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 ― 117. 커다란 마흔의 경[기반과 필수품을 갖춘 성스러운 바른 삼매](근본경전연구회 해…
▣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 ― 117. 커다란 마흔의 경[기반과 필수품을 갖춘 성스러운 바른 삼매](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1206)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sdJDEqh1gU8
성스러운 바른 삼매. 견해~생활을 삿됨에서 바름으로 바꾸는 바른 견해-바른 노력-바른 사띠의 역할을 설명합니다. 이때, 바른 견해는 삿된 것을 삿된 것, 바른 것을 바른 것이라고 꿰뚫어 아는 것입니다. 특히, 바름에 대해 두 가지로 설명하는데, ①번뇌와 함께하고 공덕으로 연결되고 재생의 조건을 익게 하는 것과 ②번뇌 없고 세상을 넘어섰고 길의 요소인 성스러운 것입니다. 이때, ②는 아라한의 업에 대한 설명의 근거가 됩니다. 거기서 바른 견해를 가진 자에게 바른 사유가 가능하다는 전개와 바른 견해를 가진 자에게 삿된 견해가 극복된다는 전개를 통해 스무 가지 선의 측면과 스무 가지 불선의 측면으로의 마흔의 법문을 구성합니다.
• 부처님의 주제 발의 ― 기반을 가지고 필수품을 갖춘 성스러운 바른 삼매(ariyaṃ sammāsamādhiṃ saupanisaṃ saparikkhāraṃ)
1. 기반을 가지고 필수품을 갖춘 성스러운 바른 삼매[정정(正定)] ― 정견(正見-바른 견해), 정사유(正思惟-바른 사유), 정어(正語-바른말), 정업(正業-바른 행위), 정명(正命-바른 생활), 정정진(正精進-바른 노력), 정념(正念-바른 사띠)의 일곱 가지 요소를 갖춘 심일경성(心一境性)
2. 구조
• 견해 ~ 생활 ― 바른 견해가 앞서고 바른 노력과 바른 사띠가 뒤따름
; 따라 흐르고 따라 구르는 세 가지 법 ― 바른 견해-바른 노력-바른 사띠
• 앞서는 바른 견해 ― 삿된 것을 삿된 것이라고 꿰뚫어 알고, 바른 것을 바른 것이라고 꿰뚫어 앎
• 뒤따르는 바른 노력 ― 삿된 것을 버리고 바른 것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
• 뒤따르는 바른 사띠 ― 사띠 하면서 삿된 것을 버리고, 사띠 하면서 바른 것을 성취하여 머묾
• 삿된 것 ― 삿된 견해 ~ 삿된 행위 ― 십악업(十惡業), 삿된 생활 ― 사기, 아첨, 예언, 요술, 이득 때문에 이득을 추구함(*)
(*) 삿된 생활의 정의는 이 경에서만 발견됨
• 바른 것 ― 두 가지로 구분
①번뇌와 함께하고 공덕으로 연결되고 재생의 조건을 익게 하는 바른 것 ― 팔정도(八正道)의 정의와 동일
②번뇌 없고 세상을 넘어섰고 길의 요소인 성스러운 바른 것 ― 성스러운 심(心)을 가진 자, 번뇌 없는 심(心)을 가진 자, 성스러운 길을 갖춘 자, 성스러운 길을 닦는 자에게 적용되는 것
; 아라한의 업(業) 즉 무위(無爲)의 업(業)이고 해탈된 삶에 대한 설명의 근거
3. 견해 ~ 생활 ― 바른 견해가 앞서고 바른 노력과 바른 사띠가 뒤따름
1) 견해
• 바른 견해가 앞섬 ― 삿된 견해를 삿된 견해라고 꿰뚫어 알고, 바른 견해를 바른 견해라고 꿰뚫어 앎
• 삿된 견해 = 십악업(十惡業)의 사견(邪見)
• 바른 견해 ― ①십선업(十善業)의 정견(正見),
②성스러운 심(心)을 가진 자, 번뇌 없는 심(心)을 가진 자, 성스러운 길을 갖춘 자, 성스러운 길을 닦는 자의 지혜, 지혜의 기능, 지혜의 힘, 택법각지(擇法覺支), 바른 견해, 길의 요소
• 바른 견해-바른 노력-바른 사띠의 세 가지 법이 따라 흐르고 따라 구름
2) 사유
• 바른 견해가 앞섬 ― 삿된 사유를 삿된 사유라고 꿰뚫어 알고, 바른 사유를 바른 사유라고 꿰뚫어 앎
• 삿된 사유 = 십악업(十惡業)의 삿된 사유
• 바른 사유 ― ①십선업(十善業)의 바른 사유,
②성스러운 심(心)을 가진 자, 번뇌 없는 심(心)을 가진 자, 성스러운 길을 갖춘 자, 성스러운 길을 닦는 자의 딱까, 위딱까, 사유(*), 마음의 고정, 마음의 전념, 마음의 적용, 말의 형성작용
(*) 딱까와 위딱까 그리고 상깝빠가 모두 개별의 법으로 제시됨.
