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sakkasuttaṃ (SN 40.10-삭까 경)
6. moggallānasaṃyuttaṃ, 10. sakkasuttaṃ (SN 40.10-삭까 경)
마하목갈라나 존자가 사라져 삼십삼천을 방문하여 신들의 왕 삭까와 신들의 무리에게 법을 설하고, 신들의 왕 삭까가 되뇜. → 신들의 무리가 오백-육백-칠백-팔백-팔만으로 늘어나는 경우로 반복
• 설법① 삼귀의(三歸依) ― 불(佛)-법(法)-승(僧)에게로 가는 것은 좋은 일이어서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남
• 설법② 예류의 4요소 ― 불(佛)-법(法)-승(僧)에 대한 확실한 믿음과 성자들이 동의하는 계(戒)를 갖추는 것은 좋은 일이어서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남
• 설법③ 삼귀의(三歸依) ― 불(佛)-법(法)-승(僧)에게로 가는 것은 좋은 일이어서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남 → 하늘의 수명-용모-행복-명성-힘과 하늘의 색(色)-성(聲)-향(香)-미(味)-촉(觸)의 열 가지 경우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함
• 설법④ 예류의 4요소 ― 불(佛)-법(法)-승(僧)에 대한 확실한 믿음과 성자들이 동의하는 계(戒)를 갖추는 것은 좋은 일이어서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남 → 하늘의 수명-용모-행복-명성-힘과 하늘의 색(色)-성(聲)-향(香)-미(味)-촉(觸)의 열 가지 경우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함
그때 마하목갈라나 존자는 — 예를 들면 힘센 사람이 접은 팔을 펴거나 편 팔을 접을 것이다. 이렇게 — 제따와나에서 사라져 삼십삼천에 나타났다. 그때 신들의 왕 삭까가 오백의 신들과 함께 마하목갈라나 존자에게 왔다. 와서는 마하목갈라나 존자에게 절하고 한 곁에 섰다. 한 곁에 선 신들의 왕 삭까에게 마하목갈라나 존자는 이렇게 말했다. ―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부처님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부처님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가르침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가르침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성자들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성자들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라고.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부처님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부처님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가르침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가르침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성자들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성자들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라고.
그때 신들의 왕 삭까가 육백의 신들과 함께 … 그때 신들의 왕 삭까가 칠백의 신들과 함께 … 그때 신들의 왕 삭까가 팔백의 신들과 함께 … 그때 신들의 왕 삭까가 팔만의 신들과 함께 마하목갈라나 존자에게 왔다. 와서는 마하목갈라나 존자에게 절하고 한 곁에 섰다. 한 곁에 선 신들의 왕 삭까에게 마하목갈라나 존자는 이렇게 말했다. ―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부처님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부처님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가르침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가르침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성자들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성자들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라고.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부처님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부처님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가르침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가르침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성자들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성자들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라고.
그때 신들의 왕 삭까가 오백의 신들과 함께 마하목갈라나 존자에게 왔다. 와서는 마하목갈라나 존자에게 절하고 한 곁에 섰다. 한 곁에 선 신들의 왕 삭까에게 마하목갈라나 존자는 이렇게 말했다. ―
“신들의 왕이여, 부처님에 대해 ‘이렇게 그분 세존(世尊)께서는 모든 번뇌 떠나신 분, 스스로 완전한 깨달음을 이루신 분, 밝음과 실천을 갖추신 분, 진리의 길 보이신 분, 세상일을 모두 훤히 아시는 분, 어리석은 이도 잘 이끄시는 위없는 분, 모든 천상과 인간의 스승, 깨달으신 분, 존귀하신 분이시다.’라고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부처님에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신들의 왕이여, 가르침에 대해 ‘세존(世尊)에 의해 잘 설해진 법은 스스로 보이는 것이고, 시간을 넘어선 것이고, 와서 보라는 것이고, 향상으로 이끌고, 지혜로운 이들에게 개별적으로 알려지는 것이다.’라고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부처님에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신들의 왕이여, 성자들에 대해 ‘진지하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 정확하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 올바르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 여법하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가 있다. 네 쌍의 대장부요, 여덟 무리의 성자들인 이분들이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이니, 공양받을만한 분들, 환영받을만한 분들, 보시받을만한 분들, 합장 받을만한 분들이며, 이 세상의 위없는 복전(福田)이시다.’라고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성자들에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신들의 왕이여, ‘깨지지 않고, 끊어지지 않고, 결점이 없고, 얼룩지지 않고, 구속되지 않고, 지자들이 칭찬하고, 움켜쥐지 않고, 삼매로 이끄는’ 성자들이 동의하는 계(戒)들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성자들이 동의하는 계(戒)들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라고.
