴로움이 생길 것입니다. 이처럼 그 기쁨이 함께하는 상과 작의가 발생합니다. 그것은 병입니다. 도반이여, 병은 괴로움이라고 세존은 말씀하셨습니다. 도반이여, 이런 방법에 의해서도 열반은 행복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다시, 도반이여, 비구는 즐거움의 버림과 괴로움의 버림으로부터, 이미 만족과 불만들의 줄어듦으로부터, 괴로움도 즐거움도 없고 평정과 청정한 사띠의 제4선을 성취하여 머뭅니다. 도반이여, 만약 이런 머묾으로 머무는 그 비구에게 평정이 함께하는 상과 작의가 발생하면, 그것은 병입니다. 예를 들면, 도반이여, 행복한 자에게 병든 만큼의 괴로움이 생길 것입니다. 이처럼 그 평정이 함께하는 상과 작의가 발생합니다. 그것은 병입니다. 도반이여, 병은 괴로움이라고 세존은 말씀하셨습니다. 도반이여, 이런 방법에 의해서도 열반은 행복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다시, 도반이여, 비구는 완전하게 색상(色想)을 넘어서고, 저항의 상(想)이 줄어들고, 다양한 상(想)을 작의(作意)하지 않음으로부터 ‘무한한 공간’이라는 공무변처를 성취하여 머뭅니다. 도반이여, 만약 이런 머묾으로 머무는 그 비구에게 색(色)이 함께하는 상과 작의가 발생하면, 그것은 병입니다. 예를 들면, 도반이여, 행복한 자에게 병든 만큼의 괴로움이 생길 것입니다. 이처럼 그 색이 함께하는 상과 작의가 발생합니다. 그것은 병입니다. 도반이여, 병은 괴로움이라고 세존은 말씀하셨습니다. 도반이여, 이런 방법에 의해서도 열반은 행복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다시, 도반이여, 비구는 공무변처를 완전히 넘어서서 ‘무한한 식(識)’이라는 식무변처를 성취하여 머뭅니다. 도반이여, 만약 이런 머묾으로 머무는 그 비구에게 공무변처가 함께하는 상과 작의가 발생하면, 그것은 병입니다. 예를 들면, 도반이여, 행복한 자에게 병든 만큼의 괴로움이 생길 것입니다. 이처럼 그 공무변처가 함께하는 상과 작의가 발생합니다. 그것은 병입니다. 도반이여, 병은 괴로움이라고 세존은 말씀하셨습니다. 도반이여, 이런 방법에 의해서도 열반은 행복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다시, 도반이여, 비구는 식무변처를 완전히 넘어서서 ‘아무것도 없다.’라는 무소유처를 성취하여 머뭅니다. 도반이여, 만약 이런 머묾으로 머무는 그 비구에게 식무변처가 함께하는 상과 작의가 발생하면, 그것은 병입니다. 예를 들면, 도반이여, 행복한 자에게 병든 만큼의 괴로움이 생길 것입니다. 이처럼 그 식무변처가 함께하는 상과 작의가 발생합니다. 그것은 병입니다. 도반이여, 병은 괴로움이라고 세존은 말씀하셨습니다. 도반이여, 이런 방법에 의해서도 열반은 행복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다시, 도반이여, 비구는 무소유처를 완전히 넘어서서 비상비비상처를 성취하여 머뭅니다. 도반이여, 만약 이런 머묾으로 머무는 그 비구에게 무소유처가 함께하는 상과 작의가 발생하면, 그것은 병입니다. 예를 들면, 도반이여, 행복한 자에게 병든 만큼의 괴로움이 생길 것입니다. 이처럼 그 무소유처가 함께하는 상과 작의가 발생합니다. 그것은 병입니다. 도반이여, 병은 괴로움이라고 세존은 말씀하셨습니다. 도반이여, 이런 방법에 의해서도 열반은 행복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다시, 도반이여, 비구는 비상비비상처를 완전히 넘어서서 상수멸을 성취하여 머뭅니다. 지혜로써 보면서 번뇌들이 다합니다. 도반이여, 이런 방법에 의해서도 열반은 행복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