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를 경시하는 자의 위험과 계를 중시하는 자의 이익
10. saṅgītisuttaṃ, pañcakaṃ (DN 33.8-합송경, 다섯으로 구성된 법들)
계(戒)를 경시하고, 계(戒)를 위반하는 자에게 다섯 가지 위험이 있습니다. 여기, 도반들이여, 계(戒)를 경시하고, 계(戒)를 위반하는 자는 ①방일(放逸)의 결과로 큰 재물을 잃습니다. 이것이 계(戒)를 경시하고, 계(戒)를 위반하는 자의 첫 번째 위험입니다. 다시 도반들이여, 계(戒)를 경시하고, 계(戒)를 위반하는 자에게 ②나쁜 평판이 퍼집니다. 이것이 계(戒)를 경시하고, 계(戒)를 위반하는 자의 두 번째 위험입니다. 다시 도반들이여, 계(戒)를 경시하고, 계(戒)를 위반하는 자는 ③끄샤뜨리야의 무리이든, 바라문의 무리이든, 장자의 무리이든, 사문의 무리이든, 그 어떤 무리에 들어가더라도 자신감 없이 풀이 죽은 채 들어갑니다. 이것이 계(戒)를 경시하고, 계(戒)를 위반하는 자의 세 번째 위험입니다. 다시 도반들이여, 계(戒)를 경시하고, 계(戒)를 위반하는 자는 ④당황스럽게[이성을 잃은 채] 죽습니다. 이것이 계(戒)를 경시하고, 계(戒)를 위반하는 자의 네 번째 위험입니다. 다시 도반들이여, 계(戒)를 경시하고, 계(戒)를 위반하는 자는 ⑤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상실과 비탄의 상태, 비참한 존재, 벌 받는 상태, 지옥에 태어납니다. 이것이 계(戒)를 경시하고, 계(戒)를 위반하는 자의 다섯 번째 위험입니다.
도반들이여, 계(戒)를 중시하고, 계(戒)를 갖춘 자에게 다섯 가지 이익이 있습니다. 무엇이 다섯입니까? 여기, 도반들이여, 계(戒)를 중시하고, 계(戒)를 갖춘 자는 ①불방일(不放逸)의 결과로 큰 재물을 얻습니다. 이것이 계(戒)를 중시하고, 계(戒)를 갖춘 자의 첫 번째 이익입니다. 다시 도반들이여, 계(戒)를 중시하고, 계(戒)를 갖춘 자에게 ②좋은 평판이 퍼집니다. 이것이 계(戒)를 중시하고, 계(戒)를 갖춘 자의 두 번째 이익입니다. 다시 도반들이여, 계(戒)를 중시하고, 계(戒)를 갖춘 자는 ③끄샤뜨리야의 무리이든, 바라문의 무리이든, 장자의 무리이든, 사문의 무리이든, 그 어떤 무리에 들어가더라도 자신감을 가지고 당당하게 들어갑니다. 이것이 계(戒)를 중시하고, 계(戒)를 갖춘 자의 세 번째 이익입니다. 다시 도반들이여, 계(戒)를 중시하고, 계(戒)를 갖춘 자는 ④당황스럽지 않게[이성을 잃지 않은 채] 죽습니다. 이것이 계(戒)를 중시하고, 계(戒)를 갖춘 자의 네 번째 이익입니다. 다시 도반들이여, 계(戒)를 중시하고, 계(戒)를 갖춘 자는 ⑤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이것이 계(戒)를 중시하고, 계(戒)를 갖춘 자의 다섯 번째 이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