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vīṇopamasuttaṃ (SN 35.246-류트 비유 경)[SN 35.199]
19. āsīvisavaggo, 9. vīṇopamasuttaṃ (SN 35.246-류트 비유 경)[SN 35.199]
비구들이여, 누구든지 비구나 비구니에게 안(眼)으로 인식되는 색(色)들에 대해 심(心)에게 관심이거나 탐(貪)이거나 진(嗔)이거나 치(癡)거나 저항이 일어난다면 그것으로부터 심(心)은 물러나야 한다. ‘이 길은 두려움이 함께 하고, 공포가 함께하고, 위험하고, 장애가 되고, 빗나간 길이고 나쁜 경로이고 강도가 들끓는 길이다. 고결하지 않은 사람이 실천하는 길이고, 고결한 사람은 실천하지 않는 길이다. 그대가 실천할 만하지 못하다.’라는 관점에서 심(心)을 안(眼)으로 인식되는 색(色)들로부터 물러나게 해야 한다. … 비구들이여, 누구든지 설(舌)로 인식되는 미(味)들에 대해 … 비구나 비구니에게 의(意)로 인식되는 법(法)들에 대해 심(心)에게 관심이거나 탐이거나 진이거나 치거나 저항이 일어난다면 그것으로부터 심(心)은 물러나야 한다. ‘이 길은 두려움이 함께 하고, 공포가 함께하고, 위험하고, 장애가 되고, 빗나간 길이고 나쁜 경로이고 강도가 들끓는 길이다. 고결하지 않은 사람이 실천하는 길이고, 고결한 사람은 실천하지 않는 길이다. 그대가 실천할 만하지 못하다.’라는 관점에서 심(心)을 의(意)로 인식되는 법(法)들로부터 물러나게 해야 한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옥수수가 무르익었고, 옥수수 지킴이는 방일하다. 옥수수를 먹는 소가 그런 익은 옥수수에 내려가면 원하는 만큼 먹을 것이고 주의하지 않을 것이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배우지 못한 범부는 육촉처(六觸處)에서 단속을 행하지 않고, 다섯 가지 소유의 사유에 묶인 것에 대해 원하는 만큼 취할 것이고 주의하지 않을 것이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옥수수가 무르익었고, 옥수수 지킴이는 방일하지 않다. 옥수수를 먹는 소가 그런 익은 옥수수에 내려가면 그 옥수수 지킴이는 고삐를 단단히 잡을 것이다. 고삐를 단단히 잡은 뒤에 두 뿔 사이를 조일 것이다. 두 뿔 사이를 조인 뒤에 몰이 막대로 때릴 것이다. 몰이 막대로 때린 뒤에 몰아낼 것이다. 비구들이여, 두 번째도 … 비구들이여, 세 번째도 옥수수를 먹는 소가 그런 익은 옥수수에 내려가면 그 옥수수 지킴이는 고삐를 단단히 잡을 것이다. 고삐를 단단히 잡은 뒤에 두 뿔 사이를 조일 것이다. 두 뿔 사이를 조인 뒤에 몰이 막대로 때릴 것이다. 몰이 막대로 때린 뒤에 몰아낼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그 옥수수를 먹는 소는 마을로 가거나 숲으로 가거나 오래 서 있거나 오래 앉아 있거나 이전에 몰이 막대에 맞은 것을 기억하면서 그 익은 옥수수에 내려가지 않을 것이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비구가 육촉처에서 심(心)을 올곧게 정복하고 잘 정복할 때 안으로 진정되고 가라앉고 집중되고 삼매에 들어진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이전에 류트 소리를 들어보지 못한 왕이거나 왕의 으뜸 신하가 류트 소리를 들을 것이다. 그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 ‘여보시오, 이렇게 좋아하기 마련이고, 이렇게 원하기 마련이고, 이렇게 집착을 유발하기 마련이고, 이렇게 열중하기 마련이고 이렇게 묶이기 마련인 이 소리는 누구의 것이오?’라고. 사람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 ‘대덕이시여, 이것은 류트라는 것인데, 이것에게 이렇게 좋아하기 마련이고, 이렇게 원하기 마련이고, 이렇게 집착을 유발하기 마련이고, 이렇게 열중하기 마련이고 이렇게 묶이기 마련인 이 소리가 있습니다.’라고. 그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 ‘여봐라, 그대들은 가서 그 류트를 나에게 가져오라.’라고. 그에게 그 류트를 가져올 것이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 ‘대덕이시여, 이것이 이렇게 좋아하기 마련이고, 이렇게 원하기 마련이고, 이렇게 집착을 유발하기 마련이고, 이렇게 열중하기 마련이고 이렇게 묶이기 마련인 소리를 가진 그 류트입니다.’라고. 그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 ‘여봐라. 나에게 그 류트는 되었다. 나에게 그 소리를 가져와라.’라고. 사람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 ‘대덕이시여, 이 류트는 여러 가지 많은 요소로 만들어졌습니다. 다양한 요소들로부터 시작되어 소리를 냅니다. 즉 홈통을 연(緣)하고, 가죽을 연하고, 붙인 것을 연하고, 비어있는 부분을 연하고, 줄을 연하고, 채를 연하고, 여기에 속하는 사람의 노력을 연합니다. 대덕이시여, 이 류트는 여러 가지의 많은 요소로 만들어졌습니다. 다양한 요소들로부터 시작되어 소리를 냅니다.’라고. 그는 그 류트를 열 조각 또는 백 조각으로 쪼갤 것이다. 열 조각으로 또는 백 조각으로 쪼갠 뒤에 조각조각 낼 것이다. 조각조각 낸 뒤에 불로 태울 것이다. 불로 태운 뒤에 고운 재로 만들 것이다. 고운 재로 만든 뒤에 강한 바람에 날리거나 강의 거센 흐름에 흘려보낼 것이다. 그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 ‘여봐라. 참으로 이 류트는 부정한 여자와 같다. 무엇이든지 류트라는 이름에서 이 사람들은 과도하게 주의하지 않고 방황한다.’라고. 이처럼, 비구들이여, 비구는 색(色)으로 감[쌓임]이 있는 한 색을 탐구하고, 수(受)로 감이 있는 한 수를 탐구하고, 상(想)으로 감이 있는 한 상을 탐구하고, 행(行)들로 감이 있는 한 행들을 탐구하고, 식(識)으로 감이 있는 한 식을 탐구한다. 색으로 감이 있는 한 색을 탐구하고, 수로 감이 있는 한 수를 탐구하고, 상으로 감이 있는 한 상을 탐구하고, 행들로 감이 있는 한 행들을 탐구하고, 식으로 감이 있는 한 식을 탐구하는 그에게 ‘나’라거나 ‘나의 것’이라거나 ‘나는 있다.’라는 것도 그에게 없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