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맛지마 니까야 > 15.anumāna
[InDesign 문서] 5. anumānasuttaṃ (MN 15-미루어 생각함[추론(推論)] 경)
2. sīhanādavaggo, 5. anumānasuttaṃ (MN 15-미루어 생각함[추론(推論)] 경)
• 모나게 하는 법과 원만하게 하는 법
• 제자들의 역할
완고한 자, 모나게 하는 법들을 갖춘 자, 인내하지 않는 자, 이어지는 가르침을 바르게 붙잡지 않은 자라면, 동료수행자들은 그에게 말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그 사람에 대해 믿음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유연한 자, 원만하게 하는 법들을 갖춘 자, 인내하는 자, 이어지는 가르침을 바르게 붙잡은 자라면, 동료수행자들은 그에게 말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 사람에 대해 믿음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경은 모나게 하는 법과 원만하게 하는 법을 설명한 뒤 자신을 미루어 생각하고 [추론(推論)], 다시 자신을 돌이켜 살펴보아야 한다[반조(反照)]고 말합니다. 이때, 모나게 하는 법과 원만하게 하는 법은 이 경의 중심 주제인데, (AN 4.160-선서의 율 경)이 제시하는 제자의 역할 네 가지 중 두 번째 자리를 차지하여 정법(正法)을 혼란하게 하고 사라지게 하거나 흔들리지 않게 하고 혼란하지 않게 하고 사라지지 않게 합니다.
▣ 주제의 확장 ― (19)「부처님과 제자들의 역할 분담」
[pdf 화일 첨부]
Comments
보인
2023.04.18 05:05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