• 바른 견해-바른 노력-바른 사띠의 세 가지 법이 따라 흐르고 따라 구름
3) 말
• 바른 견해가 앞섬 ― 삿된 말을 삿된 말이라고 꿰뚫어 알고, 바른말을 바른말이라고 꿰뚫어 앎
• 삿된 말 = 십악업(十惡業)의 삿된 말
• 바른말 ― ①십선업(十善業)의 바른말,
②성스러운 심(心)을 가진 자, 번뇌 없는 심(心)을 가진 자, 성스러운 길을 갖춘 자, 성스러운 길을 닦는 자의 말로 짓는 네 가지 잘못된 행위로부터의 떠남, 제어, 자제, 삼감
• 바른 견해-바른 노력-바른 사띠의 세 가지 법이 따라 흐르고 따라 구름
4) 행위
• 바른 견해가 앞섬 ― 삿된 행위를 삿된 행위라고 꿰뚫어 알고, 바른 행위를 바른 행위라고 꿰뚫어 앎
• 삿된 행위 = 십악업(十惡業)의 삿된 행위
• 바른 행위 ― ①십선업(十善業)의 바른 행위,
②성스러운 심(心)을 가진 자, 번뇌 없는 심(心)을 가진 자, 성스러운 길을 갖춘 자, 성스러운 길을 닦는 자의 몸으로 짓는 세 가지 잘못된 행위로부터의 떠남, 제어, 자제, 삼감
• 바른 견해-바른 노력-바른 사띠의 세 가지 법이 따라 흐르고 따라 구름
5) 생활
• 바른 견해가 앞섬 ― 삿된 생활을 삿된 생활이라고 꿰뚫어 알고, 바른 생활을 바른 생활이라고 꿰뚫어 앎
• 삿된 생활 = 사기, 아첨, 예언, 요술, 이득 때문에 이득을 추구함(*)
(*) 삿된 생활의 정의는 이 경에서만 발견됨
• 바른 생활 ― ①십선업(十善業)의 바른 행위,
②성스러운 심(心)을 가진 자, 번뇌 없는 심(心)을 가진 자, 성스러운 길을 갖춘 자, 성스러운 길을 닦는 자의 삿된 생활로부터의 떠남, 제어, 자제, 삼감
• 바른 견해-바른 노력-바른 사띠의 세 가지 법이 따라 흐르고 따라 구름
4. 거기서 바른 견해가 앞서는 것
1) 바른 견해를 가진 자에게 바른 사유가 가능 → 바른 사유를 가진 자에게 바른말이 가능 … 바른 행위 … 바른 생활… 바른 노력 … 바른 사띠 … 바른 삼매 … 바른 앎 … 바른 앎을 가진 자에게 바른 해탈이 가능
; 이러한 여덟 요소를 갖춘 유학(有學)과 열 요소를 갖춘 아라한이 있다.(거기서도 바른 앎으로부터 다양한 악한 불선법(不善法)들을 제거하고 수행의 완성으로 나아간다)
2) 바른 견해를 가진 자에게 삿된 견해가 극복됨 → 삿된 견해를 조건으로 생겨나는 다양한 악한 불선법들도 극복됨 → 바른 견해를 조건으로 다양한 선법(善法)들은 닦아져 완성으로 나아감 … 바른 사유를 가진 자에게 삿된 사유가 극복됨 … 바른말을 가진 자에게 삿된 말이 극복됨 … 바른 행위를 가진 자에게 삿된 행위가 극복됨 … 바른 생활을 가진 자에게 삿된 생활이 극복됨 … 바른 노력을 가진 자에게 삿된 노력이 극복됨 … 바른 사띠를 가진 자에게 삿된 사띠가 극복됨 … 바른 삼매를 가진 자에게 삿된 삼매가 극복됨 … 바른 앎을 가진 자에게 삿된 앎이 극복됨 … 바른 해탈을 가진 자에게 삿된 해탈이 극복됨 → 삿된 해탈을 조건으로 생겨나는 다양한 악한 불선법들도 극복됨 → 바른 해탈을 조건으로 다양한 선법(善法)들은 닦아져 완성으로 나아감
