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상윳따 니까야 1~4권 > 7.brāhmaṇa
(동영상) (SN 7.10-많은 딸 경)[무소유의 삶에서 행복을 보고 귀의-출가하여 아라한 됨](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50…
▣ (SN 7.10-많은 딸 경)[무소유의 삶에서 행복을 보고 귀의-출가하여 아라한 됨](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50625)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Wh2riHaZASE
14마리의 소를 잃어버린 바라문이 6일이나 소를 찾아 헤매다가 홀로 머묾에 든 부처님을 발견합니다. 소유의 삶을 살며 소유의 행복을 즐기던 바라문은 홀로 머묾에 든 부처님을 보면서 소유가 아닌 무소유의 행복에 감흥하여 귀의하고 출가하여 아라한을 성취합니다.
이때, 소유의 삶을 몇 가지로 소개하는데, 소를 가진 자, 참깨밭을 가진 자, 곡물 창고를 훔치는 생쥐, 들끓는 벌레들, 과부 딸, 황갈색 반점이 생긴 마누라, 빚쟁이 등입니다. 바라문은 이런 것에 대한 무소유를 즐기는 부처님에게 귀의한 뒤 출가하여 아라한을 성취합니다.
드물게 무소유(無所有)의 삶을 사는 부처님의 일화가 발견되었는데, 그렇다고 재가자를 무소유의 삶으로 이끄는 가르침은 아닙니다. 무소유의 삶에 감응한 바라문은 출가하기 때문입니다.
Comments
대원행
06.25 22:03
https://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6_01_07&wr_id=35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