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brahmajālasuttaṃ, paribbājakakathā (DN 1.1-범망경(梵網經), 유행승 이야기)
1. brahmajālasuttaṃ, paribbājakakathā (DN 1.1-범망경(梵網經), 유행승 이야기)
이렇게 나는 들었다. ㅡ 한때 세존은 오백 명의 많은 비구 상가와 함께 라자가하와 날란다 사이 큰 길을 걷고 있었다. 숩삐야 유행승도 제자인 브라흐마닷따라는 젊은 바라문과 함께 라자가하와 날란다 사이 큰 길을 걷고 있었다. 그때, 숩삐야 유행승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붓다를 비방하고, 담마를 비방하고, 상가를 비방했다. 그러나 숩삐야 유행승의 제자인 젊은 바라문 브라흐마닷따는 붓다를 칭송하고, 담마를 칭송하고, 상가를 칭송했다. 이렇게 서로 올곧거나 적대적인 말을 하면서 스승과 제자인 그 두 사람은 세존과 비구 상가의 뒤를 바싹 붙어 따르고 있었다.
그때 세존은 비구 상가와 함께 암발랏티까에 있는 왕의 집에서 하룻밤을 머물렀다. 숩삐야 유행승도 제자인 젊은 바라문 브라흐마닷따와 함께 암발랏티까에 있는 왕의 집에서 하룻밤을 머물렀다. 거기서도 숩삐야 유행승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붓다를 비방하고, 담마를 비방하고, 상가를 비방했다. 그러나 숩삐야 유행승의 제자인 젊은 바라문 브라흐마닷따는 붓다를 칭송하고, 담마를 칭송하고, 상가를 칭송했다. 이렇게 서로 올곧거나 적대적인 말을 하면서 스승과 제자인 그 두 사람은 머물렀다.
그때 밤의 동틀 무렵에 자리에서 일어난 많은 비구들이 강당에 함께 모여 이런 주제로 대화를 하였다. ㅡ “도반들이여, 참으로 놀랍습니다. 도반들이여, 참으로 신기합니다. 그분, 아시는 분, 보시는 분, 세존-아라한-정등각에 의해 중생들의 다양함의 해법이 만들어지고, 잘 규명된 이것에 이르기까지 숩삐야 유행승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붓다를 비방하고, 담마를 비방하고, 상가를 비방했습니다. 그러나 숩삐야 유행승의 제자인 젊은 바라문 브라흐마닷따는 붓다를 칭송하고, 담마를 칭송하고, 상가를 칭송했습니다. 이렇게 서로 올곧거나 적대적인 말을 하면서 스승과 제자인 그 두 사람은 세존과 비구 상가의 뒤를 바싹 붙어 따르고 있습니다.”라고.
그때 세존은 그 비구들의 이런 주제의 대화를 알고서 강당으로 왔다. 와서는 준비된 자리에 앉았다. 앉은 뒤에 세존은 비구들에게 말했다. ㅡ “비구들이여, 무슨 이야기를 위해 지금 여기에 함께 앉았는가? 그대들 간에 끝내지 못한 이야기는 무엇인가?”라고. 이렇게 말하자, 그 비구들은 세존에게 이렇게 말했다. ㅡ “여기, 대덕이시여, 밤의 동틀 무렵에 자리에서 일어난 저희들은 강당에 함께 모여 이런 주제로 대화를 하였습니다. ㅡ ‘도반들이여, 참으로 놀랍습니다. 도반들이여, 참으로 신기합니다. 그분, 아시는 분, 보시는 분, 세존-아라한-정등각에 의해 중생들의 다양함의 해법이 만들어지고, 잘 규명된 이것에 이르기까지 숩삐야 유행승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붓다를 비방하고, 담마를 비방하고, 상가를 비방했습니다. 그러나 숩삐야 유행승의 제자인 젊은 바라문 브라흐마닷따는 붓다를 칭송하고, 담마를 칭송하고, 상가를 칭송했습니다. 이렇게 서로 올곧거나 적대적인 말을 하면서 스승과 제자인 그 두 사람은 세존과 비구 상가의 뒤를 바싹 붙어 따르고 있습니다.’라고. 대덕이시여, 이것이 저희들 간에 끝내지 못한 이야기입니다. 그때 세존께서 도착하셨습니다.”라고.
“비구들이여, 남들이 나를 비방하거나, 담마를 비방하거나, 상가를 비방할 것이다. 그때 그대들은 화나 불평이나 심(心)의 불만족을 행해서는 안 된다. 비구들이여, 남들이 나를 비방하거나, 담마를 비방하거나, 상가를 비방할 것이다. 그때 만약 그대들이 화를 내거나 마음에 들지 않아하면 그대들에게 또한 그것 때문에 장애가 생길 것이다. 비구들이여, 남들이 나를 비방하거나, 담마를 비방하거나, 상가를 비방할 것이다. 그때 만약 그대들이 화를 내거나 마음에 들지 않아하면, 남들이 잘 말하는지 잘못 말하는지를 그대들이 알 수 있겠는가?” “아닙니다, 대덕이시여.” “비구들이여, 남들이 나를 비방하거나, 담마를 비방하거나, 상가를 비방할 것이다. 그때 그대들은 거짓을 거짓으로부터 해명해야 한다. ㅡ ‘그래서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것은 거짓입니다. 우리에게는 이것이 없습니다. 또한 이것은 우리에게서 찾아지지 않습니다.’라고.
비구들이여, 남들이 나를 칭송하거나, 담마를 칭송하거나, 상가를 칭송할 것이다. 그때 그대들은 기쁨이나 만족이나 심(心)의 고양됨을 행해서는 안 된다. 비구들이여, 남들이 나를 칭송하거나, 담마를 칭송하거나, 상가를 칭송할 것이다. 그때 만약 그대들이 기뻐하고 만족해하고 고양되면 그대들에게 또한 그것 때문에 장애가 생길 것이다. 비구들이여, 남들이 나를 칭송하거나, 담마를 칭송하거나, 상가를 칭송할 것이다. 그때 그대들은 사실을 사실로부터 인정해야 한다. ㅡ ‘그래서 이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것은 진실입니다. 우리에게는 이것이 있습니다. 또한 이것은 우리에게서 찾아집니다.’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