3) 이렇게 스무 가지 선(善)의 측면과 스무 가지 불선(不善)의 측면이 있음 → 이 커다란 마흔의 법문이 굴려졌음 → 사문, 바라문, 신, 마라, 범천 등 세상에서 누구에 의해서도 멈춰질 수 없음
• 스무 가지 선(善)의 측면 ― ①바른 견해를 가진 자에게 바른 사유가 가능 등의 열 가지와 ②바른 견해를 가진 자에게 삿된 견해가 극복됨 등의 열 가지
• 스무 가지 불선(不善)의 측면 ― ①삿된 견해를 가진 자에게 삿된 사유가 가능 등의 열 가지와 ②삿된 견해를 가진 자에게 삿된 견해가 극복되지 않음 등의 열 가지
4) 이 커다란 마흔 가지 법문에 대해 비난받아야 하고 거부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은 지금여기에서 법다움을 갖춘 열 가지 이어지는 말들로 멸시받음
• 만약 바른 견해를 비난하면, 삿된 견해를 가진 사문-바라문들을 예배하고 칭찬하는 것이 됨 … 바른 사유를 비난하면 … 바른말을 비난하면 … 바른 행위를 비난하면 … 바른 생활을 비난하면 … 바른 노력을 비난하면 … 바른 사띠를 비난하면 … 바른 삼매를 비난하면 … 바른 앎을 비난하면 … 만약 바른 해탈을 비난하면, 삿된 해탈을 가진 사문-바라문들을 예배하고 칭찬하는 것이 됨
● 관련된 주제
1. 기반(upanisa)을 주제로 하는 경 ― upanisasuttaṃ (SN 12.23-기반 경)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6_02_01&wr_id=20
; 부서짐에 대한 앎 즉 누진(漏盡)의 기반 즉 조건을 설명하는데 23개의 과정으로 구성됨
; 고집(苦集)의 과정[연기(緣起)] ― 무명을 기반으로 행들이, 행들을 기반으로 식이, 식을 기반으로 명색이, 명색을 기반으로 육입이, 육입을 기반으로 촉이, 촉을 기반으로 수가, 수를 기반으로 애가, 애를 기반으로 취가, 취를 기반으로 유가, 유를 기반으로 생이, 생을 기반으로 고(苦)[노사(老死)]
; 고집(苦集)에서 고멸(苦滅)로의 전환 ― 고(苦)를 기반으로 신(信)
; 고멸(苦滅)의 과정 ― 신을 기반으로 환희가, 환희를 기반으로 희열이, 희열을 기반으로 진정이, 진정을 기반으로 즐거움이, 즐거움을 기반으로 삼매가, 삼매를 기반으로 여실지견이, 여실지견을 기반으로 염오가, 염오를 기반으로 이탐이, 이탐을 기반으로 해탈이, 해탈을 기반으로 부서짐에 대한 앎
2. 부서짐(nijjara)을 주제로 하는 경 ― nijjarasuttaṃ (AN 10.106-부서짐 경)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9_09_01&wr_id=5
; dasuttarasuttaṃ, dasa dhammā (DN 34.11-십상경, 열 가지 법) ― 실답게 알아야 하는 열 가지 법
; mahācattārīsakasuttaṃ (MN 117-커다란 마흔의 경)
; 주제의 확장(AN-24) - 「nijjara 부서짐 또는 퇴보로부터의 벗어남」 ☞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1&wr_id=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