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05. ‘나는 초선(初禪)을 증득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
‘나는 초선(初禪)을 증득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나는 초선(初禪)을 증득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네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나는 초선(初禪)을 증득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다섯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바람을 잘못 주장함.
‘나는 초선(初禪)을 증득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여섯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바람을 잘못 주장함. 성향을 잘못 주장함.
‘나는 초선(初禪)을 증득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일곱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바람을 잘못 주장함. 성향을 잘못 주장함. 존재를 잘못 주장함.
‘나는 초선(初禪)을 증득한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나는 초선(初禪)을 증득한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네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나는 초선(初禪)을 증득한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다섯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바람을 잘못 주장함.
‘나는 초선(初禪)을 증득한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여섯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바람을 잘못 주장함. 성향을 잘못 주장함.
‘나는 초선(初禪)을 증득한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일곱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바람을 잘못 주장함. 성향을 잘못 주장함. 존재를 잘못 주장함.
‘나는 초선(初禪)을 증득한 자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catūhākārehi paṭhamaṃ jhānaṃ samāpannoti sampajānamusā bhaṇantassa āpatti pārājikassa — pubbevassa hoti musā bhaṇissanti, bhaṇantassa hoti musā bhaṇāmīti, bhaṇitassa hoti musā mayā bhaṇitanti, vinidhāya diṭṭhiṃ.
‘나는 초선(初禪)을 증득한 자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네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나는 초선(初禪)을 증득한 자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다섯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바람을 잘못 주장함.
‘나는 초선(初禪)을 증득한 자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여섯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바람을 잘못 주장함. 성향을 잘못 주장함.
‘나는 초선(初禪)을 깊이 얻은 자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나는 초선(初禪)을 깊이 얻은 자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네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나는 초선(初禪)을 깊이 얻은 자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다섯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바람을 잘못 주장함.
‘나는 초선(初禪)을 깊이 얻은 자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여섯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바람을 잘못 주장함. 성향을 잘못 주장함.
‘나는 초선(初禪)을 깊이 얻은 자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일곱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바람을 잘못 주장함. 성향을 잘못 주장함. 존재를 잘못 주장함.
‘나는 초선(初禪)의 대가이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나는 초선(初禪)의 대가이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네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나는 초선(初禪)의 대가이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다섯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바람을 잘못 주장함.
‘나는 초선(初禪)의 대가이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여섯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바람을 잘못 주장함. 성향을 잘못 주장함.
‘나는 초선(初禪)의 대가이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일곱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바람을 잘못 주장함. 성향을 잘못 주장함. 존재를 잘못 주장함.
‘나에 의해 초선(初禪)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나에 의해 초선(初禪)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네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나에 의해 초선(初禪)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다섯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바람을 잘못 주장함.
‘나에 의해 초선(初禪)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여섯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바람을 잘못 주장함. 성향을 잘못 주장함.
‘나에 의해 초선(初禪)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일곱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바람을 잘못 주장함. 성향을 잘못 주장함. 존재를 잘못 주장함.
이렇게 초선(初禪)이 설명된 것처럼 모두에게도 설명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