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ukārīsuttaṃ (MN 96-에수까리 경) ㅡ 자심(慈心)-십업(十業)
5. brāhmaṇavaggo, 6. esukārīsuttaṃ (MN 96-에수까리 경) ㅡ 자심(慈心)-십업(十業)
“그것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바라문이여? 바라문만이 이 자리에서 원망 없고 거슬림 없는 자심(慈心)을 닦는 것이 가능합니까? 끄샤뜨리야는 아니고, 와이샤는 아니고, 수드라는 아닙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고따마 존자시여, 끄샤뜨리야도 이 자리에서 원망 없고 거슬림 없는 자심(慈心)을 닦는 것이 가능합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도 … 고따마 존자시여, 와이샤도, … 고따마 존자시여, 수드라도 … 네 가지 계급의 누구라도 이 자리에서 원망 없고 거슬림 없는 자심(慈心)을 닦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와 같이, 바라문이여, 끄샤뜨리야 가문의 집으로부터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한 자도 만약 그가 여래(如來)가 선언한 법(法)과 율(律)에 와서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 음행(淫行)에 대해 삿된 행위로부터 피한 자, 거짓을 말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 험담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 거칠게 말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 쓸모없고 허튼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 간탐(慳貪)하지 않는 자, 분노한 심(心)을 가지지 않은 자, 바른 견해를 가진 자가 된다면, 유익한 법을 위한 방법을 성취합니다.
바라문이여, 만약 바라문 가문 … 바라문이여, 만약 와이샤 가문 … 바라문이여, 수드라 가문의 집으로부터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한 자도 만약 그가 여래(如來)가 선언한 법(法)과 율(律)에 와서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 음행(淫行)에 대해 삿된 행위로부터 피한 자, 거짓을 말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 험담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 거칠게 말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 쓸모없고 허튼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 간탐(慳貪)하지 않는 자, 분노한 심(心)을 가지지 않은 자, 바른 견해를 가진 자가 된다면, 유익한 법을 위한 방법을 성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