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gaṇṭhanāṭaputtavādo (DN 2.8-사문과경, 니간타 나타뿟따의 말)
● nigaṇṭhanāṭaputtavādo (DN 2.8-사문과경, 니간타 나타뿟따의 말)
이런 저는, 대덕이시여, 한때 니간타 나타뿟따에게 갔습니다. 가서는 니간타 나타뿟따와 함께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유쾌하고 기억할만한 이야기를 주고받은 뒤 한 곁에 앉았습니다. 대덕이시여, 한 곁에 앉은 저는 니간타 나타뿟따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 ‘악기웻사나 존자여, 이런 다양한 기술 분야들 즉 코끼리를 다루는 사람, 말을 다루는 사람, 마차를 모는 사람, 궁수, 기수, 부관, 보급 담당, 고위관리, 왕자, 정찰대, 용사, 갑옷을 입은 전사, 하인의 아들, 요리사, 이발사, 목욕 보조사, 빵 만드는 사람, 화환 만드는 사람, 표백하는 사람, 베 짜는 사람, 바구니 만드는 사람, 옹기장이, 회계 보는 사람, 반지 만드는 사람이 있습니다. 또는 다른 여러 가지 기술 분야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지금여기에서 눈에 보이는 기술의 결실을 의지합니다. 그들은 그것으로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만족하게 하고, 부모를 행복하게 하고 만족하게 하고, 처자식을 행복하게 하고 만족하게 하고, 친구와 동료를 행복하게 하고 만족하게 합니다. 삶을 향상케 하고 하늘로 이끌고 행복의 보(報)를 있게 하고 천상으로 이끄는 사문․바라문들에 대한 보시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이처럼, 악기웻사나 존자여, 지금 여기에서 눈에 보이는 사문의 결실을 말씀해 주실 수 있습니까?’
이렇게 말했을 때, 대덕이시여, 니간타 나타뿟따는 저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 ‘여기, 대왕이여, 니간타는 네 가지 제어의 단속으로 단속합니다. 대왕이여, 니간타는 어떻게 네 가지 제어의 단속으로 단속합니까? 여기, 대왕이여, 니간타는 모든 물을 금하고, 모든 물을 지배하고, 모든 물을 제거하고, 모든 물을 고루 미치게 합니다. 이렇게, 대왕이여, 니간타는 네 가지 제어의 단속으로 단속합니다. 대왕이여, 니간타가 이렇게 네 가지 제어의 단속으로 단속할 때, 대왕이여, 이것이 아(我)에 도달했고, 아(我)를 붙잡았고 아(我)에 머무는 니간타라고 불립니다.’라고.
대덕이시여, 이렇게 지금여기에서 눈에 보이는 사문의 결실을 질문받은 니간타 나타뿟따는 저에게 네 가지 제어의 단속을 설명했습니다. 예를 들면, 대덕이시여, 망고나무를 질문받은 자가 빵과일 나무를 설명할 것이고, 빵과일 나무를 질문받은 자가 망고나무를 설명할 것입니다. 대덕이시여, 참으로 지금여기에서 눈에 보이는 사문의 결실을 저에게서 질문받은 니간타 나타뿟따는 네 가지 제어의 단속을 설명했습니다. 대덕이시여, 그런 저에게 이런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 ‘나 같은 사람이 어떻게 나의 영토에 거주하고 있는 사문이나 바라문을 비난할 수 있겠는가?’라고. 대덕이시여, 그래서 저는 니간타 나타뿟따의 말을 동의하지도 거부하지도 않았습니다. 동의하지도 거부하지도 않은 채,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마음에 들지 않은 말을 내뱉지 않고, 그의 말을 받아들이지도 않고 뒤집지도 않은 채 자리에서 일어나 나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