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kaṃsabhāvitasamādhi (DN 6.3-한 면만 닦은 삼매)
mahālisuttaṃ, ekaṃsabhāvitasamādhi (DN 6.3-한 면만 닦은 삼매)
“마할리여, 릿차위의 후예 수낙캇따는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가 있는데도 듣지 못했습니다. 없어서 듣지 못한 것이 아닙니다.” “대덕이시여, 어떤 원인, 어떤 조건에 의해서 릿차위의 후예 수낙캇따는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없어서 듣지 못한 것이 아니라, 있는데도 듣지 못했습니까?”
“여기, 마할리여, 비구에게 동쪽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기 위한 것이고,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기 위한 것은 아닌, 한 면만 닦은 삼매가 있습니다. 그는 동쪽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기 위한 것이고,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기 위한 것은 아닌, 한 면만 닦은 삼매 위에서 동쪽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지만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지 못합니다. 그 원인은 무엇입니까? 이렇게, 마할리여, 동쪽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기 위한 것이고,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기 위한 것은 아닌, 한 면만 닦은 삼매 위에 그것이 비구에게 있습니다.
다시, 마할리여, 비구에게 남쪽 방향을 위해 … 서쪽 방향을 위해 … 북쪽 방향을 위해 … 위아래와 옆의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기 위한 것이고,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기 위한 것은 아닌, 한 면만 닦은 삼매가 있습니다. 그는 위아래와 옆의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기 위한 것이고,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기 위한 것은 아닌, 한 면만 닦은 삼매 위에서 위아래와 옆의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지만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지 못합니다. 그 원인은 무엇입니까? 이렇게, 마할리여, 위아래와 옆의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기 위한 것이고,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기 위한 것은 아닌, 한 면만 닦은 삼매 위에 그것이 비구에게 있습니다.
여기, 마할리여, 비구에게 동쪽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기 위한 것이고,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기 위한 것은 아닌, 한 면만 닦은 삼매가 있습니다. 그는 동쪽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기 위한 것이고,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기 위한 것은 아닌, 한 면만 닦은 삼매 위에서 동쪽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지만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지 못합니다. 그 원인은 무엇입니까? 이렇게, 마할리여, 동쪽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기 위한 것이고,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기 위한 것은 아닌, 한 면만 닦은 삼매 위에 그것이 비구에게 있습니다.
다시, 마할리여, 비구에게 남쪽 방향을 위해 … 서쪽 방향을 위해 … 북쪽 방향을 위해 … 위아래와 옆의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기 위한 것이고,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기 위한 것은 아닌, 한 면만 닦은 삼매가 있습니다. 그는 위아래와 옆의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기 위한 것이고,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기 위한 것은 아닌, 한 면만 닦은 삼매 위에서 위아래와 옆의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지만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지 못합니다. 그 원인은 무엇입니까? 이렇게, 마할리여, 위아래와 옆의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기 위한 것이고,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기 위한 것은 아닌, 한 면만 닦은 삼매 위에 그것이 비구에게 있습니다.
여기, 마할리여, 비구에게 동쪽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기 위한 것이고, 또한,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기 위한 것인, 양 면을 닦은 삼매가 있습니다. 그는 동쪽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기 위한 것이고, 또한,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기 위한 것인, 양 면을 닦은 삼매 위에서 동쪽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고, 또한,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습니다. 그 원인은 무엇입니까? 이렇게, 마할리여, 동쪽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기 위한 것이고, 또한,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기 위한 것인, 양 면을 닦은 삼매 위에 그것이 비구에게 있습니다.
다시, 마할리여, 비구에게 남쪽 방향을 위해 … 서쪽 방향을 위해 … 북쪽 방향을 위해 … 위아래와 옆의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기 위한 것이고, 또한,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기 위한 것인, 양 면을 닦은 삼매가 있습니다. 그는 위아래와 옆의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기 위한 것이고, 또한,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기 위한 것인, 양 면을 닦은 삼매 위에서 위아래와 옆의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고, 또한,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습니다. 그 원인은 무엇입니까? 이렇게, 마할리여, 위아래와 옆의 방향을 위해,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형상을 보기 위한 것이고, 또한,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듣기 위한 것인, 양 면을 닦은 삼매 위에 그것이 비구에게 있습니다.
마할리여, 이런 원인, 이런 조건에 의해서 릿차위의 후예 수낙캇따는 사랑스럽고 소유의 사유를 수반하며 탐(貪)하기 마련인 하늘의 소리를, 없어서 듣지 못한 것이 아니라, 있는데도 듣지 못했습니다.
“대덕이시여, 참으로 이런 삼매수행의 실현을 위해서 비구들은 세존에게서 범행(梵行)을 실천합니까?” “마할리여, 이런 삼매수행의 실현을 위해서 비구들이 나에게서 범행(梵行)을 실천하는 것이 아닙니다. 마할리여, 실현하기 위해서 비구들이 나에게서 범행(梵行)을 실천하는 더 높고 더 뛰어난 다른 법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