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hūtanirodhesakabhikkhuvatthu (DN 11.5-께왓따 경, 누적된 것의 소멸에 대한 비구 자신의 이야기…
11. kevaṭṭasuttaṃ, bhūtanirodhesakabhikkhuvatthu (DN 11.5-께왓따 경, 누적된 것의 소멸에 대한 비구 자신의 이야기)
예전에, 께왓따여, 이 비구 상가에 있는 어떤 비구에게 이런 온전한 심(心)의 생각이 떠올랐다. ㅡ ‘어디에서 땅의 요소[지대(地大)], 물의 요소[수대(水大)], 불의 요소[화대(火大)], 바람의 요소[풍대(風大)]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사대(四大)]이 남김없이 소멸할까?
그러자 께왓따여, 그 비구는 삼매를 닦을 때 하늘로 가는 길이 나타나는 삼매를 증득했다. 그래서 께왓따여, 그 비구는 사대왕천(四大王天)으로 갔다. 가서는 사대왕천의 신들에게 ‘어디에서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합니까?’라고 말했다.
이렇게 말했을 때, 께왓따여, 사대왕천의 신들은 그 비구에게 ‘비구여, 우리도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하는 곳을 모릅니다. 비구여, 우리보다 더 훌륭하고 더 뛰어난 사대왕(四大王)이 있습니다. 참으로 그들은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하는 곳을 알 것입니다.’라고.
그래서 께왓따여, 그 비구는 사대왕(四大王)들에게 갔다. 가서는 사대왕들에게 ‘어디에서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합니까?’라고 말했다. 이렇게 말했을 때, 께왓따여, 사대왕들은 그 비구에게 ‘비구여, 우리도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하는 곳을 모릅니다. 비구여, 우리보다 더 훌륭하고 더 뛰어난 삼십삼천(三十三天)의 신들이 있습니다. 참으로 그들은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하는 곳을 알 것입니다.’라고.
그래서 께왓따여, 그 비구는 삼십삼천(三十三天)의 신들에게 갔다. 가서는 삼십삼천(三十三天)의 신들에게 ‘어디에서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합니까?’라고 말했다. 이렇게 말했을 때, 께왓따여, 삼십삼천(三十三天)의 신들은 그 비구에게 ‘비구여, 우리도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하는 곳을 모릅니다. 비구여, 우리보다 더 훌륭하고 더 뛰어난 삭까라는 신들의 왕이 있습니다. 참으로 그는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하는 곳을 알 것입니다.’라고.
그래서 께왓따여, 그 비구는 신들의 왕 삭까에게 갔다. 가서는 신들의 왕 삭까에게 ‘어디에서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합니까?’라고 말했다. 이렇게 말했을 때, 께왓따여, 신들의 왕 삭까는 그 비구에게 ‘비구여, 나도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하는 곳을 모릅니다. 비구여, 나보다 더 훌륭하고 더 뛰어난 야마라는 신들이 있습니다. … 수야마라는 신의 아들 … 도솔천이라는 신들 … 산뚯시따라는 신의 아들 … 화락천이라는 신들 … 수님미따라는 신의 아들 … 타화자재천이라는 신들 … 우리보다 더 훌륭하고 더 뛰어난 와사왓띠라는 신의 아들이 있습니다. 참으로 그는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하는 곳을 알 것입니다.’라고.
그래서 께왓따여, 그 비구는 신의 아들 와사왓띠에게 갔다. 가서는 신의 아들 와사왓띠에게 ‘어디에서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합니까?’라고 말했다. 이렇게 말했을 때, 께왓따여, 신의 아들 와사왓띠는 그 비구에게 ‘비구여, 나도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하는 곳을 모릅니다. 비구여, 우리보다 더 훌륭하고 더 뛰어난 범신천(梵身天)이라는 신들이 있습니다. 참으로 그들은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하는 곳을 알 것입니다.’라고.
그러자 께왓따여, 그 비구는 삼매를 닦을 때 범천으로 가는 길이 나타나는 삼매를 증득했다. 그래서 께왓따여, 그 비구는 범신천의 신들에게 갔다. 가서는 범신천의 신들에게 ‘어디에서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합니까?’라고 말했다. 이렇게 말했을 때, 께왓따여, 범신천의 신들은 그 비구에게 ‘비구여, 나도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하는 곳을 모릅니다. 비구여, 우리보다 더 훌륭하고 더 뛰어난 대범천(大梵天), 정복자, 정복당하지 않는 자, 모든 것을 보는 자, 지배자, 권능 가진 자, 창시자, 창조자, 으뜸 된 자, 신분을 부여하는 자, 주인, 과거와 미래의 것들의 아버지인 범천이 있습니다. 참으로 그는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하는 곳을 알 것입니다.’라고.
