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 ― 111. 순서대로 경[사리뿟따 존자가 순서대로 진행한 법의 위빳사나](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
▣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 ― 111. 순서대로 경[사리뿟따 존자가 순서대로 진행한 법의 위빳사나](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1018)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ZHKg6xgcghs
부처님은 사리뿟따 존자가 보름 동안 법의 위빳사나를 순서대로 진행했다고 소개합니다. ― 구차제주를 구성하는 법들을 순서대로 분석함 → 이 법들에서 보이는 것이 생기고, 보이는 것이 현재하고, 보이는 것이 없어지는 것을 관찰함 → ‘이렇게 이 법들은 없었다가 생겨나고, 있었다가 사라진다.’라고 꿰뚫어 앎 → 그 법들에 대해 접근하지 않고 ~ 제한되지 않은 심(心)으로 머묾 → ‘더 높은 해방이 있다.’라고 분명히 앎 → 이것을 많이 행함으로 인해 분명히 있게 됨. 이때, 구차제주를 구성하는 법들은 초선~무소유처에서는 공통된 법들[①삶의 골격을 이루거나 ②수행요소]과 개별적 법들로 구성되고, 비상비비상처와 상수멸에서는 과거에 소멸하고 변해버린 그 법들을 관찰합니다.
1. 부처님이 사리뿟따 존자를 칭찬하고, 그가 보름 동안 법의 위빳사나를 순서대로 진행했다고 소개함
; 사리뿟따는 현자(賢者)이고, 큰 지혜-분석적인 지혜-환희하는 지혜-민활한 지혜-예리한 지혜-꿰뚫는 지혜를 가졌음
; 사리뿟따는 보름 동안 법의 위빳사나를 순서대로 진행했음
2. 사리뿟따 존자가 순서대로 진행한 법의 위빳사나
; 구차제주(九次第住)를 구성하는 법들을 순서대로 분석함 → 이 법들에서 보이는 것이 생기고, 보이는 것이 현재하고, 보이는 것이 없어지는 것을 관찰함 → ‘이렇게 이 법들은 없었다가 생겨나고, 있었다가 사라진다.’라고 꿰뚫어 앎 → 그 법들에 대해 접근하지 않고 떠나지 않고 의지하지 않고 묶이지 않고 해방되고 속박에서 벗어나고 제한되지 않은 심(心)으로 머묾 → ‘더 높은 해방이 있다.’라고 분명히 앎 → 이것을 많이 행함으로 인해 분명히 있게 된다.
; 구차제주(九次第住)를 구성하는 법들
1) 초선(初禪)~무소유처(無所有處) ― 공통된 법들[①삶의 골격을 이루거나 ②수행요소]과 개별적 법들로 구성
2) 비상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 ― 사띠를 가진 그는 그 증득에서 일어난다. 사띠를 가진 그는 그 증득에서 일어난 뒤에 과거에 소멸하고 변해버린 그 법들을 관찰한다. - ‘이렇게 이 법들은 없었다가 생겨나고, 있었다가 사라진다.’라고. 그는 그 법들에 대해 접근하지 않고 떠나지 않고 의지하지 않고 묶이지 않고 해방되고 족쇄를 벗고 제한되지 않은 심(心)으로 머문다. 그는 ‘더 높은 해방이 있다.’라고 분명히 안다. 이것을 많이 행함으로 인해 분명히 있게 될 것이다.
3) 상수멸(想受滅) ― 사띠를 가진 그는 그 증득에서 일어난다. 사띠를 가진 그는 그 증득에서 일어난 뒤에 과거에 소멸하고 변해버린 그 법들을 관찰한다. - ‘이렇게 이 법들은 없었다가 생겨나고, 있었다가 사라진다.’라고. 그는 그 법들에 대해 접근하지 않고 떠나지 않고 의지하지 않고 묶이지 않고 해방되고 족쇄를 벗고 제한되지 않은 심(心)으로 머문다. 그는 ‘더 높은 해방은 없다.’라고 분명히 안다. 이것을 많이 행함으로 인해 분명히 없게 된다.
성취하여 머묾 |
법들 |
||
삶의 골격 |
수행요소 |
개별적 법들 |
|
초선(初禪) |
촉(觸)-수(受)-상(想)-사(思)-심(心)-관심-작의(作意) |
심일경성-결정-노력-사띠-평정 |
위딱까-위짜라-희열-행복 |
제이선(第二禪) |
내적인 평온-희열-행복 |
||
제삼선(第三禪) |
행복-사띠-바른 앎 |
||
제사선(第四禪) |
평정-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진정-심(心)이 관념화하지 않음-사띠의 청정 |
||
공무변처(空無邊處) |
공무변처의 상(想) |
||
식무변처(識無邊處) |
식무변처의 상(想) |
||
무소유처(無所有處) |
무소유처의 상(想) |
||
비상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 |
사띠를 가진 그는 그 증득에서 일어남 → 과거에 소멸하고 변해버린 그 법들을 ‘이렇게 이 법들은 없었다가 생겨나고, 있었다가 사라진다.’라고 관찰함 → 그 법들에 대해 접근하지 않고 떠나지 않고 의지하지 않고 묶이지 않고 해방되고 족쇄를 벗고 제한되지 않은 심(心)으로 머묾 → ‘더 높은 해방이 있다.’라고 분명히 앎 → 이것을 많이 행함으로 인해 분명히 있게 될 것이다. |
||
상수멸(想受滅) |
사띠를 가진 그는 그 증득에서 일어남 → 과거에 소멸하고 변해버린 그 법들을 ‘이렇게 이 법들은 없었다가 생겨나고, 있었다가 사라진다.’라고 관찰함 → 그 법들에 대해 접근하지 않고 떠나지 않고 의지하지 않고 묶이지 않고 해방되고 족쇄를 벗고 제한되지 않은 심(心)으로 머묾 → ‘더 높은 해방은 없다.’라고 분명히 앎 → 이것을 많이 행함으로 인해 분명히 없게 될 것이다. |
3. 사리뿟따 존자는 누구인가?
1) 성스러운 계(戒)에서 힘을 얻고 완성을 얻었으며, 성스러운 삼매에서 힘을 얻고 완성을 얻었으며, 성스러운 지혜에서 힘을 얻고 완성을 얻었으며, 성스러운 해탈에서 힘을 얻고 완성을 얻은 자
2) 세존의 아들이고, 적출자이고, 입으로부터 태어났고, 법에서 태어났고, 법에 의해 생겨났고, 법의 후계자이지 재물의 후계자가 아닌 자
3) 여래가 굴린 위없는 법륜(法輪)을 바르게 계속 굴러가게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