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죄 죄 법, 1. 거짓말 품, 2. 욕설에 대한 학습계율 ㅡ 탐-진-치 관련 부분
● Vinaya Piṭaka, pācittiyapāḷi, 5. pācittiyakaṇḍaṃ, 1. musāvādavaggo, 2. omasavādasikkhāpadaṃ(Vin 2, 5. 속죄 죄 법, 1. 거짓말 품, 2. 욕설에 대한 학습계율
탐-진-치 관련 부분만 복원하여 편집한 작업입니다. 각각 네 단계의 설명이 속죄죄-악작죄-악설죄에 반복됩니다. 기타 다른 내용들도 동일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꾸짖기를 바라고, 멸시하기를 바라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탐(貪)이 스며든, 진(嗔)이 스며든, 치(癡)가 스며든 구족계를 받은 자에게 저열함에 의해 저열함을 말한다. ㅡ “그대는 탐(貪)이 스며든 자이다. 그대는 진(嗔)이 스며든 자이다. 그대는 치(癡)가 스며든 자이다.”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속죄 죄이다.
꾸짖기를 바라고, 멸시하기를 바라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탐(貪)에서 벗어나고, 진(嗔)에서 벗어나고, 치(癡)에서 벗어난 구족계를 받은 자에게 저열함에 의해 뛰어남을 말한다. ㅡ “그대는 탐(貪)이 스며든 자이다. 그대는 진(嗔)이 스며든 자이다. 그대는 치(癡)가 스며든 자이다.”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속죄 죄이다.
꾸짖기를 바라고, 멸시하기를 바라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탐(貪)이 스며든, 진(嗔)이 스며든, 치(癡)가 스며든 구족계를 받은 자에게 뛰어남에 의해 저열함을 말한다. ㅡ “그대는 탐(貪)에서 벗어났다. 그대는 진(嗔)에서 벗어났다. 그대는 치(癡)에서 벗어났다.”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속죄 죄이다.
꾸짖기를 바라고, 멸시하기를 바라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탐(貪)에서 벗어나고, 진(嗔)에서 벗어나고, 치(癡)에서 벗어난 구족계를 받은 자에게 뛰어남에 의해 뛰어남을 말한다. ㅡ “그대는 탐(貪)에서 벗어났다. 그대는 진(嗔)에서 벗어났다. 그대는 치(癡)에서 벗어났다.”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속죄 죄이다.
꾸짖기를 바라고, 멸시하기를 바라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구족계를 받은 자에게 이렇게 말한다. ㅡ “여기 어떤 자들은 탐(貪)이 스며들고, 진(嗔)이 스며들고, 치(癡)가 스며든 자들이다.”라고 말한다. … “여기 어떤 자들은 탐(貪)으로부터 벗어나고, 진(嗔)으로부터 벗어나고, 치(癡)로부터 벗어난 자들이다.”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악작 죄이다.
꾸짖기를 바라고, 멸시하기를 바라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구족계를 받은 자에게 이렇게 말한다. ㅡ “그들은 탐(貪)이 스며들고, 진(嗔)이 스며들고, 치(癡)가 스며든 자들이 아닐까?”라고 말한다. … “그들은 탐(貪)으로부터 벗어나고, 진(嗔)으로부터 벗어나고, 치(癡)로부터 벗어난 자들이 아닐까?”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악작 죄이다.
꾸짖기를 바라고, 멸시하기를 바라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구족계를 받은 자에게 이렇게 말한다. ㅡ “우리는 탐(貪)이 스며들고, 진(嗔)이 스며들고, 치(癡)가 스며든 자들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 “우리는 탐(貪)으로부터 벗어나고, 진(嗔)으로부터 벗어나고, 치(癡)로부터 벗어난 자들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악작 죄이다.
