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gaññasuttaṃ (DN 27-처음에 대한 앎 경) 요약 → 진화하는 세상과 퇴보하는 세상
aggaññasuttaṃ (DN 27-처음에 대한 앎 경) 요약
● 네 가지 계급의 청정 ㅡ 법(法)이 세상에서 최상. → 진화하는 세상과 퇴보하는 세상
• ayaṃ loko saṃvaṭṭati – 진화하는 세상 = 소멸하는 세상 줄어드는 세상(210511)
• ayaṃ loko vivaṭṭati – 퇴보하는 세상 = 자라나는 세상
“hoti kho so, vāseṭṭha, samayo yaṃ kadāci karahaci dīghassa addhuno accayena ayaṃ loko saṃvaṭṭati. saṃvaṭṭamāne loke yebhuyyena sattā ābhassarasaṃvattanikā honti. te tattha honti manomayā pītibhakkhā sayaṃpabhā antalikkhacarā subhaṭṭhāyino ciraṃ dīghamaddhānaṃ tiṭṭhanti.
와셋타여, 긴 세월이 지난 어느 때, 어느 곳에서 이 세상이 진화하는[=소멸하는 줄어드는] 때가 있다. 와셋타여, 진화하는[=소멸하는 줄어드는] 세상에서 대부분의 중생들은 광음천으로 이끌린다. 의성(意成)인 그들은 거기서 희열이 음식이고, 스스로 빛나고, 허공을 다니고, 깨끗한 존재로 오랫동안 긴 시간을 머문다.
“hoti kho so, vāseṭṭha, samayo yaṃ kadāci karahaci dīghassa addhuno accayena ayaṃ loko vivaṭṭati. vivaṭṭamāne loke yebhuyyena sattā ābhassarakāyā cavitvā itthattaṃ āgacchanti. tedha honti manomayā pītibhakkhā sayaṃpabhā antalikkhacarā subhaṭṭhāyino ciraṃ dīghamaddhānaṃ tiṭṭhanti.
와셋타여, 긴 세월이 지난 어느 때, 어느 곳에서 이 세상이 퇴보하는[=자라나는] 때가 있다. 퇴보하는[=자라나는] 세상에서 대부분의 중생들은 광음천의 무리에서 떨어져 지금의 상태로 온다. 의성(意成)인 그들은 여기서 희열이 음식이고, 스스로 빛나고, 허공을 다니고, 깨끗한 존재로 오랫동안 긴 시간을 머문다.
→ rasapathavipātubhāvo 달콤한 땅의 출현
→ candimasūriyādipātubhāvo 달과 태양 등의 출현
→ bhūmipappaṭakapātubhāvo 땅과 버섯의 출현
→ padālatāpātubhāvo 단 맛을 가진 덩굴의 출현
→ akaṭṭhapākasālipātubhāvo 경작하지 않고도 익는 쌀의 출현
→ itthipurisaliṅgapātubhāvo 여자와 남자의 성기의 출현
→ methunadhammasamācāro 성행위를 함
→ sālivibhāgo 쌀의 배분
→ mahāsammatarājā 마하삼만따 왕 & 끄샤뜨리야의 출현
→ brāhmaṇamaṇḍalaṃ 바라문 집단
→ vessamaṇḍalaṃ 와이샤 집단
→ suddamaṇḍalaṃ 수드라 집단 & 사문 집단
→ duccaritādikathā 나쁜 행위 등의 이야기
→ bodhipakkhiyabhāvanā 보리분법(菩提分法)의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