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6-207. 제이선 - 공해탈 -보리분법-사과(四果)-탐진치
… 세 가지 방법으로 … 제이선(第二禪)을 … 일곱 가지 방법으로 있다. … 제삼선(第三禪)을 … ‘나는 제사선(第四禪)을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제사선(第四禪)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일곱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바람을 잘못 주장함. 성향을 잘못 주장함. 존재를 잘못 주장함.
세 가지 방법으로 … 공해탈(空解脫)을 … 무상해탈(無相解脫)을 … 무원해탈(無願解脫)을 …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무원해탈(無願解脫)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무원해탈(無願解脫)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
세 가지 방법으로 … 공삼매(空三昧)를 … 무상삼매(無相三昧)를 … 무원삼매(無願三昧)를 …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무원삼매(無願三昧)를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무원삼매(無願三昧)는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있다.
세 가지 방법으로 … 공의 증득을 … 무상(無相)의 증득을 … 무원(無願)의 증득을 …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무원(無願)의 증득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무원(無願)의 증득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있다.
세 가지 방법으로 삼명(三明)을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삼명(三明)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삼명(三明)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있다.
세 가지 방법으로 사념처(四念處)를 … 사정근(四正勤)을 …사여의족(四如意足)을 …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사여의족(四如意足)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사여의족(四如意足)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있다.
세 가지 방법으로 오근(五根)을 … 오력(五力)을 …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오근(五根)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오근(五根)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있다.
세 가지 방법으로 칠각지(七覺支)를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칠각지(七覺支)를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칠각지(七覺支)는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있다.
세 가지 방법으로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있다.
세 가지 방법으로 예류과(預流果)를 … 일래과(一來果)를 … 불환과(不還果)를 … 아라한(阿羅漢)됨을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아라한(阿羅漢)됨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아라한(阿羅漢)됨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있다.
‘나에게 탐(貪)은 포기되고, 토해지고, 해탈되고, 버려지고, 놓아지고, 뱉어지고, 거부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나에게 진(嗔)은 포기되고, 토해지고, 해탈되고, 버려지고, 놓아지고, 뱉어지고, 거부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나에게 치(癡)는 포기되고, 토해지고, 해탈되고, 버려지고, 놓아지고, 뱉어지고, 거부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탐(貪)으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났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진(嗔)으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났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세 가지 방법으로 …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났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일곱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바람을 잘못 주장함. 성향을 잘못 주장함. 존재를 잘못 주장함.
(suddhikaṃ niṭṭhitaṃ. 정화(淨化)에 관련됨이 끝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