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mahāsīhanādasuttaṃ, samanuyuñjāpanakathā (DN 8.2-사자후 큰 경, 교차하여 질문하는…
8. mahāsīhanādasuttaṃ, samanuyuñjāpanakathā (DN 8.2-사자후 큰 경, 교차하여 질문하는 이야기)
나는 그들에게 가서 이렇게 말합니다. ― ”도반들이여, 일치하지 않는 경우는 그대로 둡시다. 일치하는 경우에 대해서 스승은 스승끼리, 상가는 상가끼리 교차하여 질문하고, 이유를 묻고, 함께 대화하는 현명한 자들이 있습니다. ― ‘무익하고 무익하다고 알려진, 결점이 있고 결점이 있다고 알려진, 실천하지 않아야 하고 실천하지 않아야 한다고 알려진, 성자에게 어울리지 않고 성자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알려진, 나쁘고 나쁘다고 알려진 법들을 이 존자들 가운데 누가 완전히 버렸습니까? 사문 고따마입니까 아니면 다른 스승 존자들입니까?’라고.
깟사빠여, 교차하여 질문하고, 이유를 묻고, 함께 대화하는 현명한 자들이 이렇게 말할 것이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 ‘무익하고 무익하다고 알려진, 결점이 있고 결점이 있다고 알려진, 실천하지 않아야 하고 실천하지 않아야 한다고 알려진, 성자에게 어울리지 않고 성자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알려진, 나쁘고 나쁘다고 알려진 법들을 이 존자들 가운데 사문 고따마는 완전히 버렸습니다. 그러나 다른 스승 존자들은 일부분을 버렸습니다.’라고. 이렇게, 깟사빠여, 교차하여 질문하고, 이유를 묻고, 함께 대화하는 현명한 자들 가운데 대부분 내가 칭송됩니다.
깟사빠여, 교차하여 질문하고, 이유를 묻고, 함께 대화하는 다른 현명한 자들도 있습니다. ― ‘유익하고 유익하다고 알려진, 결점이 없고 결점이 없다고 알려진, 실천해야 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알려진, 성자에게 어울리고 성자에게 어울린다고 알려진, 좋고 좋다고 알려진 법들을 이 존자들 가운데 누가 완전히 수용하였습니까? 사문 고따마입니까 아니면 다른 스승 존자들입니까?’라고.
깟사빠여, 교차하여 질문하고, 이유를 묻고, 함께 대화하는 다른 현명한 자들도 있습니다. ― ‘유익하고 유익하다고 알려진, 결점이 없고 결점이 없다고 알려진, 실천해야 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알려진, 성자에게 어울리고 성자에게 어울린다고 알려진, 좋고 좋다고 알려진 법들을 이 존자들 가운데 사문 고따마는 완전히 수용하였습니다. 그러나 다른 스승 존자들은 일부분을 수용하였습니다.’라고. 이렇게, 깟사빠여, 교차하여 질문하고, 이유를 묻고, 함께 대화하는 현명한 자들 가운데 대부분 내가 칭송됩니다.
깟사빠여, 교차하여 질문하고, 이유를 묻고, 함께 대화하는 다른 현명한 자들도 있습니다. ― ‘무익하고 무익하다고 알려진, 결점이 있고 결점이 있다고 알려진, 실천하지 않아야 하고 실천하지 않아야 한다고 알려진, 성자에게 어울리지 않고 성자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알려진, 나쁘고 나쁘다고 알려진 법들을 이 존자들 가운데 누가 완전히 버렸습니까? 고따마의 제자들의 상가입니까 아니면 다른 스승 존자들의 제자들의 상가입니까?’라고.
깟사빠여, 교차하여 질문하고, 이유를 묻고, 함께 대화하는 현명한 자들이 이렇게 말할 것이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 ‘무익하고 무익하다고 알려진, 결점이 있고 결점이 있다고 알려진, 실천하지 않아야 하고 실천하지 않아야 한다고 알려진, 성자에게 어울리지 않고 성자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알려진, 나쁘고 나쁘다고 알려진 법들을 이 존자들 가운데 고따마의 제자들의 상가는 완전히 버렸습니다. 그러나 다른 스승 존자들의 제자들의 상가는 일부분을 버렸습니다.’라고. 이렇게, 깟사빠여, 교차하여 질문하고, 이유를 묻고, 함께 대화하는 현명한 자들 가운데 대부분 내가 칭송됩니다.
깟사빠여, 교차하여 질문하고, 이유를 묻고, 함께 대화하는 다른 현명한 자들도 있습니다. ― ‘유익하고 유익하다고 알려진, 결점이 없고 결점이 없다고 알려진, 실천해야 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알려진, 성자에게 어울리고 성자에게 어울린다고 알려진, 좋고 좋다고 알려진 법들을 이 존자들 가운데 누가 완전히 수용하였습니까? 고따마의 제자들의 상가입니까 아니면 다른 스승 존자들의 제자들의 상가입니까?’라고.
깟사빠여, 교차하여 질문하고, 이유를 묻고, 함께 대화하는 현명한 자들이 이렇게 말할 것이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 ‘‘유익하고 유익하다고 알려진, 결점이 없고 결점이 없다고 알려진, 실천해야 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알려진, 성자에게 어울리고 성자에게 어울린다고 알려진, 좋고 좋다고 알려진 법들을 이 존자들 가운데 고따마의 제자들의 상가는 완전히 수용하였습니다. 그러나 다른 스승 존자들의 제자들의 상가는 일부분을 수용하였습니다.’라고. 이렇게, 깟사빠여, 교차하여 질문하고, 이유를 묻고, 함께 대화하는 현명한 자들 가운데 대부분 내가 칭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