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hmacariyāparipūrādikathā (DN 29.7) ㅡ 범행의 완성 & 보면서 보지 못함
6. pāsādikasuttaṃ, brahmacariyāparipūrādikathā (DN 29.7-정신(淨信) 경, 범행이 완성되지 않음 등의 이야기)
쭌다여, 이런 요소들을 갖춘 범행(梵行)이 있더라도, 인생을 알고, 출가(出家)한 지 오래되었고, 수명을 가로질러 늙음에 이른 장로인 스승이 없으면, 그 범행은 그것 때문에 완성되지 않는다.
쭌다여, 이런 요소들을 갖춘 범행(梵行)이 있고, 인생을 알고, 출가(出家)한 지 오래되었고, 수명을 가로질러 늙음에 이른 장로인 스승이 있을 때, 그 범행은 그것 때문에 완성된다.
쭌다여, 이런 요소들을 갖춘 범행(梵行)이 있고, 인생을 알고, 출가(出家)한 지 오래되었고, 수명을 가로질러 늙음에 이른 장로인 스승이 있더라도,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가 없으면, 그 범행은 그것 때문에 완성되지 않는다.
쭌다여, 이런 요소들을 갖춘 범행(梵行)이 있고, 인생을 알고, 출가(出家)한 지 오래되었고, 수명을 가로질러 늙음에 이른 장로인 스승이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가 있을 때, 그 범행은 그것 때문에 완성된다.
쭌다여, 이런 요소들을 갖춘 범행(梵行)이 있고, 인생을 알고, 출가(出家)한 지 오래되었고, 수명을 가로질러 늙음에 이른 장로인 스승이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가 있더라도,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중간 비구가 없으면, 그 범행은 그것 때문에 완성되지 않는다.
쭌다여, 이런 요소들을 갖춘 범행(梵行)이 있고, 인생을 알고, 출가(出家)한 지 오래되었고, 수명을 가로질러 늙음에 이른 장로인 스승이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중간 비구가 있더라도,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신진 비구가 없으면, 그 범행은 그것 때문에 완성되지 않는다.
쭌다여, 이런 요소들을 갖춘 범행(梵行)이 있고, 인생을 알고, 출가(出家)한 지 오래되었고, 수명을 가로질러 늙음에 이른 장로인 스승이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중간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신진 비구가 있더라도,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니가 없으면, 그 범행은 그것 때문에 완성되지 않는다.
쭌다여, 이런 요소들을 갖춘 범행(梵行)이 있고, 인생을 알고, 출가(出家)한 지 오래되었고, 수명을 가로질러 늙음에 이른 장로인 스승이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중간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신진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니가 있더라도,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중간 비구니가 없으면, 그 범행은 그것 때문에 완성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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쭌다여, 이런 요소들을 갖춘 범행(梵行)이 있고, 인생을 알고, 출가(出家)한 지 오래되었고, 수명을 가로질러 늙음에 이른 장로인 스승이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중간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신진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니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중간 비구니가 있더라도,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신진 비구니가 없으면, 그 범행은 그것 때문에 완성되지 않는다.
쭌다여, 이런 요소들을 갖춘 범행(梵行)이 있고, 인생을 알고, 출가(出家)한 지 오래되었고, 수명을 가로질러 늙음에 이른 장로인 스승이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중간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신진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니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중간 비구니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신진 비구니가 있더라도,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범행을 실천하는 자인 남신자가 없으면, 그 범행은 그것 때문에 완성되지 않는다.
쭌다여, 이런 요소들을 갖춘 범행(梵行)이 있고, 인생을 알고, 출가(出家)한 지 오래되었고, 수명을 가로질러 늙음에 이른 장로인 스승이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중간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신진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니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중간 비구니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신진 비구니가 있고,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범행을 실천하는 자인 남신자가 있더라도,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소유하고자 하는 자인 남신자가 없으면, 그 범행은 그것 때문에 완성되지 않는다.
