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bāhiraphassanānattasuttaṃ (SN 14.9-밖의 촉(觸)의 다양함 경)
1. nānattavaggo, 9. bāhiraphassanānattasuttaṃ (SN 14.9-밖의 촉(觸)의 다양함 경)
사왓티에 머물다. … “비구들이여, 계(界)의 다양함을 연(緣)하여 상(想)의 다양함이 생긴다. 상(想)의 다양함을 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생긴다. 사유의 다양함을 연하여 촉(觸)의 다양함이 생긴다. 촉(觸)의 다양함을 연하여 수(受)의 다양함이 생긴다. 수(受)의 다양함을 연(緣)하여 관심의 다양함이 생긴다. 관심의 다양함을 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생긴다. 열기의 다양함을 연하여 추구의 다양함이 생긴다. 추구의 다양함을 연하여 얻음의 다양함이 생긴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무엇이 계(界)의 다양함인가? 색계(色界) … 법계(法界) ㅡ 이것이, 비구들이여, 계(界)의 다양함이라고 불린다.
“kathañca, bhikkhave, dhātunānattaṃ paṭicca uppajjati saññānānattaṃ, saññānānattaṃ paṭicca uppajjati ... pe ... lābhanānattaṃ?
어떻게, 비구들이여, 계(界)의 다양함을 연(緣)하여 상(想)의 다양함이 생기고, 상(想)의 다양함을 연하여 … 얻음의 다양함이 생기는가?
비구들이여, 색계(色界)를 연(緣)하여 색상(色想)이 생긴다. 색상(色想)을 연하여 색(色)에 대한 사유가 생긴다. 색(色)에 대한 사유를 연하여 색(色)에 대한 촉(觸)이 생긴다. 색(色)에 대한 촉(觸)을 연하여 색(色)에 대한 촉(觸)에서 생기는 수(受)가 생긴다. 색(色)에 대한 촉(觸)에서 생기는 수(受)를 연(緣)하여 색(色)에 대한 관심이 생긴다. 색(色)에 대한 관심을 연하여 색(色)에 대한 열기가 생긴다. 색(色)에 대한 열기를 연하여 색(色)에 대한 추구가 생긴다. 색(色)에 대한 추구를 연하여 색(色)에 대한 얻음이 생긴다. … 법계(法界)를 연(緣)하여 법상(法想)이 생긴다. 법상(法想)을 연하여 법(法)에 대한 사유가 생긴다. 법(法)에 대한 사유를 연하여 법(法)에 대한 촉(觸)이 생긴다. 법(法)에 대한 촉(觸)을 연하여 법(法)에 대한 촉(觸)에서 생기는 수(受)가 생긴다. 법(法)에 대한 촉(觸)에서 생기는 수(受)를 연(緣)하여 법(法)에 대한 관심이 생긴다. 법(法)에 대한 관심을 연하여 법(法)에 대한 열기가 생긴다. 법(法)에 대한 열기를 연하여 법(法)에 대한 추구가 생긴다. 법(法)에 대한 추구를 연하여 법(法)에 대한 얻음이 생긴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계(界)의 다양함을 연하여 상(想)의 다양함이 생긴다. 상(想)의 다양함을 연하여 … 추구의 다양함이 생긴다. 추구의 다양함을 연하여 얻음의 다양함이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