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bhiṃsāpanasikkhāpadaṃ (Vin 2, 5. 속죄 죄 법, 6. 음주 품, 5. 위협의 학습계율)
5. pācittiyakaṇḍaṃ, 6. surāpānavaggo, 5. bhiṃsāpanasikkhāpadaṃ (Vin 2, 5. 속죄 죄 법, 6. 음주 품, 5. 위협의 학습계율)
그때 불(佛)-세존(世尊)은 사왓티에서 제따와나의 아나타삔디까 사원에 머물렀다. 그때 육군비구(六群比丘)들이 십칠군비구들을 위협했다. 위협받은 그들은 울었다. 비구들은 “도반들이여, 그대들은 왜 웁니까?” “도반들이여, 이 육군비구들이 우리를 위협했습니다.” 바라는 것이 적고, 만족하고, 수치심이 있고, 성실하고, 공부를 좋아하는 비구들은 속을 태우고 낙담하고 열을 내었다. ― “어떻게 육군 비구들은 비구를 기분 나쁘게 한단 말인가!”라고. … “비구들이여, 그대들이 비구를 위협한 것이 사실인가?”라고 물었다. “사실입니다, 세존이시여.” 불(佛) 세존(世尊)은 꾸짖었다. … 쓸모없는 자여, 어떻게 그대들이 비구를 위협한단 말인가! 쓸모없는 자여, 나는 여러 방법으로 친밀(親密)이 아니라 이탐(離貪)을 위한 법을 설했고, 속박이 아니라 속박에서 벗어남을 위한 법을 설했고, 집착 있음이 아니라 집착 없음을 위한 법을 설하지 않았는가! 거기서, 쓸모없는 자여, 그대는 내가 이탐(離貪)을 위해 설한 법에 대해 친밀을 의도할 것이고, 속박에서 벗어남을 위해 설한 법에 대해 속박을 의도할 것이고, 집착 없음을 위해 설한 법에 대해 집착을 의도할 것이다! 쓸모없는 자여, 나는 여러 방법으로 탐(貪)의 바램을 위한 법 ― 자기화를 억누르고, 갈증을 제거하고, 잡음을 뿌리 뽑고, 윤회를 멈추고, 애(愛)의 부서짐과 이탐과 소멸과 열반을 위한 법을 설하지 않았는가! 쓸모없는 자여, 나는 여러 방법으로 소유의 삶의 버림을 선언하고, 소유의 상(想)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고, 소유의 갈증의 억누름을 선언했고, 소유의 위딱까의 뿌리 뽑음을 선언했고, 소유의 열기의 가라앉음을 선언하지 않았는가! 쓸모없는 자여, 그것은 믿음이 없는 자들을 믿음으로 이끌고, 믿음이 있는 자들을 더욱 확대하는 것이 아니다. 쓸모없는 자여, 그것은 오히려 믿음이 없는 자들을 불신으로 이끌고 믿음이 있는 자들 가운데 어떤 자들을 변화로 이끈다.”라고.
그리고 세존은 육군 비구들을 여러 방법으로 꾸짖은 뒤에 유지하기 어렵고, 부양하기 어렵고, 원함이 많고, 만족하지 못하고, 교제를 좋아하고, 게으른 것을 나무랐다. 다양한 방법으로 유지하기 쉽고, 부양하기 쉽고, 원함이 적고, 만족하고, 더 높은 삶을 살고, 제거하고, 믿음을 가지고, 모으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는 것을 찬탄하여 말한 뒤에 비구들에게 알맞고 적절한 법의 말씀을 말하고서 비구들에게 말했다. —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열 가지 이유를 연(緣)하여 비구들에게 학습 계목을 제정할 것이다. — ①승가의 뛰어남을 위하여, ②승가의 편안함을 위하여, ③침묵하기 힘든 자들을 억제하기 위하여, ④잘 행동하는 비구들의 편안한 머묾을 위하여, ⑤지금여기에 속하는 번뇌들을 단속하기 위하여, ⑥다음 생에 속하는 번뇌들을 저항하기 위하여, ⑦믿음이 없는 자들을 믿음으로 이끌기 위하여, ⑧믿음이 있는 자들을 더욱 확대하기 위하여, ⑨정법(正法)을 흔들리지 않게 하기 위하여, ⑩율(律)을 보조하기 위하여. 이렇게,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이런 학습계율을 암송해야 한다. ―
“어떤 비구가 비구를 위협한다면, 속죄 죄이다.”라고.
‘어떤’이란 ― 관계, 태생, 이름, 성, 계행(戒行), 거처, 영역에 대해 어떤 것이든, 장로거나 신참이거나 중진이거나 이것이 ‘어떤’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을’이란 다른 비구다.
‘위협한다면’이란 구족계를 받은 자가 구족계를 받은 자를 위협하기 위해 색(色)이나 성(聲)이나 향(香)이나 미(味)나 촉(觸)을 사용하면 두려워하든 두려워하지 않든 속죄 죄를 범하는 것이다. 건너기 어려운 도둑의 길이나 건너기 어려운 뱀의 길이나 건너기 어려운 귀신의 길을 말하면, 두려워하든 두려워하지 않든 속죄 죄를 범하는 것이다.
구족계를 받은 자에 대해 구족계를 받은 자라는 상(想)을 가지고 위협하면 속죄 죄를 범하는 것이다. 구족계를 받은 자에 대해 의심하면서 위협하면 속죄 죄를 범하는 것이다. 구족계를 받은 자에 대해 구족계를 받지 않은 자라는 상(想)을 가지고 위협하면 속죄 죄를 범하는 것이다.
구족계를 받지 않은 자를 위협하기 위해 색(色)이나 성(聲)이나 향(香)이나 미(味)나 촉(觸)을 사용하면 두려워하든 두려워하지 않든 악작 죄를 범하는 것이다. 건너기 어려운 도둑의 길이나 건너기 어려운 뱀의 길이나 건너기 어려운 귀신의 길을 말하면, 두려워하든 두려워하지 않든 악작 죄를 범하는 것이다. 구족계를 받지 않은 자에 대해 구족계를 받은 자라는 상(想)을 가지면 악작 죄를 범하는 것이다. 구족계를 받지 않은 자에 대해 의심하면 악작 죄를 범하는 것이다. 구족계를 받지 않은 자에 대해 구족계를 받지 않은 자라는 상(想)을 가지면 악작 죄를 범하는 것이다.
위협하기 위해 색(色)이나 성(聲)이나 향(香)이나 미(味)나 촉(觸)을 사용하지 않고, 건너기 어려운 도둑의 길이나 건너기 어려운 뱀의 길이나 건너기 어려운 귀신의 길을 말하지 않고, 미쳤거나, 처음인 자는 범한 것이 아니다.
다섯 번째 위협의 학습계율이 끝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