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맛지마 니까야 관통법회 - 1. 근본 법문의 경(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01014)
▣ 맛지마 니까야 관통법회 - 1. 근본 법문의 경(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01014)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7mmc3flrxz8
• 경의 흐름 ― 배우지 못한 범부(凡夫)의 삶 → 유학(有學) → 아라한 → 여래
|
삶 |
원인 |
범부(凡夫) |
sañjānāti → maññati → abhinandati
(*) 삶의 메커니즘의 순환 구조로 이해 |
apariññātaṃ tassa 그는 완전히 알지 못함 |
유학(有學) |
abhijānāti → mā maññi → mābhinandi |
pariññeyyaṃ tassa 그는 완전히 알아야 함 |
아라한 (阿羅漢) |
abhijānāti → na maññati → nābhinandati |
①pariññātaṃ tassa 그는 완전히 알았음
②khayā rāgassa-dosassa-mohassa, vītarāgattā-vītadosattā-vītamohattā |
여래(如來) |
abhijānāti → na maññati → nābhinandati |
①pariññātantaṃ tathāgatassa 여래는 끝을 완전히 알았음
②‘nandī dukkhassa mūlan’ti — iti viditvā ‘bhavā jāti bhūtassa jarāmaraṇan’ti. → anuttaraṃ sammāsambodhiṃ abhisambuddho’ ‘소망(所望)은 괴로움의 뿌리다.’라고 안 뒤에 ‘유(有)로부터 생(生)이 있고, 누적된 것에게 노사(老死)가 있다.’라고 안다. |
• 대상 ― ①물질 세상[지(地)-수(水)-화(火)-풍(風) 사대(四大)], 중생[bhūta-누적된 것~비상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 인식된 것[본 것-들은 것-닿아 안 것(냄새 맡은 것-맛본 것-느낀 것)-인식한 것], 단일한 것-다양한 것, 일체(一切), 열반(涅槃)
• 배우지 못한 범부(凡夫)와 잘 배운 성스러운 제자의 차이를 서술하는 특별한 용례 ― 「rūpaṃ attato samanupassati, rūpavantaṃ vā attānaṃ, attani vā rūpaṃ, rūpasmiṃ vā attānaṃ 색(色)등 오온(五蘊)을 아(我)로부터 관찰한다. 아(我)를 색(色)을 가진 것으로 또는 아(我)에서 색(色)을 또는 색(色)에서 아(我)를 관찰한다.」
☞ 목요일 2교시 수업 참조
• 괴로움의 뿌리가 되는 것 ― ① jālinī: lust; desire; craving. (f.) 갈망, ② upadhi: substratum of re-birth; attachment. (m.) 몸과 생명에 대한 집착, ③ chanda 관심, ④ nandi 소망(所望)
• ‘유(有)로부터 생(生)이 있고, 누적된 것에게 노사(老死)가 있다.’의 메커니즘적 의미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