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nandakasuttaṃ (AN 9.4-난다까 경)
1. sambodhivaggo, 4. nandakasuttaṃ (AN 9.4-난다까 경)
• 부처님 ― 성스러운 침묵에 대해 설명, 난다까 존자 ― 법담(法談)에 대해 설명
한때 세존은 사왓티에서 제따와나의 아나타삔디까 사원에 머물렀다. 그때 난다까 존자가 강당에서 비구들을 설법으로 가르치고 부추기고 열중케 하고 만족하게 했다. 저녁에 홀로 머묾에서 일어난 세존이 강당으로 왔다. 와서는 이야기가 끝나기를 기다리며 문밖에 서 있었다. 그리고 세존은 이야기가 끝난 것을 안 뒤에 기침을 하고서 가로대를 두드렸다. 그 비구들은 세존에게 문을 열어주었다.
세존은 강당에 들어가서 준비된 자리에 앉았다. 앉아서 세존은 난다까 존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 “난다까여, 그대가 이 긴 설법을 비구들에게 하였구나. 문밖에서 이야기가 끝나기를 기다린 나는 등이 아프구나.”라고.
이렇게 말했을 때, 죄송스러운 난다까 존자는 세존에게 이렇게 말했다. ―“대덕이시여, 저희는 ‘세존께서 문밖에 서 계신다.’라고 알지 못했습니다. 저희가 ‘세존께서 문밖에 서 계신다.’라고 알았다면 저희는 이만큼이나 대화하지 않았을 것입니다.”라고.
그러자 세존은 난다까 존자가 죄송스러워하는 줄 알고서 난다까 존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 ”훌륭하고 훌륭하다, 난다까여. 그대들이 법담을 위해 함께 모인 것은 믿음으로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한 그대 좋은 가문의 아들들에게 마땅한 일이다. 비구들이여, 그대들이 함께 모이면 두 가지 할 일이 있으니, 법담(法談)이거나 성스러운 침묵이다. 난다까여, 비구가 믿음은 있지만 계를 중시하지 않는다. 이렇게 그는 그 요소에 의해 마땅치 못하다. 그렇다면 그 요소를 마땅하게 해야 한다. ― “나는 믿음이 있고 계(戒)를 중시하는가?”라고. 난다까여, 비구가 믿음도 있고 계도 중시할 때, 이렇게 그는 그 요소에 의해 마땅해진다.
난다까여, 비구가 믿음이 있고 계를 중시하지만 내적인 심(心)의 삼매를 얻지 못했다. 이렇게 그는 그 요소에 의해 마땅치 못하다. 그렇다면 그 요소를 마땅하게 해야 한다. ― “나는 믿음이 있고 계(戒)를 중시하고 내적인 심(心)의 삼매를 얻었는가?”라고. 난다까여, 비구가 믿음이 있고 계를 중시하고 내적인 심(心)의 삼매를 얻을 때, 이렇게 그는 그 요소에 의해 마땅해진다.
• ajjhattaṃ cetosamādhi(내적인 심(心)의 삼매)의 유일한 용례
난다까여, 비구가 믿음이 있고 계를 중시하고 내적인 심(心)의 삼매를 얻었지만 높은 지혜에 의한 법의 위빳사나를 얻지 못했다. 이렇게 그는 그 요소에 의해 마땅치 못하다. 예를 들면, 난다까여, 네 다리를 가진 짐승이 있다. 그의 한쪽 다리가 짧아서 절름발이다. 이렇게 그는 그 요소에 의해 마땅치 못하다. 이처럼, 난다까여, 비구가 믿음이 있고 계를 중시하고 내적인 심(心)의 삼매를 얻었지만 높은 지혜에 의한 법의 위빳사나를 얻지 못했다. 이렇게 그는 그 요소에 의해 마땅치 못하다. 그렇다면 그 요소를 마땅하게 해야 한다. ― “나는 믿음이 있고 계(戒)를 중시하고 내적인 심(心)의 삼매를 얻었고 높은 지혜에 의한 법의 위빳사나를 얻었는가?”라고.
난다까여, 비구가 믿음이 있고 계를 중시하고 내적인 심(心)의 삼매를 얻고 높은 지혜에 의한 법의 위빳사나를 얻을 때, 이렇게 그는 그 요소에 의해 마땅해진다.”라고. 세존은 이렇게 말했다. 이렇게 말한 뒤에 선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거처로 들어갔다.
난다까 비구는 세존이 돌아가고 오래지 않아서 비구들에게 말했다. ― “도반들이여, 세존께서는 이런 네 가지 말씀으로 온전하게 완전하고 청정한 범행(梵行)을 말씀하신 뒤 자리에서 일어나 거처로 들어가셨습니다. ― ‘난다까여, 비구가 믿음은 있지만 계를 중시하지 않는다. 이렇게 그는 그 요소에 의해 마땅치 못하다. 그렇다면 그 요소를 마땅하게 해야 한다. ― “나는 믿음이 있고 계(戒)를 중시하는가?”라고. 난다까여, 비구가 믿음도 있고 계도 중시할 때, 이렇게 그는 그 요소에 의해 마땅해진다. 난다까여, 비구가 믿음이 있고 계를 중시하지만 내적인 심(心)의 삼매를 얻지 못했다. … 난다까여, 비구가 믿음이 있고 계를 중시하고 내적인 심(心)의 삼매를 얻었지만 높은 지혜에 의한 법의 위빳사나를 얻지 못했지 못했다. 이렇게 그는 그 요소에 의해 마땅치 못하다. 예를 들면, 난다까여, 네 다리를 가진 짐승이 있다. 그의 한쪽 다리가 짧아서 절름발이다. 이렇게 그는 그 요소에 의해 마땅치 못하다. 이처럼, 난다까여, 비구가 믿음이 있고 계를 중시하고 내적인 심(心)의 삼매를 얻었지만 높은 지혜에 의한 법의 위빳사나를 얻지 못했지 못했다. 이렇게 그는 그 요소에 의해 마땅치 못하다. 그렇다면 그 요소를 마땅하게 해야 한다. ― “나는 믿음이 있고 계(戒)를 중시하고 내적인 심(心)의 삼매를 얻었고 높은 지혜에 의한 법의 위빳사나를 얻었는가?”라고. 난다까여, 비구가 믿음이 있고 계를 중시하고 내적인 심(心)의 삼매를 얻고 높은 지혜에 의한 법의 위빳사나를 얻을 때, 이렇게 그는 그 요소에 의해 마땅해진다.’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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