쭌다여, 이런 요소들을 갖춘 범행(梵行)이 있고, 인생을 알고, 출가(出家)한 지 오래되었고, 수명을 가로질러 늙음에 이른 장로인 스승이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중간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신진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니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중간 비구니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신진 비구니가 있고,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범행을 실천하는 자인 남신자가 있고,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소유하고자 하는 자인 남신자가 있더라도,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범행을 실천하는 자인 여신자가 없으면, 그 범행은 그것 때문에 완성되지 않는다.
쭌다여, 이런 요소들을 갖춘 범행(梵行)이 있고, 인생을 알고, 출가(出家)한 지 오래되었고, 수명을 가로질러 늙음에 이른 장로인 스승이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중간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신진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니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중간 비구니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신진 비구니가 있고,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범행을 실천하는 자인 남신자가 있고,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소유하고자 하는 자인 남신자가 있고,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범행을 실천하는 자인 여신자가 있더라도,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소유하고자 하는 자인 여신자가 없으면, 그 범행은 그것 때문에 완성되지 않는다.
쭌다여, 이런 요소들을 갖춘 범행(梵行)이 있고, 인생을 알고, 출가(出家)한 지 오래되었고, 수명을 가로질러 늙음에 이른 장로인 스승이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중간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신진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니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중간 비구니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신진 비구니가 있고,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범행을 실천하는 자인 남신자가 있고,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소유하고자 하는 자인 남신자가 있고,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범행을 실천하는 자인 여신자가 있고,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소유하고자 하는 자인 여신자가 있더라도, 범행이 번성하고 풍부하고 널리 알려지고 사람들이 많고 널리 퍼져서 신과 인간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으면, 그 범행은 그것 때문에 완성되지 않는다.
쭌다여, 이런 요소들을 갖춘 범행(梵行)이 있고, 인생을 알고, 출가(出家)한 지 오래되었고, 수명을 가로질러 늙음에 이른 장로인 스승이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중간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신진 비구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니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중간 비구니가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신진 비구니가 있고,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범행을 실천하는 자인 남신자가 있고,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소유하고자 하는 자인 남신자가 있고,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범행을 실천하는 자인 여신자가 있고,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소유하고자 하는 자인 여신자가 있고, 범행이 번성하고 풍부하고 널리 알려지고 사람들이 많고 널리 퍼져서 신과 인간들에게 잘 알려지더라도, 최상의 얻음과 최상의 명성을 성취하지 못하면, 그 범행은 그것 때문에 완성되지 않는다.
쭌다여, 이런 요소들을 갖춘 범행(梵行)이 있고, 인생을 알고, 출가(出家)한 지 오래되었고, 수명을 가로질러 늙음에 이른 장로인 스승이 있고,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제자인 장로 비구가 있고, … 제자인 중간 비구가 있고,… 제자인 신진 비구가 있고, … 제자인 장로 비구니가 있고, … 제자인 중간 비구니가 있고, … 제자인 신진 비구니가 있고, …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범행을 실천하는 자인 남신자가 있고, …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소유하고자 하는 자인 남신자가 있고, …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범행을 실천하는 자인 여신자가 있고, …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소유하고자 하는 자인 여신자가 있고, … 범행이 번성하고 풍부하고 널리 알려지고 사람들이 많고 널리 퍼져서 신과 인간들에게 잘 알려지고, 최상의 얻음과 최상의 명성을 성취하면, 그 범행은 그것 때문에 완성된다.
그런데 쭌다여, 내가 세상에 출현한 아라한-정등각인 현재의 스승이다. 법은 잘 설해지고 잘 선언되고 구원으로 이끌고 가라앉음으로 이끌고 정등각(正等覺)에 의해 선언되었다. 그리고 나의 제자들은 그 바른 법에 대해서 의미를 알고, 모든 실천행의 모음이고 비범(非凡)을 행함이고 신과 인간들에게 잘 알려진, 온전하게 완전한 범행(梵行)을 드러내고 명백하게 한다. 쭌다여, 내가 인생을 알고, 출가(出家)한 지 오래되었고, 수명을 가로질러 늙음에 이른 장로인 스승이다.
