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hāsīlaṃ (DN 1.4-범망경(梵網經), 긴 경)
1. brahmajālasuttaṃ, mahāsīlaṃ (DN 1.4-범망경(梵網經), 긴 계)
(1) ‘심지어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예를 들면, 사지(四支), 상(相), 별똥별, 꿈, 특징, 쥐가 쏠은 흔적, 불의 봉헌, 주걱 헌공, 왕겨 헌공, 껍질과 낱알 사이의 미세한 분말의 헌공, 쌀알 헌공, 버터 헌공, 기름 헌공, 입으로 하는 헌공, 피의 헌공, 손금보기, 집터보기, 대지 보기, 길조의 지식, 악령 퇴치, 숨은 황금 찾기, 뱀 부리는 기술, 독극물 기술, 전갈 부리는 기술, 쥐 부리는 기술, 새 부리는 기술, 까마귀 부리는 기술, 수명 예언, 화살 피하기, 짐승의 소리를 듣는 능력 등 낮은 기술을 통한 삿된 생활로 생계를 유지합니다. 사문 고따마는 낮은 기술을 통한 이런 삿된 생활로부터 피한 자입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렇게 범부는 여래를 칭송하여 말한다.
(2) ‘심지어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예를 들면, 보석의 특징, 옷감의 특징, 지팡이의 특징, 칼의 특징, 긴 칼의 특징, 화살의 특징, 활의 특징, 무기의 특징, 여자의 특징, 남자의 특징, 소년의 특징, 소녀의 특징, 남자 하인의 특징, 여자 하인의 특징, 코끼리의 특징, 말의 특징, 물소의 특징, 황소의 특징, 소의 특징, 염소의 특징, 양의 특징, 닭의 특징, 마차의 특징, 큰 도마뱀의 특징, 귀걸이의 특징, 거북이의 특징, 사슴의 특징 등 낮은 기술을 통한 삿된 생활로 생계를 유지합니다. 사문 고따마는 낮은 기술을 통한 이런 삿된 생활로부터 피한 자입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렇게 범부는 여래를 칭송하여 말한다.
(3) ‘심지어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예를 들면, '왕들의 나아감이 있을 것입니다. 왕들의 물러남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 편에 속한 왕들의 공격이 있을 것이고, 상대편에 속한 왕들의 후퇴가 있을 것입니다. 상대편에 속한 왕들의 공격이 있을 것이고, 우리 편에 속한 왕들의 후퇴가 있을 것입니다. 우리 편에 ㅅ고한 왕들이 승리할 것이고, 상대편에 속한 왕들이 패배할 것입니다. 상대편에 속한 왕들이 승리할 것이고, 우리 편에 속한 왕들이 패배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이편의 승리가 있을 것이고, 이편의 패배가 있을 것입니다.'라는 등 낮은 기술을 통한 삿된 생활로 생계를 유지합니다. 사문 고따마는 낮은 기술을 통한 이런 삿된 생활로부터 피한 자입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렇게 범부는 여래를 칭송하여 말한다.
(4) ‘심지어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예를 들면, '월식이 있을 것이다. 일식이 있을 것이다. 별의 발작이 있을 것이다. 달과 해가 올바른 항로로 운행할 것이다. 달과 해가 잘못된 항로로 운행할 것이다. 별자리가 올바른 항로로 운행할 것이다. 별자리가 잘못된 항로로 운행할 것이다. 유성이 떨어질 것이다. 짙은 노을이 낄 것이다. 지진이 일어날 것이다. 천둥이 칠 것이다. 달과 해와 별들이 뜨거나 지거나 흐리거나 깨끗해질 것이다. 월식은 이러한 보(報)를 가져올 것이다. 일식은 이러한 보(報)를 가져올 것이다. 별의 발작은 이러한 보(報) 가져올 것이다. 달과 해가 올바른 항로로 운행함은 이러한 보(報)를 가져올 것이다. 달과 해가 잘못된 항로로 운행함은 이러한 보(報)를 가져올 것이다. 별자리가 올바른 항로로 운행함은 이러한 보(報)를 가져올 것이다. 별자리가 잘못된 항로로 운행함은 이러한 보(報)를 가져올 것이다. 유성이 떨어짐은 이러한 보(報)를 가져올 것이다. 짙은 노을은 이러한 보(報)를 가져올 것이다. 지진은 이러한 보(報)를 가져올 것이다. 천둥은 이러한 보(報)를 가져올 것이다. 달과 해와 별의 지고 흐리고 깨끗함도 이러한 보(報)를 가져올 것이다.'라는 등 낮은 기술을 통한 삿된 생활로 생계를 유지합니다. 사문 고따마는 낮은 기술을 통한 이런 삿된 생활로부터 피한 자입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렇게 범부는 여래를 칭송하여 말한다.
(5) ‘심지어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예를 들면, '많은 비가 올 것이다. 가뭄이 들 것이다. 풍년이 들 것이다. 흉년이 들 것이다. 안온(安穩)이 있을 것이다. 두려움이 있을 것이다. 병이 있을 것이다. 병 없음이 있을 것이다.'라거나 계산법. 산술법. 셈법. 시작(詩作)법. 대중철학 등 낮은 기술을 통한 삿된 생활로 생계를 유지합니다. 사문 고따마는 낮은 기술을 통한 이런 삿된 생활로부터 피한 자입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렇게 범부는 여래를 칭송하여 말한다.
(6) ‘심지어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예를 들면, 아내를 데려감, 남편을 얻음, 규제, 해제, 행위나 모일 시간을 지시하는 점성술, 해산, 행복을 만듦, 행복을 해침, 낙태를 조장함, 혀를 묶음, 입을 봉함, 제물을 토하게 하기 위해 주문을 걺, 입을 위해 중얼거림, 귀를 위해 중얼거림, 거울에게 묻기, 소녀에게 묻기, 신에게 묻기, 태양 숭배, 대범천 숭배, 불을 내뿜음, 행운의 여신을 부름 등 낮은 기술을 통한 삿된 생활로 생계를 유지합니다. 사문 고따마는 낮은 기술을 통한 이런 삿된 생활로부터 피한 자입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렇게 범부는 여래를 칭송하여 말한다.
(7) ‘심지어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예를 들면, 신을 달래는 의식, 서약서의 지불, 악령 쫒는 의식, 흙집에 사는 사람에 의해 보이는 의식, 정액으로 행하는 의식, 성교불능을 만드는 의식, 토지 의식, 토지 예비 의식, 세정의식, 목욕의식, 희생 의식, 구토 의식, 정화 의식, 구토하는 의식, 아래를 깨끗이 하는 의식, 위를 깨끗이 하는 의식, 귀약과 안약과 코약과 연고와 연고제거제, 안과, 외과, 어린 아이를 치유하는 기술, 뿌리 약을 처방함, 필수적인 약용식물 등 낮은 기술을 통한 삿된 생활로 생계를 유지합니다. 사문 고따마는 낮은 기술을 통한 이런 삿된 생활로부터 피한 자입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렇게 범부는 여래를 칭송하여 말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범부가 단지 작고 하찮은 계(戒)에 의해 여래를 칭송하여 말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