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 제이선 - 탐진치
나는 제이선(第二禪)과 제삼선(第三禪)을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제이선(第二禪)과 제삼선(第三禪)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제이선(第二禪)과 제삼선(第三禪)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나는 제이선(第二禪)과 제사선(第四禪)을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제이선(第二禪)과 제사선(第四禪)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제이선(第二禪)과 제사선(第四禪)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나는 제이선(第二禪)과 공해탈(空解脫)을 … 무상해탈(無相解脫)을 … 무원해탈(無願解脫)을 …공삼매(空三昧)를 … 무상삼매(無相三昧)를 … 무원삼매(無願三昧)를 …공(空)의 증득을 … 무상(無相)의 증득을 … 무원(無願)의 증득을 … 삼명(三明)을 … 사념처(四念處)를 … 사정근(四正勤)을 … 사여의족(四如意足)을 … 오근(五根)을 … 오력(五力)을 … 칠각지(七覺支)를 …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 예류과(預流果)를 … 일래과(一來果)를 … 불환과(不還果)를 … 아라한(阿羅漢)됨을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제이선(第二禪)과 아라한(阿羅漢)됨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제이선(第二禪)과 아라한(阿羅漢)됨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나는 제이선(第二禪)을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제이선(第二禪)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제이선(第二禪)과 아라한(阿羅漢)됨은 실현되었다. 나에게 탐(貪)은 포기되고 … 나에게 진(嗔)은 포기되고 … 나에게 치(癡)는 포기되고, 토해지고, 해탈되고, 버려지고, 놓아지고, 뱉어지고, 거부되었다. 탐(貪)으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났다. … 진(嗔)으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났다. …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났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세 가지 방법으로 … 나는 제이선(第二禪)과 초선(初禪)을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초선(初禪)과 제이선(第二禪)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제이선(第二禪)과 초선(初禪)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일곱 가지 방법으로 있다. … 존재를 잘못 주장함.
(baddhacakkaṃ. 연결된 순환)
이렇게 각각의 근본 지어진 연결된 순환을 굴려야한다.
(idaṃ saṃkhittaṃ. 이것은 요약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