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맛지마니까야 관통법회 - 27. 코끼리 발자국 비유의 작은 경[여래의 제자가 얻는 결론](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
▣ 맛지마니까야 관통법회 - 27. 코끼리 발자국 비유의 작은 경[여래의 제자가 얻는 결론](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10616)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vE0w7sIelAU
‘세존은 정등각이시다. 세존으로부터 법은 잘 설해졌다. 세존의 제자들의 상가는 잘 실천한다.’라는 결론을 얻기 위해서는 어떤 가정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오직 눈으로 직접 확인해야 최종적인 결론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사선(四禪)-삼명(三明)의 과정으로 깨달음을 성취하는데, 특히, 누진명(漏盡明)의 과정을 양분하여 고(苦)의 집(集)-멸(滅)-도(道)와 루(漏)의 집(集)-멸(滅)-도(道)를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아는 것으로의 현상적 접근 뒤에 해탈지견(解脫知見) 즉 욕루(慾漏)-유루(有漏)-무명루(無明漏)의 모든 번뇌로부터 해탈하여 다시는 중생의 상태로 돌아오지 않게 되었다는 직접적 지(知)와 견(見)에 의해서 최종적 결론을 선언하는 것은 이 경만의 특징입니다.
1. 자눗소니 바라문과 삘로띠까 유행승(왓차야나)의 만남에서 삘로띠까 유행승이 부처님을 확고한 믿음으로 찬탄하자 자눗소니 바라문이 그 이유를 질문함
2. 삘로띠까 유행승이 길고 넓은 코끼리 발자국을 보면 큰 코끼리인 줄 알듯이 부처님에게서 네 가지 발자국을 보았기 때문에 부처님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가지게 되었다고 답함
3. 자눗소니 바라문이 부처님을 만나 삘로띠까 유행승과의 대화를 알림
4. 부처님은 삘로띠까 유행승의 비유가 완성된 비유가 아니라고 지적한 뒤에 상세하고 완성된 코끼리 발자국의 비유를 설명함 ― 「숲에서 ①크고 넓은 코끼리 발자국 → ②몸을 비빈 흔적 → ③이빨 자국 → ④부러진 가지와 코끼리」를 보아 확실히 ‘이것이 그 큰 코끼리다.’라는 최종적인 결론을 얻음
5. (DN 2-사문과경)(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4_01_02&page=2)의 체계 위에서 사선(四禪)-삼명(三明)의 과정으로 접근하여 ‘세존은 정등각이시다. 세존으로부터 법은 잘 설해졌다. 세존의 제자들의 상가는 잘 실천한다.’라는 결론을 얻음. 특히, 누진명(漏盡明)을 ①고(苦)-집(集)-멸(滅)-도(道)와 루(漏)-집(集)-멸(滅)-도(道)를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아는 단계와 ②루(漏)로부터 해탈(解脫)하고 해탈지견(解脫知見)하는 단계를 구분하여 ②의 단계로써 완성된 결론을 얻는다고 말하는데, 누진명(漏盡明)을 이렇게 두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는 경우는 이 경 밖에는 발견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