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 27.1-처음에 대한 앎 경, 와셋타와 바라드와자) aggaññasuttaṃ, vāseṭṭhabhāradvājā
4. aggaññasuttaṃ, vāseṭṭhabhāradvājā (DN 27.1-처음에 대한 앎 경, 와셋타와 바라드와자)
이렇게 나는 들었다. ㅡ 한때 세존은 사왓티에서 동쪽 사원의 미가라마뚜 강당에 머물렀다. 그때 비구가 되기를 원하는 와셋타와 바라드와자는 비구들 가운데서 심사 기간을 살고 있었다. 그때 저녁에 홀로 머묾에서 나온 세존은 강당에서 내려와 강당 때문에 그늘지고 열린 곳에서 걷고 있었다.
와셋타는 저녁에 홀로 머묾에서 나온 세존이 강당에서 내려와 강당 때문에 그늘지고 열린 곳에서 걷고 있는 것을 보았다. 보고 나서 바라드와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ㅡ “여보시오, 도반 바라드와자여, 저녁에 홀로 머묾에서 나온 세존께서 강당에서 내려와 강당 때문에 그늘지고 열린 곳에서 걷고 있습니다. 여보시오, 도반 바라드와자여, 우리가 세존께 갑시다. 세존의 곁에서 법의 말씀을 들을 기회를 얻을지도 모릅니다.”라고. “그럽시다, 도반이여.”라고 바라드와자는 와셋타에게 대답했다.
그래서 와셋타와 바라드와자는 세존에게 왔다. 와서는 세존에게 절한 뒤 걷고 있는 세존을 따라 걸었다. 그러자 세존은 와셋타에게 말했다. ㅡ “와셋타여, 그대들은 바라문 태생, 바라문의 알려진 종족, 바라문 가문의 집으로부터 집 없는 곳으로 출가했다. 와셋타여, 바라문들이 그대들에게 욕을 하고, 잔소리를 하지 않는가?” “참으로, 대덕이시여, 바라문들은 자신들의 정형된 욕설을 가득 담아 저희들에게 욕을 하고 잔소리를 합니다. 빼놓는 것이 없습니다.” “그러면 와셋타여, 바라문들은 어떻게 자신들의 정형된 욕설을 가득 담아 그대들에게, 빼놓는 것 없이, 욕을 하고 잔소리를 하는가?” “대덕이시여, 바라문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ㅡ ‘바라문 계급만이 으뜸이고 다른 계급은 저열하다. 바라문 계급만이 선(善)이고 다른 계급은 악(惡)이다. 바라문만이 깨끗하고 바라문 아닌 자들은 깨끗하지 않다. 바라문만이 범천(梵天)의 정통한 아들이고, 입에서 태어났고, 범천에 의해 생겨났고, 범천에 의해 창조되었고, 범천의 후계자이다. 그대들은 으뜸 된 계급을 버리고서, 비천하고 악하고 발에서 태어난 종족인 머리 깎은 사문이라는 낮은 계급을 얻었다. 그대들이 으뜸 된 계급을 버리고서, 비천하고 악하고 발에서 태어난 종족인 머리 깎은 사문이라는 낮은 계급을 얻은 것은 잘한 것이 아니고 적절치 못하다.’라고. 이렇게, 대덕이시여, 바라문들은 자신들의 정형된 욕설을 가득 담아 저희들에게 욕을 하고 잔소리를 합니다. 빼놓는 것이 없습니다.”
”참으로, 와셋타여, 옛날을 기억하지 못하는 바라문들은 그대들에게 이렇게 말한다. ㅡ ‘바라문 계급만이 으뜸이고 다른 계급은 저열하다. 바라문 계급만이 선(善)이고 다른 계급은 악(惡)이다. 바라문만이 깨끗하고 바라문 아닌 자들은 깨끗하지 않다. 바라문만이 범천(梵天)의 정통한 아들이고, 입에서 태어났고, 범천에 의해 생겨났고, 범천에 의해 창조되었고, 범천의 후계자이다.’라고. 그러나 와셋타여, 바라문의 아내는 월경도 하고, 임신도 하고, 출산도 하고, 젖도 빨게 한다. 그런데 자궁에서 생겨나 있는 그 바라문들이 이렇게 말한다. ㅡ ‘바라문 계급만이 으뜸이고 다른 계급은 저열하다. 바라문 계급만이 선(善)이고 다른 계급은 악(惡)이다. 바라문만이 깨끗하고 바라문 아닌 자들은 깨끗하지 않다. 바라문만이 범천(梵天)의 정통한 아들이고, 입에서 태어났고, 범천에 의해 생겨났고, 범천에 의해 창조되었고, 범천의 후계자이다.’라고. 그들은 바라문을 비난하고, 거짓을 말하고, 공덕(功德) 아닌 것을 많이 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