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N46)법의 획득의 큰 경[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삶 ㅡ 십선업의 실천](경전해설 180613)
▣ (MN46)법의 획득의 큰 경[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삶 ㅡ 십선업의 실천](경전해설 180613)
[동영상] https://youtu.be/qdoHIp9XDG0
(MN 45-법의 획득의 작은 경)의 연결된 주제 위에서 mahādhammasamādānasuttaṃ (MN 46-법의 획득의 큰 경)을 공부하였습니다.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05_06&wr_id=1
• 중생들이 바람-열의-의도 ㅡ ‘참으로 원하지 않고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들은 줄어들기를!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것들은 늘어나기를!’
• 현실 ㅡ 원하지 않고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들은 늘어나고,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것들은 줄어듦.
• 원인 ㅡ 성스럽고 고결한 사람을 만나지 못하고, 성스럽고 고결한 법에 대해 능숙하지 못하고, 성스럽고 고결한 법에서 훈련되지 못한 배우지 못한 범부 → 실천되어야 하는 법들과 실천되지 않아야 하는 법들을 알지 못함. 따라져야 하는 법들과따라지지 않아야 하는 법들을 알지 못함. → 실천되지 않아야 하는 법들을 실천하고, 실천되어야 하는 법들을 실천하지 않음. 따라지지 않아야 하는 법들을 따르고, 따라져야 하는 법들을 따르지 않음. → 원하지 않고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들은 늘어나고,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것들은 줄어듦. : 바보에게 생기는 경우.
• 대안 ㅡ 성스럽고 고결한 사람을 만나고, 성스럽고 고결한 법에 대해 능숙하고, 성스럽고 고결한 법에서 훈련된 잘 배운 성스러운 제자 → 실천되어야 하는 법들과 실천되지 않아야 하는 법들을 앎. 따라져야 하는 법들과 따라지지 않아야 하는 법들을 알지 못함. → 실천되지 않아야 하는 법들을 실천하지 않고, 실천되어야 하는 법들을 실천함. 따라지지 않아야 하는 법들을 따르지 않고, 따라져야 하는 법들을 따름. → 원하지 않고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들은 줄어들고,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것들은 늘어남. : 현명한 자에게 생기는 경우.
• 네 가지 법의 획득의 제시 ㅡ ①현재도 괴롭고 미래에도 괴로운 보(報)가 따르는 법의 획득. ②현재는 즐겁지만 미래에는 괴로운 보(報)가 따르는 법의 획득. ③현재는 괴롭지만 미래에는 즐거운 보(報)가 따르는 법의 획득. ④현재도 즐겁고 미래에도 즐거운 보(報)가 따르는 법의 획득.
• 법의 획득을 알지 못하는 무명(無明)에 빠진 자는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알지 못함
; ①-②[미래의 고(苦)] ㅡ 실천하고 회피하지 못함. → 원하지 않고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들은 늘어나고,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것들은 줄어듦. : 바보에게 생기는 경우.
; ③-④[미래의 락(樂)] ㅡ 실천하지 않고 회피함. → 원하지 않고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들은 늘어나고,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것들은 줄어듦. : 바보에게 생기는 경우.
• 법의 획득을 아는 명(明)을 갖춘 자는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앎
; ①-②[미래의 고(苦)] ㅡ 실천하지 않고 회피함. → 원하지 않고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들은 줄어들고,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것들은 늘어남. : 현명한 자에게 생기는 경우.
; ③-④[미래의 락(樂)] ㅡ 실천하고 회피하지 못함. → 원하지 않고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들은 줄어들고,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것들은 늘어남. : 현명한 자에게 생기는 경우.
• 네 가지 법의 획득의 설명
①현재도 괴롭고 미래에도 괴로운 보(報)가 따르는 법의 획득 ㅡ [현재] 고(苦)와 고뇌(苦惱)가 함께한 채 십악업(十惡業)을 짓고, 십악업(十惡業)을 지음의 조건으로부터도 고와 고뇌를 경험함. → [미래]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상실과 비탄의 상태, 비참한 존재, 벌 받는 상태, 지옥에 태어남.
; 비유 ㅡ 독이 섞인 마실 것이 담긴 쓴 호리병박 → 살기를 바라고 죽지 않기를 바라고 행복을 바라고 괴로움을 싫어하는 사람 → 충분한 판단 없이 그것을 마시고 포기하지 않음 → 마실 때 색깔도 냄새도 맛도 기쁨을 주지 않고, 마신 뒤에는 죽거나 죽음만큼의 고통을 당할 것.
②현재는 즐겁지만 미래에는 괴로운 보(報)가 따르는 법의 획득 ㅡ [현재] 락(樂)과 만족이 함께한 채 십악업(十惡業)을 짓고, 십악업(十惡業)을 지음의 조건으로부터도 락과 만족을 경험함. → [미래]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상실과 비탄의 상태, 비참한 존재, 벌 받는 상태, 지옥에 태어남.
; 비유 ㅡ 색깔도 갖추고 맛도 갖추고 냄새도 갖춘 마실 것이 담긴 잔에 독이 섞인 것 → 살기를 바라고 죽지 않기를 바라고 행복을 바라고 괴로움을 싫어하는 사람 → 충분한 판단 없이 그것을 마시고 포기하지 않음 → 마실 때 색깔도 냄새도 맛도 기쁨을 주지만 마신 뒤에는 죽거나 죽음만큼의 고통을 당할 것.
③현재는 괴롭지만 미래에는 즐거운 보(報)가 따르는 법의 획득 ㅡ [현재] 고(苦)와 고뇌(苦惱)가 함께한 채 십선업(十善業)을 짓고, 십선업(十善業)을 지음의 조건으로부터도 고와 고뇌를 경험함. → [미래]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에 태어남.
; 비유 ㅡ 여러 약들이 섞인 쇠오줌 → 황달에 걸린 사람 → 충분히 판단한 뒤에 그것을 마시고 포기하지 않음 → 마실 때는 색깔도 냄새도 맛도 기쁨을 주지 않지만 마신 뒤에는 즐거워짐.
④현재도 즐겁고 미래에도 즐거운 보(報)가 따르는 법의 획득 ㅡ [현재] 락(樂)과 만족이 함께한 채 십선업(十善業)을 짓고, 십선업(十善業)을 지음의 조건으로부터도 락과 만족을 경험함. → [미래]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남.
; 비유 ㅡ 응유와 꿀과 버터와 당밀이 함께 섞인 마실 것 → 피가 나오는 설사를 하는 사람 충분히 판단한 뒤에 그것을 마시고 포기하지 않음 → 마실 때 색깔도 냄새도 맛도 기쁨을 주고, 마신 뒤에도 즐거워짐.
• 마무리 ㅡ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우기의 마지막 달에 우기를 뒤따르는 계절의 깨끗하고 비구름이 물러간 하늘에는 하늘에 떠오른 태양이 허공의 모든 어둠을 물리친 뒤 빛나고 밝고 찬란하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현재도 즐겁고 미래에도 즐거운 보(報)가 따르는 이 법의 획득은 다른 사문-바라문들의 다른 교설들을 물리친 뒤 빛나고 밝고 찬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