쭌다여, 성취되고, 훈련되고, 자신감을 가지고,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었고, 바른 법을 잘 설할 수 있고, 다른 가르침이 생겼을 때 바른 법으로 잘 억제한 뒤에 비범(非凡)한 법을 설할 수 있는 나의 제자인 현재의 장로 비구들이 있고, … 쭌다여, 나의 제자인 현재의 중간 비구들이 있고,… 쭌다여, 나의 제자인 현재의 신진 비구들이 있고, … 쭌다여, 나의 제자인 현재의 장로 비구니들이 있고, … 쭌다여, 나의 제자인 현재의 중간 비구니들이 있고, … 쭌다여, 나의 제자인 현재의 신진 비구니들이 있고, … 쭌다여, 나의 제자인 현재의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범행을 실천하는 자인 남신자가 있고, … 쭌다여, 나의 제자인 현재의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소유하고자 하는 자인 남신자가 있고, … 쭌다여, 나의 제자인 현재의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범행을 실천하는 자인 여신자가 있고, … 쭌다여, 나의 제자인 현재의 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소유하고자 하는 자인 여신자가 있고, … 쭌다여, 현재 나의 범행이 번성하고 풍부하고 널리 알려지고 사람들이 많고 널리 퍼져서 신과 인간들에게 잘 알려졌다.
쭌다여, 참으로 현재 세상에 나타난 스승들에 관한 한, 쭌다여, 나만큼 최상의 얻음과 최상의 명성을 성취한 다른 어떤 스승도 나는 보지 못한다. 또한, 쭌다여, 참으로 이 시대의 상가(僧伽)와 수도자 집단이 생겨있지만 나는 이 비구 상가(僧伽)와 같이 최상의 얻음과 최상의 명성을 성취한 다른 어떤 상가와 수도자 집단을 나는 보지 못한다. 쭌다여, 참으로 바르게 말하는 자가 ‘모든 조건을 구족하고, 모든 조건을 완성하고, 모자라지도 않고 넘치지도 않고, 잘 설해지고, 오로지 완성된 범행(梵行)을 잘 드러내었다.’라고 말한다면, 바로 이것을 ‘모든 조건을 구족하고, 모든 조건을 완성하고, 모자라지도 않고 넘치지도 않고, 잘 설해지고, 오로지 완성된 범행(梵行)을 잘 드러내었다.’라고 말해야 한다.
쭌다여, 웃다까 라마뿟따는 ‘보면서 보지 못한다.’라고 지시(指示)적으로 말한다. ‘보면서 보지 못한다.’라는 것은 무엇인가? 잘 벼려진 날카로운 칼날을 보면서 그 경계를 보지 못한다. 이것이 ‘보면서 보지 못한다.’라고 불린다. 그러나 이것은 참으로 저열하고 세간적이고 범속하고 성스럽지 못하고 이익을 주지 못하는, 칼에 관한 말일 뿐이다. 쭌다여, ‘보면서 보지 못한다.’라고 바르게 말하는 자는 바로 이것을 ‘보면서 보지 못한다.’라고 말해야 한다. 그러면 ‘보면서 보지 못한다.’라는 것은 무엇인가? ‘이렇게 모든 조건을 구족하고, 모든 조건을 완성하고, 모자라지도 않고 넘치지도 않고, 잘 설해지고, 오로지 완성된 범행(梵行)을 잘 드러내었다.’라고 이렇게 이것을 본다. 여기, ‘이것을 제거해야 이렇게 그것이 더 청정해질 것이다.’라고 이렇게 이것을 보지 못한다. 여기, ‘이것을 더해야 그것이 완성될 것이다.’라고 이렇게 이것을 보지 못한다. 쭌다여, 이것이 ‘보면서 보지 못한다.’라고 불린다. 쭌다여, 참으로 바르게 말하는 자가 ‘모든 조건을 구족하고, 모든 조건을 완성하고, 모자라지도 않고 넘치지도 않고, 잘 설해지고, 오로지 완성된 범행(梵行)을 잘 드러내었다.’라고 말한다면, 바로 이것을 ‘모든 조건을 구족하고, 모든 조건을 완성하고, 모자라지도 않고 넘치지도 않고, 잘 설해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