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맛지마 니까야 > 18.madhupiṇḍika
[InDesign 문서] 8. madhupiṇḍikasuttaṃ (MN 18-꿀 과자 경)
2. sīhanādavaggo, 8. madhupiṇḍikasuttaṃ (MN 18-꿀 과자 경)
• 부처님이 말하고 가르친 것
• abhidhamma(아비담마)의 전형
“사문께서는 무엇을 말하는 분이며 무엇을 가르치는 분입니까?”
“도반이여, 신과 마라와 범천과 함께하는 세상에서, 사문-바라문과 신과 사람을 포함한 무리를 위해 세상에서 누구와도 다투면서 머물지 않음을 말하는 자입니다. 소유의 삶에서 벗어나 머무는, 불확실함이 없고 후회를 잘랐고 존재와 비존재에 대한 갈애에서 벗어난 바라문에게 상(想)들이 잠재하지 않습니다. — 도반이여, 나는 이렇게 말하는 자이고, 이렇게 가르치는 자입니다.”
남들[세상]과의 다툼을 넘어 자신[아(我)]과의 다툼까지도 해소[무아(無我)]된 삶을 부처님은 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想)들이 잠재하지 않아야 한다고 부처님은 가르칩니다.
또한, 마하깟짜나 존자의 상세한 해석에서 abhidhamma(법에 대한 해석)의 전형을 보여주고, papañca-saññāsaṅkhā[희론(戱論)-상(想)-헤아림]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잠재 그리고 「saṅkharoti와 abhisaṅkharoti 그리고 saṅkhā」로 주제는 확장됩니다.
▣ 주제의 확장 ― (22)「잠재」
▣ 주제의 확장 ― (23)「saṅkharoti와 abhisaṅkharoti 그리고 saṅkhā」
[pdf 화일 첨부]
Comments
보인
2023.04.25 20:34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