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mahālisuttaṃ (SN 22.60-마할리 경)
6. upayavaggo, 8. mahālisuttaṃ (SN 22.60-마할리 경)
이렇게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은 웨살리에서 큰 숲의 뾰족지붕 강당에 머물렀다. 그때 릿차위 사람 마할리가 세존에게 왔다. … 한 곁에 앉은 릿차위 사람 마할리는 세존에게 이렇게 말했다.
“대덕이시여, 뿌라나 깟사빠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 ‘중생들의 오염을 위한 원인도 없고 조건도 없다. 원인 없음, 조건 없음으로부터 중생들은 오염된다. 중생들의 청정을 위한 원인도 없고 조건도 없다. 원인 없음, 조건 없음으로부터 중생들은 청정해진다.’라고. 여기에 대해 세존께서는 어떻게 말합니까?”
“마할리여, 중생들의 오염을 위한 원인도 있고 조건도 있다. 원인과 함께, 조건과 함께 중생들은 오염된다. 중생들의 청정을 위한 원인도 있고 조건도 있다. 원인과 함께, 조건과 함께 중생들은 청정해진다.”
“그러면 대덕이시여, 중생들의 오염을 위한 원인은 무엇이고, 조건은 무엇입니까? 어떻게 원인과 함께 조건과 함께 중생들은 오염됩니까?”
“마할리여, 색(色)이 온전히 괴로운 것이고 괴로움에 억압되고 괴로움에 얽매이고 즐거움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라면 중생들은 색(色)에 대해 친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마할리여, 즐거운 것이고 즐거움에 억압되고 즐거움에 얽매이고 괴로움에 얽매이지 않는 색(色)이 있기 때문에 중생들은 색(色)에 대해 친밀한다. 친밀하기 때문에 속박되고 속박되기 때문에 오염된다. 마할리여, 중생들의 오염을 위한 원인은 이것이고, 조건은 이것이다. 이렇게 원인과 함께 조건과 함께 중생들은 오염된다.
마할리여, 수(受)가 온전히 괴로운 것이고 괴로움에 억압되고 괴로움에 얽매이고 즐거움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라면 중생들은 수(受)에 대해 친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마할리여, 즐거운 것이고 즐거움에 억압되고 즐거움에 얽매이고 괴로움에 얽매이지 않는 수(受)가 있기 때문에 중생들은 수(受)에 대해 친밀한다. 친밀하기 때문에 속박되고 속박되기 때문에 오염된다. 마할리여, 중생들의 오염을 위한 원인은 이것이고, 조건은 이것이다. 이렇게 원인과 함께 조건과 함께 중생들은 오염된다.
마할리여, 상(想)이 … 마할리여, 행(行)들이 온전히 괴로운 것이고 괴로움에 억압되고 괴로움에 얽매이고 즐거움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라면 중생들은 행(行)들에 대해 친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마할리여, 즐거운 것이고 즐거움에 억압되고 즐거움에 얽매이고 괴로움에 얽매이지 않는 행(行)들이 있기 때문에 중생들은 행(行)들에 대해 친밀한다. 친밀하기 때문에 속박되고 속박되기 때문에 오염된다. 마할리여, 중생들의 오염을 위한 원인은 이것이고, 조건은 이것이다. 이렇게 원인과 함께 조건과 함께 중생들은 오염된다.
마할리여, 식(識)이 온전히 괴로운 것이고 괴로움에 억압되고 괴로움에 얽매이고 즐거움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라면 중생들은 식(識)에 대해 친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마할리여, 즐거운 것이고 즐거움에 억압되고 즐거움에 얽매이고 괴로움에 얽매이지 않는 식(識)이 있기 때문에 중생들은 식(識)에 대해 친밀한다. 친밀하기 때문에 속박되고 속박되기 때문에 오염된다. 마할리여, 중생들의 오염을 위한 원인은 이것이고, 조건은 이것이다. 이렇게 원인과 함께 조건과 함께 중생들은 오염된다.”
“대덕이시여, 그러면 중생들의 청정을 위한 원인은 무엇이고, 조건은 무엇입니까? 어떻게 원인과 함께 조건과 함께 중생들은 청정해집니까?”
“마할리여, 색(色)이 온전히 즐거운 것이고 즐거움에 억압되고 즐거움에 얽매이고 괴로움에 의해 얽매이지 않는 것이라면 중생들은 색(色)에 대해 염오(厭惡)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마할리여, 괴로운 것이고 괴로움에 억압되고 괴로움에 얽매이고 즐거움에 얽매이지 않는 색(色)이 있기 때문에 중생들은 색(色)에 대해 염오한다. 염오하기 때문에 이탐(離貪)하고 이탐하기 때문에 청정해진다. 마할리여, 중생들의 청정을 위한 원인은 이것이고, 조건은 이것이다. 이렇게 원인과 함께 조건과 함께 중생들은 청정해진다.
마할리여, 수(受)가 온전히 즐거운 것이고 … 마할리여, 만일 상(想)이 … 마할리여, 만일 행(行)들이 오온전히 즐거운 것이고 … 마할리여, 식(識)이 온전히 즐거운 것이고 즐거움에 억압되고 즐거움에 얽매이고 괴로움에 의해 얽매이지 않는 것이라면 중생들은 식(識)에 대해 염오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마할리여, 괴로운 것이고 괴로움에 억압되고 괴로움에 얽매이고 즐거움에 얽매이지 않는 식(識)이 있기 때문에 중생들은 식(識)에 대해 염오한다. 염오하기 때문에 이탐(離貪)하고 이탐하기 때문에 청정해진다. 마할리여, 중생들의 청정을 위한 원인은 이것이고, 조건은 이것이다. 이렇게 원인과 함께 조건과 함께 중생들은 청정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