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īvaraṇappahānaṃ (DN 2.19-장애를 버림)
2. sāmaññaphalasuttaṃ, nīvaraṇappahānaṃ (DN 2.19-장애를 버림)
이런 성스러운 계의 무더기를 갖추고, 이런 성스러운 기능을 갖추고, 이런 성스러운 사띠와 삼빠자나를 갖추고, 이런 성스러운 만족을 갖춘 그는 숲속이나 나무 아래나 산이나 골짜기나 산속 동굴이나 묘지나 밀림이나 노지나 짚더미와 같은 외딴 처소를 의지합니다. 탁발하여 공양을 마치고 돌아온 그는 오후에 다리를 교차하고, 몸을 곧게 뻗치고, 콧구멍 주위에 사띠를 준비한 채 앉아있습니다.
그는 세상에 대한 간탐을 버린 뒤에 간탐에서 벗어난 심(心)으로 머물고, 간탐으로부터 심을 청정케 합니다. 진에의 거침을 버린 뒤에 거슬리지 않은 심으로 모든 생명의 이익을 위하여 연민하며 머물고, 진에의 거침으로부터 심(心)을 청정케 합니다. 해태-혼침을 버린 뒤에 해태-혼침 없이 광명상(光明想)을 가지고 사띠와 삼빠자나를 갖추어 머물고, 해태-혼침으로부터 심을 청정케 합니다. 들뜸-후회를 버린 뒤에 휘저어지지 않아 안으로 가라앉은 심으로 머물고, 들뜸-후회로부터 심을 청정케 합니다. 의심을 버린 뒤에 의심을 건너 유익한 법들에 대해 불확실함을 가지지 않고 머물고, 의심으로부터 심을 청정케 합니다.
예를 들면, 대왕이여, 어떤 사람이 빚을 내어 사업을 시작할 것입니다. 그에게 그 사업은 성공할 것이고, 그는 이전의 빚을 갚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 아내를 한 명 부양할 수 있는 여유가 있을 것입니다. 그에게 ‘나는 전에 빚을 내어 사업을 시작했다. 그런 나에게 그 사업은 성공했고, 나는 이전의 빚을 갚았다. 더 나아가 아내를 한 명 부양할 수 있는 여유가 있다.’라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그로 인해 그는 환희를 얻고 만족을 얻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대왕이여, 병에 걸려 낙담하고 심하게 아픈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밥도 아픔을 덮지 못할 것이고, 몸에 약간의 힘도 없을 것입니다. 나중에 그는 그 병으로부터 회복할 것입니다. 밥은 기쁨을 줄 것이고, 몸에 약간의 힘이 있을 것입니다. 그에게 ‘나는 전에 병에 걸려 낙담하고 심하게 아팠다. 밥도 나의 아픔을 덮지 못했고, 나의 몸에 약간의 힘도 없었다. 나는 이제 그 병으로부터 회복했다. 밥은 나에게 기쁨을 주고, 나의 몸에 약간의 힘이 있다.’라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그로 인해 그는 환희를 얻고 만족을 얻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대왕이여, 옥에 갇힌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나중에 그는 그 옥에서 풀려날 것입니다. 안전과 두렵지 않음에 의해 어떤 재물들의 손실도 없을 것입니다. 그에게 ‘나는 전에 옥에 갇혔었다. 이제 옥에서 풀려난 나는 안전과 두렵지 않음에 의해 나에게 어떤 재물들의 손실도 없다.’라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그로 인해 그는 환희를 얻고 만족을 얻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대왕이여, 자신을 의지하지 못하고, 남에게 의지하고, 원하는 대로 갈 수 없는 하인인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나중에 그는 그 하인의 신분에서 풀려나 자신을 의지하고, 남에게 의지하지 않고, 원하는 대로 갈 수 있는 자유인이 될 것입니다. 그에게 ‘나는 전에 자신을 의지하지 못하고, 남에게 의지하고, 원하는 대로 갈 수 없는 하인이었다. 이제 그 하인의 신분에서 풀려난 나는 자신을 의지하고, 남에게 의지하지 않고, 원하는 대로 갈 수 있는 자유인이다.'라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그로 인해 그는 환희를 얻고 만족을 얻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대왕이여, 부유하고 부자인 사람이 굶주림과 두려움이 있는 사막의 먼 길을 걸을 것입니다. 나중에 그는 그 사막을 안전하게 건널 것이고, 두려움이 없이 안온(安穩)한 마을 주변에 도착할 것입니다. 그에게 ‘부유하고 부자인 나는 이전에 굶주림과 두려움이 있는 사막의 먼 길을 걸었다. 나는 이제 그 사막을 안전하게 건넜고, 두려움이 없이 안온한 마을 주변에 도착했다.'라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그로 인해 그는 환희를 얻고 만족을 얻을 것입니다.
이처럼, 대왕이여, 비구는 빚과 같은, 병과 같은, 옥과 같은, 하인과 같은, 사막의 먼 길과 같은 이런 다섯 가지 장애가 버려지지 않았음을 자신에게서 관찰합니다.
예를 들면, 대왕이여, 빚 없음과 같은, 병 없음과 같은, 옥에서 풀려남과 같은, 자유인과 같은, 안온한 지역과 같은 이런 다섯 가지 장애의 버려짐을 자신에게서 관찰합니다.
이런 다섯 가지 장애의 버려짐을 자신에게서 관찰하는 그에게 환희가 생깁니다. 환희하는 자에게 희열[기쁨]이 생깁니다. 희열하는 의(意)에게 몸은 진정됩니다. 진정된 몸은 행복[즐거움]을 느낍니다. 행복한 자의 심(心)은 삼매에 들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