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e dhammā (DN 34.3-두 가지 법)
● dve dhammā (DN 34.3-두 가지 법)
두 가지 법은 많은 것을 만들고, 두 가지 법은 닦아야 하고, 두 가지 법은 완전히 알아야 하고, 두 가지 법은 버려야 하고, 두 가지 법은 퇴보로 이끌고, 두 가지 법은 진보로 이끌고, 두 가지 법은 꿰뚫기 어렵고, 두 가지 법은 생기게 해야 하고, 두 가지 법은 실답게 알아야 하고, 두 가지 법은 실현해야 합니다.
어떤 두 가지 법이 많은 것을 만듭니까? 사띠와 삼빠자나[염(念)-정지(正知)]. 이 두 가지 법이 많은 것을 만듭니다.
어떤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합니까? 사마타와 위빳사나. 이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합니다.
어떤 두 가지 법을 완전히 알아야 합니까? 명(名)과 색(色). 이 두 가지 법을 완전히 알아야 합니다.
어떤 두 가지 법을 버려야 합니까? 무명(無明)과 유애(有愛). 이 두 가지 법을 버려야 합니다.
어떤 두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까? 모남과 나쁜 친구를 사귐. 이 두 가지 법이 퇴보로 이끕니다.
어떤 두 가지 법이 진보로 이끕니까? 원만함과 좋은 친구를 사귐. 이 두 가지 법이 진보로 이끕니다.
어떤 두 가지 법이 꿰뚫기 어렵습니까? 중생의 오염을 위한 원인과 조건, 중생의 청정을 위한 원인과 조건. 이 두 가지 법이 꿰뚫기 어렵습니다.
어떤 두 가지 법을 생기게 해야 합니까? 두 가지 앎 ― 부서짐에 대한 앎과 태어나지 않음에 대한 앎. 이 두 가지 법을 생기게 해야 합니다.
어떤 두 가지 법을 실답게 알아야 합니까? 두 가지 계(界) ― 유위(有爲)의 계(界)와 무위(無爲)의 계(界). 이 두 가지 법을 실답게 알아야 합니다.
어떤 두 가지 법을 실현해야 합니까? 명(明)과 해탈(解脫). 이 두 가지 법을 실현해야 합니다.
이렇게 이런 스무 가지 법은 자연스럽고, 진실이고, 사실이고, 사실을 벗어나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생겨나지 않는, 여래(如來)께서 바르게 깨달은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