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 - 84. 마두라 경(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0301)
▣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 - 84. 마두라 경(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0301)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5MOsIt5gf54
마두라의 아완띠뿟따 왕이 마하깟짜나 존자의 명성을 듣고 찾아와서 ‘바라문 계급만이 으뜸이고 다른 계급은 저열하다. ~ ’라는 주제를 발의하고, 마하깟짜나 존자가 4가지 비유의 설명을 통해 바라문들의 이런 주장은 단지 말로만 있을 뿐 이 네 계급은 대등해서 그들에게 어떤 차이점도 볼 수 없다고 답합니다. 법을 들은 왕이 마하깟짜나 존자에게 귀의하자 마하깟짜나 존자는 자기 말고 세존에게 귀의하라고 하는데, 그분 세존은 완전히 열반하셨다고 소개합니다. 이 경에서는 3개의 확장된 주제를 살펴보았는데, ①주제의 확장 ― (80) 「bho kaccāna(깟짜나 존자여)의 용례」, ②(81) 「바라문 계급만이 으뜸이고 다른 계급은 저열하다.」, ③(82) 「부처님의 사후에 설해진 경들」입니다.
• 무대 ― 마두라의 군다 숲
부처님의 비구 제자 가운데 간략하게 말한 것의 의미를 상세하게 분석함의 측면에서 으뜸인 마하깟짜나 존자의 일화
▣ 주제의 확장 ― (80) 「bho kaccāna(깟짜나 존자여)의 용례」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1&wr_id=228
1. 마두라의 아완띠뿟따 왕이 마하깟짜나 존자의 명성을 듣고 찾아옴
2. 아완띠뿟따 왕의 주제 발의 ― “깟짜나 존자시여, 바라문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 ‘바라문 계급만이 으뜸이고 다른 계급은 저열하다. 바라문 계급만이 선(善)이고 다른 계급은 악(惡)이다. 바라문만이 깨끗하고 바라문 아닌 자들은 깨끗하지 않다. 바라문만이 범천(梵天)의 정통한 아들이고, 입에서 태어났고, 범천에 의해 생겨났고, 범천에 의해 창조되었고, 범천의 후계자이다.’라고. 여기에 대해 깟짜나 존자께서는 어떻게 가르치십니까?”
▣ 주제의 확장 ― (81) 「바라문 계급만이 으뜸이고 다른 계급은 저열하다.」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1&wr_id=229
3. 마하깟짜나 존자의 답변 ― 바라문들의 이런 주장은 단지 말로만 있음 → 이것에 대해 이런 방법으로 알아야 함 → 이 네 계급은 대등해서 그들에게 어떤 차이점도 볼 수 없음
1) 재산이나 곡식이나 은이나 금을 가진 자에 대해 먼저 일어나고 나중에 잠자고 어떤 일을 할 때 복종하고 기쁘게 일하고 사랑스럽게 말하는 것은 그가 끄샤뜨리야든 바라문이든 와이샤든 수드라든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현상임.
2) 십악업(十惡業)을 짓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상실과 비탄의 상태, 비참한 존재, 벌 받는 상태, 지옥에 태어나거아 십선업(十善業)을 짓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난다는 것은 그가 끄샤뜨리야든 바라문이든 와이샤든 수드라든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현상임.
3) 집에 침입하거나, 약탈하거나, 도둑질을 하거나, 길가에 서 있거나, 남이 아내에게 가는 등 범죄를 저지르고 붙잡혀 처벌받을 때 이전의 계급의 이름은 사라지고 단지 도둑이라는 이름이 생긴다는 것은 그가 끄샤뜨리야든 바라문이든 와이샤든 수드라든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현상임.
4) 출가해서 계를 중시하고, 선법을 가진 자에게 공양하고, 법답게 경계하고, 장애로부터 보호할 것이라는 것은 출가한 자가 끄샤뜨리야든 바라문이든 와이샤든 수드라든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현상임.
4. 마두라의 왕 아완띠뿟따가 마하깟짜나 존자에게 귀의함 → 마하깟짜나 존자는 자기 말고 세존에게 귀의하라고 하는데, 그분 세존은 완전히 열반하셨다고 소개함
▣ 주제의 확장 ― (82) 「부처님의 사후에 설해진 경들」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1&wr_id=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