꾸짖기를 바라고, 멸시하기를 바라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 구족계를 받지 않은 자에게 저열함에 의해 저열함을 말한다. … 저열함에 의해 뛰어남을 말한다. … 뛰어남에 의해 저열함을 말한다. … 탐(貪)에서 벗어나고, 진(嗔)에서 벗어나고, 치(癡)에서 벗어난 구족계를 받지 않은 자에게 뛰어남에 의해 뛰어남을 말한다. ㅡ “그대는 탐(貪)에서 벗어났다. 그대는 진(嗔)에서 벗어났다. 그대는 치(癡)에서 벗어났다.”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악작 죄이다.
꾸짖기를 바라고, 멸시하기를 바라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구족계를 받지 않은 자에게 이렇게 말한다. ㅡ “여기 어떤 자들은 탐(貪)이 스며들고, 진(嗔)이 스며들고, 치(癡)가 스며든 자들이다.”라고 말한다. … “여기 어떤 자들은 탐(貪)으로부터 벗어나고, 진(嗔)으로부터 벗어나고, 치(癡)로부터 벗어난 자들이다.”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악작 죄이다.
꾸짖기를 바라고, 멸시하기를 바라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구족계를 받지 않은 자에게 이렇게 말한다. ㅡ “그들은 탐(貪)이 스며들고, 진(嗔)이 스며들고, 치(癡)가 스며든 자들이 아닐까?”라고 말한다. … “그들은 탐(貪)으로부터 벗어나고, 진(嗔)으로부터 벗어나고, 치(癡)로부터 벗어난 자들이 아닐까?”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악작 죄이다.
꾸짖기를 바라고, 멸시하기를 바라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구족계를 받지 않은 자에게 이렇게 말한다. ㅡ “우리는 탐(貪)이 스며들고, 진(嗔)이 스며들고, 치(癡)가 스며든 자들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 “우리는 탐(貪)으로부터 벗어나고, 진(嗔)으로부터 벗어나고, 치(癡)로부터 벗어난 자들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악작 죄이다.
꾸짖기를 바라지 않고, 멸시하기를 바라지 않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지 않지만 농담을 좋아하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탐(貪)이 스며든, 진(嗔)이 스며든, 치(癡)가 스며든 구족계를 받은 자에게 저열함에 의해 저열함을 말한다. ㅡ “그대는 탐(貪)이 스며든 자이다. 그대는 진(嗔)이 스며든 자이다. 그대는 치(癡)가 스며든 자이다.”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악설(惡說) 죄이다.
꾸짖기를 바라지 않고, 멸시하기를 바라지 않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지 않지만 농담을 좋아하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탐(貪)에서 벗어나고, 진(嗔)에서 벗어나고, 치(癡)에서 벗어난 구족계를 받은 자에게 저열함에 의해 뛰어남을 말한다. ㅡ “그대는 탐(貪)이 스며든 자이다. 그대는 진(嗔)이 스며든 자이다. 그대는 치(癡)가 스며든 자이다.”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악설(惡說) 죄이다.
꾸짖기를 바라지 않고, 멸시하기를 바라지 않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지 않지만 농담을 좋아하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탐(貪)이 스며든, 진(嗔)이 스며든, 치(癡)가 스며든 구족계를 받은 자에게 뛰어남에 의해 저열함을 말한다. ㅡ “그대는 탐(貪)에서 벗어났다. 그대는 진(嗔)에서 벗어났다. 그대는 치(癡)에서 벗어났다.”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악설(惡說) 죄이다.
꾸짖기를 바라지 않고, 멸시하기를 바라지 않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지 않지만 농담을 좋아하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탐(貪)에서 벗어나고, 진(嗔)에서 벗어나고, 치(癡)에서 벗어난 구족계를 받은 자에게 뛰어남에 의해 뛰어남을 말한다. ㅡ “그대는 탐(貪)에서 벗어났다. 그대는 진(嗔)에서 벗어났다. 그대는 치(癡)에서 벗어났다.”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악설(惡說) 죄이다.
