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pabbajitābhiṇhasuttaṃ (AN 10.48-출가자에 의한 반복 경)
5. akkosavaggo, 8. pabbajitābhiṇhasuttaṃ (AN 10.48-출가자에 의한 반복 경)
비구들이여, 출가자는 이런 열 가지 법을 반복해서 숙고해야 한다. 어떤 열 가지인가? 출가자는 ‘나는 사회적 계급이 없는 상태가 되었다.’라고 반복해서 숙고해야 한다. 출가자는 ‘나는 생계를 남에게 의지한다.’라고 반복해서 숙고해야 한다. 출가자는 ‘나는 다른 몸가짐을 행해야 한다.’라고 반복해서 숙고해야 한다. 출가자는 ‘나는 나를 계에 의해 비난하지 않을까?’라고 반복해서 숙고해야 한다. 출가자는 ‘현명한 동료수행자들이 나를 안 뒤에 계에 의해 비난하지 않을까?’라고 반복해서 숙고해야 한다. 출가자는 ‘나에게 사랑스럽고 마음에 드는 모든 것은 달라지고 없어진다.’라고 반복해서 숙고해야 한다. 출가자는 ‘나는 자신의 업(業)이고, 업을 잇고, 업이 근원이고, 업을 다루고, 업의 도움을 받는다. 나는 선(善)하거나 악(惡)한 업을 짓고 그것을 이을 것이다.’라고 반복해서 숙고해야 한다. 출가자는 ‘어떻게 밤낮으로 활성 존재인 나를 잘 극복할 것인가?’라고 반복해서 숙고해야 한다. 출가자는 ‘나는 빈집에서 기뻐하는가?’라고 반복해서 숙고해야 한다. 출가자는 ‘나는 인간의 법을 넘어선 성자들에게 적합한 차별적 지(知)와 견(見)을 성취하였는가? 나중에 죽을 때 동료수행자들에 의해 질문받은 나는 혼란스럽지 않아야 할 것이다.’라고 반복해서 숙고해야 한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출가자가 반복해서 숙고해야 하는 열 가지 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