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dutiyacetanāsuttaṃ (SN 12.39-의도 경2) - 상(想)의 잠재
4. kaḷārakhattiyavaggo, 9. dutiyacetanāsuttaṃ (SN 12.39-의도 경2) - 상(想)의 잠재
사왓티에 머물다. “비구들이여, 의도하고, 사유하고, 잠재하기 때문에 그것은 식(識)의 머묾을 위한 기반이 된다. 기반이 있을 때 식(識)의 머묾이 있다. 식(識)이 머물고 늘어날 때 명색(名色)이 참여한다. 명색(名色)의 조건으로부터 육입(六入)이 있다. 육입(六入)의 조건으로부터 촉(觸)이 있다. 촉(觸)의 조건으로부터 수(受)가 있다. … 애(愛) … 취(取) … 유(有) … 생(生) … 노사(老死)-수비고우뇌(愁悲苦憂惱)가 생긴다. 이렇게 이 모든 괴로움 무더기[고온(苦蘊)]의 자라남이 있다.
비구들이여, 만약에 의도하지 않고, 사유하지 않지만, 잠재하면 그것은 식(識)의 머묾을 위한 기반이 된다. 기반이 있을 때 식(識)의 머묾이 있다. 식(識)이 머물고 늘어날 때 명색(名色)이 참여한다. 명색(名色)의 조건으로부터 육입(六入)이 있다. 육입(六入)의 조건으로부터 촉(觸)이 있다. 촉(觸)의 조건으로부터 수(受)가 있다. … 애(愛) … 취(取) … 유(有) … 생(生) … 노사(老死)-수비고우뇌(愁悲苦憂惱)가 생긴다. 이렇게 이 모든 괴로움 무더기[고온(苦蘊)]의 자라남이 있다.
비구들이여, 의도하지 않고, 사유하지 않고, 잠재하지 않을 때, 그것은 식(識)의 머묾을 위한 기반이 되지 못한다. 기반이 없을 때 식(識)은 머물지 않는다. 식(識)이 머물지 않고 늘어나지 않을 때 명색(名色)이 참여하지 않는다. 명색(名色)의 멸(滅)로부터 육입(六入)의 멸(滅)이 있다. … 이렇게 이 모든 괴로움 무더기[고온(苦蘊)]의 소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