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jhimasīlaṃ (DN 1.3-범망경(梵網經), 중간 길이의 계)
1. brahmajālasuttaṃ, majjhimasīlaṃ (DN 1.3-범망경(梵網經), 중간 길이의 계)
(1) ‘심지어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예를 들면, 뿌리종자, 줄기종자, 마디종자, 싹 종자, 씨앗종자가 다섯 번째인, 씨앗과 초목을 손상시키는 행위를 하면서 머뭅니다. 사문 고따마는 씨앗과 초목을 손상시키는 이런 행위로부터 피한 자입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렇게 범부는 여래를 칭송하여 말한다.
(2) ‘심지어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예를 들면, 음식을 저축하고, 마실 것을 저축하고, 옷을 저축하고, 탈 것을 저축하고, 침구를 저축하고, 향을 저축하고, 재료를 저축하는 등 저축하는 것을 즐기는 행위를 하면서 머뭅니다. 사문 고따마는 저축하는 것을 즐기는 이런 행위로부터 피한 자입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렇게 범부는 여래를 칭송하여 말한다.
(3) ‘심지어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예를 들면, 춤, 노래, 음악, 연극, 낭독, 손으로 소리 내는 음악, 마술 공연, 북치며 하는 공연, 예술품 전람회, 짠달라 놀이, 대나무 피리 공연, 곡예사의 묘기, 코끼리싸움, 말싸움, 물소싸움, 황소싸움, 염소싸움, 숫양싸움, 닭싸움, 마차싸움, 봉 싸움, 주먹싸움, 레슬링, 모의전투, 황소품평회, 군대의 정열, 열병식 등 관람하는 행위를 하면서 머뭅니다. 사문 고따마는 관람하는 이런 행위로부터 피한 자입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렇게 범부는 여래를 칭송하여 말한다.
(4) ‘심지어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예를 들면, 8목 체스장기, 10목 체스장기, 허공 판 체스장기, 둘러싸이는 놀이, 산띠까 놀이, 주사위 놀이, 자치기, 손에 물감을 묻혀 그림 그리는 놀이, 악카 놀이, 풀피리 불기 놀이, 장난감 쟁기 놀이, 재주넘기 놀이, 야자 잎으로 만든 팔랑개비 놀이, 야자 잎으로 만든 장난감 용기놀이, 장난감 수레놀이, 장난감 활쏘기 놀이, 허공이나 등 뒤에 쓴 글자 맞히기 놀이, 생각 맞히기 놀이, 말 흉내 내는 놀이 등 노름이나 방일한 머묾에 빠져 머뭅니다. 사문 고따마는 노름이나 방일한 머묾에 빠지는 이런 것으로부터 피한 자입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렇게 범부는 여래를 칭송하여 말한다.
(5) ‘심지어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예를 들면, 긴 의자, 소파, 긴 털이 달린 깔개, 여러 가지 색의 모직 덮개, 흰색 모직 덮개, 꽃무늬의 모직 덮개, 솜을 채운 침대요, 사자나 호랑이 모습을 수놓은 침대보, 양쪽에 술 장식이 달린 덮개, 한쪽에만 술 장식이 달린 모직 덮개, 금지된 침대들[보석이 박힌 덮개, 비단 덮개, 춤추는 소녀들이 사용하던 모직 양탄자], 코끼리의 깔개, 말의 깔개, 마차의 깔개, 치타 가죽 깔개, 영양가죽으로 만든 고급 침구, 차양이 있는 것, 양쪽에 빨간 베개가 있는 것 등 높고 큰 침상을 사용하면서 머뭅니다. 사문 고따마는 높고 큰 침상을 사용하는 이런 것으로부터 피한 자입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렇게 범부는 여래를 칭송하여 말한다.
(6) ‘심지어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예를 들면, 몸에 향 가루 바르기, 안마하기, 향수로 목욕하기, 샴푸하기, 거울보기, 연고 바르기, 화환과 향과 화장품으로 치장하기, 얼굴에 분 바르기, 얼굴에 기름 바르기, 화장 팔찌, 상투 묶기, 지팡이, 병, 칼, 일산, 수놓은 신발, 터번, 보석으로 만든 관모, 야크꼬리로 만든 불자(拂子), 긴 술로 장식된 흰옷 등 장식하고 꾸미는 머묾에 빠져 머뭅니다. 사문 고따마는 장식하고 꾸미는 이런 머묾으로부터 피한 자입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렇게 범부는 여래를 칭송하여 말한다.
(7) ‘심지어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예를 들면, 왕에 대한 이야기거나, 도둑에 대한 이야기거나, 대신에 대한 이야기거나, 군대에 대한 이야기거나, 두려움에 대한 이야기거나, 전쟁에 대한 이야기거나, 음식에 대한 이야기거나, 마실 것에 대한 이야기거나, 옷에 대한 이야기거나, 침대에 대한 이야기거나, 화환에 대한 이야기거나, 향에 대한 이야기거나, 친척에 대한 이야기거나, 탈 것에 대한 이야기거나, 마을에 대한 이야기거나, 번화가에 대한 이야기거나, 도시에 대한 이야기거나, 국가에 대한 이야기거나, 여자에 대한 이야기거나, 영웅에 대한 이야기거나, 거리에 대한 이야기거나, 장독대에 대한 이야기거나, 죽은 자에 대한 이야기거나, 상이한 이야기거나, 세상에 대한 이야기거나, 바다에 대한 이야기거나, 존재와 비존재에 대해 이러하다는 이야기 등 유치한 말을 하면서 머뭅니다. 사문 고따마는 유치한 이런 말로부터 피한 자입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렇게 범부는 여래를 칭송하여 말한다.
(8) ‘심지어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예를 들면, ‘그대는 이 법(法)과 율(律)을 알지 못한다. 나는 이 법과 율을 안다.’, ‘그대가 이 법과 율에 대해 알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 ‘그대는 잘못 실천하는 자이고 나는 바르게 실천하는 자이다.’, ‘나는 일관되지만 그대는 일관되지 않다.’, ‘그대는 앞에 말해야 하는 것을 뒤에 말하고 뒤에 말해야 하는 것을 앞에 말한다.’, ‘그대가 성취한 것은 파기되었다.’, ‘그대가 준비한 말은 비난되었다. 말을 취소하라. 아니면 할 수 있다면 설명해 보라.’라는 등 말다툼하는 말을 하면서 머뭅니다. 사문 고따마는 말다툼하는 이런 말로부터 피한 자입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렇게 범부는 여래를 칭송하여 말한다.
(9) ‘심지어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예를 들면, 왕, 수상, 끄샤뜨리야, 바라문, 장자, 젊은이들의 '여기에 가시오, 저기에 가시오, 이것을 저기로 가지고 가고, 저것을 여기로 가지고 오시오.'라는 등의 심부름이나 전령을 하면서 머뭅니다. 사문 고따마는 심부름이나 전령을 하는 이런 것으로부터 피한 자입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렇게 범부는 여래를 칭송하여 말한다.
(10) ‘심지어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그들을 기만하고, 불평하고, 예언하고, 협잡하고, 얻음으로 얻음을 추구합니다. 사문 고따마는 이런 기만과 불평으로부터 피한 자입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렇게 범부는 여래를 칭송하여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