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saddhammappatirūpakasuttaṃ (SN 16.13-유사정법 경)
5. kassapasaṃyuttaṃ, 13. saddhammappatirūpakasuttaṃ (SN 16.13-유사정법(類似正法) 경)
이렇게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은 사왓티에서 제따와나의 아나타삔디까 사원에 머물렀다. 그때 마하깟사빠 존자가 세존에게 왔다. 와서는 세존에게 절한 뒤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마하깟사빠 존자는 세존에게 이렇게 말했다. ― “어떤 원인, 어떤 조건 때문에, 대덕이시여, 예전에는 학습계율은 더 적었지만 무위(無爲)의 앎을 얻는 비구는 더 많았습니까? 그러나 어떤 원인, 어떤 조건 때문에, 대덕이시여, 지금은 학습계율은 더 많지만 무위(無爲)의 앎을 얻는 비구는 더 적습니까?”라고. “이렇게, 깟사빠여, 중생들이 저열하고 정법이 사라질 때 학습계율은 더 많지만 무위(無爲)의 앎을 얻는 비구는 더 적다. 깟사빠여, 정법(正法)과 유사한 것[유사정법(類似正法)]이 세상에 생기지 않는 한 정법(正法)은 사라지지 않는다. 깟사빠여, 정법과 유사한 것이 세상에 생길 때 정법은 사라진다.
예를 들면, 깟사빠여, 황금과 유사한 것이 세상에 생기지 않는 한 황금은 사라지지 않는다. 황금과 유사한 것이 세상에 생길 때 황금은 사라진다. 이처럼, 깟사빠여, 정법(正法)과 유사한 것이 세상에 생기지 않는 한 정법(正法)은 사라지지 않는다. 깟사빠여, 정법과 유사한 것이 세상에 생길 때 정법은 사라진다.
깟사빠여, 땅의 요소가 정법을 사라지게 하지 않고, 물의 요소가 정법을 사라지게 하지 않고, 불의 요소가 정법을 사라지게 하지 않고, 바람의 요소가 정법을 사라지게 하지 않는다. 여기, 오직 이 정법을 사라지게 하는 그 어리석은 자들이 생긴다. 예를 들면, 깟사빠여, 배는 기타 등등에 의해 가라앉지만, 깟사빠여, 정법은 이렇게 사라지지 않는다.
깟사빠여, 이런 다섯 가지 빠지게 하는 법이 정법을 혼란하게 하고 사라지게 한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여기, 깟사빠여, 비구-비구니-남신자-여신자들이 스승에 대해 존중하지 않고 저항하며 머물고, 법에 대해 존중하지 않고 저항하며 머물고, 승가에 대해 존중하지 않고 저항하며 머물고, 공부에 대해 존중하지 않고 저항하며 머물고, 삼매에 대해 존중하지 않고 저항하며 머문다. 깟사빠여, 이런 다섯 가지 빠지게 하는 법이 정법을 혼란하게 하고 사라지게 한다.
깟사빠여, 이런 다섯 가지 법이 정법을 흔들리지 않게 하고 혼란하지 않게 하고 사라지지 않게 한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여기, 깟사빠여, 비구-비구니-남신자-여신자들이 스승에 대해 존중하고 순응하며 머물고, 법에 대해 존중하고 순응하며 머물고, 승가에 대해 존중하고 순응하며 머물고, 공부에 대해 존중하고 순응하며 머물고, 삼매에 대해 존중하고 순응하며 머문다. 깟사빠여, 이런 다섯 가지 법이 정법을 흔들리지 않게 하고 혼란하지 않게 하고 사라지지 않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