‘그러면 도반이여, 그 대범천은 어디에 있습니까?’ ‘비구여, 범천이 어디에 있는지, 범천이 무엇에 의해 있는지, 범천이 언제 있는지 우리는 모릅니다. 그러나 비구여, 징조가 나타나고, 광명이 나타나고, 빛이 떠오를 때 범천은 출현할 것입니다. 범천의 출현을 위해서 참으로 광명이 나타나고, 빛이 떠오르는 이런 전조가 있습니다.’ 그런데 께왓따여, 오래지 않아서 그 대범천이 출현했다.
그러자 께왓따여, 그 비구는 대범천에게 갔다. 가서는 그 대범천에게 ‘어디에서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합니까?’라고 말했다. 이렇게 말했을 때, 께왓따여, 그 대범천은 그 비구에게 ‘비구여, 범천(梵天)인 나는 대범천(大梵天), 정복자, 정복당하지 않는 자, 모든 것을 보는 자, 지배자, 권능 가진 자, 창시자, 창조자, 으뜸 된 자, 신분을 부여하는 자, 주인, 과거와 미래의 것들의 아버지이다.’라고 말했다.
께왓따여, 두 번째도 그 비구는 그 대범천에게 이렇게 말했다. ‘도반이여, 나는 그대에게 ‘범천(梵天)인 그대는 대범천(大梵天), 정복자, 정복당하지 않는 자, 모든 것을 보는 자, 지배자, 권능 가진 자, 창시자, 창조자, 으뜸 된 자, 신분을 부여하는 자, 주인, 과거와 미래의 것들의 아버지입니까?.’라고 묻지 않았습니다. 도반이여, 나는 그대에게 ‘어디에서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합니까?’라고 물었습니다.
두 번째도, 께왓따여, 그 대범천은 그 비구에게 ‘비구여, 범천(梵天)인 나는 대범천(大梵天), 정복자, 정복당하지 않는 자, 모든 것을 보는 자, 지배자, 권능 가진 자, 창시자, 창조자, 으뜸 된 자, 신분을 부여하는 자, 주인, 과거와 미래의 것들의 아버지이다.’라고 말했다. 세 번째도, 께왓따여, 그 비구는 그 대범천에게 이렇게 말했다. ‘도반이여, 나는 그대에게 ‘범천(梵天)인 그대는 대범천(大梵天), 정복자, 정복당하지 않는 자, 모든 것을 보는 자, 지배자, 권능 가진 자, 창시자, 창조자, 으뜸 된 자, 신분을 부여하는 자, 주인, 과거와 미래의 것들의 아버지입니까?.’라고 묻지 않았습니다. 도반이여, 나는 그대에게 ‘어디에서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합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께왓따여, 그 대범천은 그 비구의 손을 잡고서 한 곁으로 이끈 뒤에 그 비구에게 이렇게 말했다. ㅡ ‘비구여, 이 범신천의 신들은 나를 ‘범천은 모르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 범천은 보지 못하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 범천은 알지 못하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 범천은 실현하지 못한 것이 아무것도 없다.’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들의 앞에서 말하지 못했습니다. 비구여, 나도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하는 곳을 모릅니다. 그러므로 비구여, 그대가 그분 세존을 넘어서서 밖에서 이 질문의 답을 구하는 것은 그대가 잘못한 것이고, 그대가 틀린 것입니다. 비구여, 그대는 가십시오. 그분 세존에게 가서 이 질문을 여쭈십시오. 그래서 세존께서 그대에게 설명하는 대로 명심하십시오.’라고.
그러자 께왓따여, 예를 들면 힘센 사람이 접은 팔을 펴거나 편 팔을 접을 것이다, 이처럼 범천의 세상에서 사라진 그 비구는 내 앞에 나타났다. 그러자 께왓따여, 그 비구는 나에게 절한 뒤 한 곁에 앉았다. 께왓따여, 한 곁에 앉은 그 비구는 나에게 ‘어디에서 땅의 요소, 물의 요소, 불의 요소, 바람의 요소의 네 가지 큰 누적된 것이 남김없이 소멸합니까?’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