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맛지마니까야 관통법회 - 10.대념처경[특별한 해석](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01223)
▣ 맛지마니까야 관통법회 - 10.대념처경[특별한 해석](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01223)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8Tc-TEWDSPE
지금 삶의 행위자인 심(心)이 이어보는 대상과 위치의 전개 가운데 신(身)-수(受)-심(心)-법(法)에 머무는 구조로 (MN 10-대념처경)의 사념처(四念處) 수행을 새롭게 해석하였는데, 「내적인 심(心)의 사마타 → 법(法)의 위빳사나 → 여실지견(如實知見) → 떨침-이탐-소멸의 과정을 넘어섬 → 쉼으로 귀결됨」이라는 후렴의 의미를 온전하게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특히, samudayadhamma-vayadhamma와 paṭissati(밀착된 사띠)의 의미를 해석하였는데, 수요일 수업에 이어 목요일과 일요일에 두 번의 보충수업을 통해 완성하였습니다.
(MN 10-대념처경)을 삶의 메커니즘과 수행지도(修行地圖)에 토대하여 새롭게 해석하였습니다.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01_10
지금 삶의 행위자인 심(心)이 이어보는 대상과 위치의 전개 가운데 신(身)-수(受)-심(心)-법(法)에 머무는 구조로 (MN 10-대념처경)의 사념처(四念處) 수행을 새롭게 해석한 것인데, 「내적인 심(心)의 사마타 → 법(法)의 위빳사나 → 여실지견(如實知見) → 떨침-이탐-소멸의 과정을 넘어섬 → 쉼으로 귀결됨」이라는 후렴의 의미를 온전하게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특히, samudayadhamma-vayadhamma와 paṭissati(밀착된 사띠)의 의미를 해석하였는데, 수요일 수업에 이어 목요일과 일요일에 두 번의 보충수업을 통해 완성하였습니다.
지난 6월의 대념처경2020 특강(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5_01)을 공부할 것을 전제로 새롭게 주목한 관점들을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두 번의 보충 수업을 통해 보완한 내용을 여기에 정리하였고, 보충 수업의 동영상은 다음 글로 올렸습니다. 또한, 두 개의 확장된 주제 즉 「samudayadhammānupassī-vayadhammānupassī의 의미」와 「paṭissati(밀착된 사띠)」는 여기에 첨부하고, 수업 준비 자료는 답글에 올리고 첨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