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213. 제삼선 - 치(癡)로부터
나는 제삼선(第三禪)과 제사선(第四禪)을 … 제삼선(第三禪)과 아라한(阿羅漢)됨을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제삼선(第三禪)과 아라한(阿羅漢)됨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제삼선(第三禪)과 아라한(阿羅漢)됨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나는 제삼선(第三禪)을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제삼선(第三禪)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제삼선(第三禪)은 실현되었다. 나에게 탐(貪)은 포기되고 … 나에게 진(嗔)은 포기되고 … 나에게 치(癡)는 포기되고, 토해지고, 해탈되고, 버려지고, 놓아지고, 뱉어지고, 거부되었다. 탐(貪)으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났다. … 진(嗔)으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났다. …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났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나는 제삼선(第三禪)과 초선(初禪)을 … 제삼선(第三禪)과 제이선(第二禪)을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제삼선(第三禪)과 제이선(第二禪)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제삼선(第三禪)과 제이선(第二禪)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나는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초선(初禪)을 … 제이선(第二禪)을 … 제삼선(第三禪)을 … 제사선(第四禪)을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제사선(第四禪)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제사선(第四禪)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나는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공해탈(空解脫)을 … 무상해탈(無相解脫)을 … 무원해탈(無願解脫)을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무원해탈(無願解脫)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무원해탈(無願解脫)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나는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공삼매(空三昧)를 … 무상삼매(無相三昧)를 … 무원삼매(無願三昧)를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무원삼매(無願三昧)를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무원삼매(無願三昧)는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나는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공(空)의 증득을 … 무상(無相)의 증득을 … 무원(無願)의 증득을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무원(無願)의 증득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무원(無願)의 증득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나는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삼명(三明)을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삼명(三明)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삼명(三明)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나는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사념처(四念處)를 … 사정근(四正勤)을 … 사여의족(四如意足)을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사여의족(四如意足)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사여의족(四如意足)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나는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오근(五根)을 … 오력(五力)을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오력(五力)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오력(五力)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나는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칠각지(七覺支)를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칠각지(七覺支)를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칠각지(七覺支)는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나는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나는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예류과(預流果)를 … 일래과(一來果)를 … 불환과(不還果)를 … 아라한(阿羅漢)됨을 증득했다 … 증득 한다 … 증득한 자다 …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아라한(阿羅漢)됨을 깊이 얻은 자다 … 대가이다 … ‘나에 의해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아라한(阿羅漢)됨은 실현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나는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나에게 탐(貪)은 포기되고 … 나에게 진(嗔)은 포기되고 … ‘나에게 치(癡)는 포기되고, 토해지고, 해탈되고, 버려지고, 놓아지고, 뱉어지고, 거부되었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세 가지 방법으로 있다.
세 가지 방법으로 … 치(癡)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과 탐(貪)으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남을 … 진(嗔)으로부터 나의 심(心)이 장애에서 벗어났다.’라고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바라이죄의 범함이 일곱 가지 방법으로 있다. 말하기 전에 (범함이) 있다. - ‘거짓을 말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을 때 있다. - ‘나는 거짓을 말한다.’라고. 말한 뒤에 있다. - ‘나에 의해 거짓이 말해졌다.’라고. 견해를 잘못 주장함. 바람을 잘못 주장함. 성향을 잘못 주장함. 존재를 잘못 주장함.
(ekamūlakaṃ niṭṭhitaṃ. 하나의 근본에 속한 것이 끝났다.)
하나의 근본에 속한 것이 펼쳐진 것처럼 두 근본에 속한 것도 펼쳐져야 한다.
(idaṃ sabbamūlakaṃ 이것이 근본에 속한 전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