꾸짖기를 바라지 않고, 멸시하기를 바라지 않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지 않지만 농담을 좋아하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구족계를 받은 자에게 이렇게 말한다. ㅡ “여기 어떤 자들은 탐(貪)이 스며들고, 진(嗔)이 스며들고, 치(癡)가 스며든 자들이다.”라고 말한다. … “여기 어떤 자들은 탐(貪)으로부터 벗어나고, 진(嗔)으로부터 벗어나고, 치(癡)로부터 벗어난 자들이다.”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악설 죄이다.
꾸짖기를 바라지 않고, 멸시하기를 바라지 않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지 않지만 농담을 좋아하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구족계를 받은 자에게 이렇게 말한다. ㅡ “그들은 탐(貪)이 스며들고, 진(嗔)이 스며들고, 치(癡)가 스며든 자들이 아닐까?”라고 말한다. … “그들은 탐(貪)으로부터 벗어나고, 진(嗔)으로부터 벗어나고, 치(癡)로부터 벗어난 자들이 아닐까?”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악설 죄이다.
꾸짖기를 바라지 않고, 멸시하기를 바라지 않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지 않지만 농담을 좋아하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구족계를 받은 자에게 이렇게 말한다. ㅡ “우리는 탐(貪)이 스며들고, 진(嗔)이 스며들고, 치(癡)가 스며든 자들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 “우리는 탐(貪)으로부터 벗어나고, 진(嗔)으로부터 벗어나고, 치(癡)로부터 벗어난 자들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악설 죄이다.
꾸짖기를 바라지 않고, 멸시하기를 바라지 않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지 않지만 농담을 좋아하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 구족계를 받지 않은 자에게 저열함에 의해 저열함을 말한다. … 저열함에 의해 뛰어남을 말한다. … 뛰어남에 의해 저열함을 말한다. … 탐(貪)에서 벗어나고, 진(嗔)에서 벗어나고, 치(癡)에서 벗어난 구족계를 받지 않은 자에게 뛰어남에 의해 뛰어남을 말한다. ㅡ “그대는 탐(貪)에서 벗어났다. 그대는 진(嗔)에서 벗어났다. 그대는 치(癡)에서 벗어났다.”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악설 죄이다.
꾸짖기를 바라지 않고, 멸시하기를 바라지 않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지 않지만 농담을 좋아하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구족계를 받지 않은 자에게 이렇게 말한다. ㅡ “여기 어떤 자들은 탐(貪)이 스며들고, 진(嗔)이 스며들고, 치(癡)가 스며든 자들이다.”라고 말한다. … “여기 어떤 자들은 탐(貪)으로부터 벗어나고, 진(嗔)으로부터 벗어나고, 치(癡)로부터 벗어난 자들이다.”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악설 죄이다.
꾸짖기를 바라지 않고, 멸시하기를 바라지 않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지 않지만 농담을 좋아하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구족계를 받지 않은 자에게 이렇게 말한다. ㅡ “그들은 탐(貪)이 스며들고, 진(嗔)이 스며들고, 치(癡)가 스며든 자들이 아닐까?”라고 말한다. … “그들은 탐(貪)으로부터 벗어나고, 진(嗔)으로부터 벗어나고, 치(癡)로부터 벗어난 자들이 아닐까?”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악설 죄이다.
꾸짖기를 바라지 않고, 멸시하기를 바라지 않고, 풀이 죽게 하기를 바라지 않지만 농담을 좋아하는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자가 구족계를 받지 않은 자에게 이렇게 말한다. ㅡ “우리는 탐(貪)이 스며들고, 진(嗔)이 스며들고, 치(癡)가 스며든 자들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 “우리는 탐(貪)으로부터 벗어나고, 진(嗔)으로부터 벗어나고, 치(癡)로부터 벗어난 자들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말에 의한 저지름이 말에 의한 악설 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