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sign 문서] 10. mahāsatipaṭṭhānasuttaṃ (MN 10-대념처경(大念處經))
1. mūlapariyāyavaggo (MN 1), 10. mahāsatipaṭṭhānasuttaṃ (MN 10-대념처경(大念處經))
• 사념처(四念處) - 열반의 실현을 위한 유일한 경로 → 「사념처로 시작해서 사마타-위빳사나로 완성되는 수행」
• 사념처(四念處)의 정형과 16번의 후렴
사념처(四念處)는 중생들의 청정을 위한, 슬픔과 비탄을 건너기 위한, 고통과 고뇌의 줄어듦을 위한, 방법을 얻기 위한, 열반을 실현하기 위한 유일한 경로입니다.
(DN 22/MN 10-대념처경(大念處經))은 사띠의 확립[염처(念處)]을 위한 대상을 신(身)-수(受)-신(身)-법(法)의 4가지로 제시하기 때문에 사념처(四念處)이고, 후렴에 의한 구분의 형식을 가지는데, 후렴은 신(身)에서 9번, 수(受)와 심(心)에서 1번, 법(法)에서 5번을 합해 16번 나타납니다. 대상을 16가지로 세분하여 제시하면서 수행의 시작 부분을 설명하고, 후렴을 통해 깨달음까지의 과정을 설명하는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렴에서는 samudayadhamma와 vayadhamma 그리고 paṭissati(밀착된 사띠)의 개념을 이해해야 합니다.
특히, 삶의 메커니즘은 「신(身) → 수(受) → 심(心) → 법(法)」의 단계로 수행의 과정을 설명하는데, (MN 118-입출식념경(入出息念經))은 이런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 주제의 확장(AN-1) ‒ 「사띠(sati)의 반대말 = muṭṭhassacca(사실을 놓침)」
▣ 주제의 확장 ― (14)「samudayadhammānupassī-vayadhammānupassī의 의미」
▣ 주제의 확장 ― (15)「paṭissati(밀착된 사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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