“목갈라나 선생님, 부처님에 대해 ‘이렇게 그분 세존(世尊)께서는 모든 번뇌 떠나신 분, 스스로 완전한 깨달음을 이루신 분, 밝음과 실천을 갖추신 분, 진리의 길 보이신 분, 세상일을 모두 훤히 아시는 분, 어리석은 이도 잘 이끄시는 위없는 분, 모든 천상과 인간의 스승, 깨달으신 분, 존귀하신 분이시다.’라고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부처님에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가르침에 대해 ‘세존(世尊)에 의해 잘 설해진 법은 스스로 보이는 것이고, 시간을 넘어선 것이고, 와서 보라는 것이고, 향상으로 이끌고, 지혜로운 이들에게 개별적으로 알려지는 것이다.’라고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부처님에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성자들에 대해 ‘진지하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 정확하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 올바르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 여법하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가 있다. 네 쌍의 대장부요, 여덟 무리의 성자들인 이분들이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이니, 공양받을만한 분들, 환영받을만한 분들, 보시받을만한 분들, 합장 받을만한 분들이며, 이 세상의 위없는 복전(福田)이시다.’라고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성자들에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라고.
목갈라나 선생님, ‘깨지지 않고, 끊어지지 않고, 결점이 없고, 얼룩지지 않고, 구속되지 않고, 지자들이 칭찬하고, 움켜쥐지 않고, 삼매로 이끄는’ 성자들이 동의하는 계(戒)들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성자들이 동의하는 계(戒)들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라고.
그때 신들의 왕 삭까가 육백의 신들과 함께 … 그때 신들의 왕 삭까가 칠백의 신들과 함께 … 그때 신들의 왕 삭까가 팔백의 신들과 함께 … 그때 신들의 왕 삭까가 팔만의 신들과 함께 마하목갈라나 존자에게 왔다. 와서는 마하목갈라나 존자에게 절하고 한 곁에 섰다. 한 곁에 선 신들의 왕 삭까에게 마하목갈라나 존자는 이렇게 말했다. ―
“신들의 왕이여, 부처님에 대해 ‘이렇게 그분 세존(世尊)께서는 모든 번뇌 떠나신 분, 스스로 완전한 깨달음을 이루신 분, 밝음과 실천을 갖추신 분, 진리의 길 보이신 분, 세상일을 모두 훤히 아시는 분, 어리석은 이도 잘 이끄시는 위없는 분, 모든 천상과 인간의 스승, 깨달으신 분, 존귀하신 분이시다.’라고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부처님에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신들의 왕이여, 가르침에 대해 ‘세존(世尊)에 의해 잘 설해진 법은 스스로 보이는 것이고, 시간을 넘어선 것이고, 와서 보라는 것이고, 향상으로 이끌고, 지혜로운 이들에게 개별적으로 알려지는 것이다.’라고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부처님에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신들의 왕이여, 성자들에 대해 ‘진지하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 정확하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 올바르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 여법하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가 있다. 네 쌍의 대장부요, 여덟 무리의 성자들인 이분들이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이니, 공양받을만한 분들, 환영받을만한 분들, 보시받을만한 분들, 합장 받을만한 분들이며, 이 세상의 위없는 복전(福田)이시다.’라고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성자들에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신들의 왕이여, ‘깨지지 않고, 끊어지지 않고, 결점이 없고, 얼룩지지 않고, 구속되지 않고, 지자들이 칭찬하고, 움켜쥐지 않고, 삼매로 이끄는’ 성자들이 동의하는 계(戒)들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성자들이 동의하는 계(戒)들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라고.
“목갈라나 선생님, 부처님에 대해 ‘이렇게 그분 세존(世尊)께서는 모든 번뇌 떠나신 분, 스스로 완전한 깨달음을 이루신 분, 밝음과 실천을 갖추신 분, 진리의 길 보이신 분, 세상일을 모두 훤히 아시는 분, 어리석은 이도 잘 이끄시는 위없는 분, 모든 천상과 인간의 스승, 깨달으신 분, 존귀하신 분이시다.’라고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부처님에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가르침에 대해 ‘세존(世尊)에 의해 잘 설해진 법은 스스로 보이는 것이고, 시간을 넘어선 것이고, 와서 보라는 것이고, 향상으로 이끌고, 지혜로운 이들에게 개별적으로 알려지는 것이다.’라고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부처님에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성자들에 대해 ‘진지하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 정확하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 올바르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 여법하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가 있다. 네 쌍의 대장부요, 여덟 무리의 성자들인 이분들이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이니, 공양받을만한 분들, 환영받을만한 분들, 보시받을만한 분들, 합장 받을만한 분들이며, 이 세상의 위없는 복전(福田)이시다.’라고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성자들에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라고.
목갈라나 선생님, ‘깨지지 않고, 끊어지지 않고, 결점이 없고, 얼룩지지 않고, 구속되지 않고, 지자들이 칭찬하고, 움켜쥐지 않고, 삼매로 이끄는’ 성자들이 동의하는 계(戒)들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성자들이 동의하는 계(戒)들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라고.
그때 신들의 왕 삭까가 오백의 신들과 함께 마하목갈라나 존자에게 왔다. 와서는 마하목갈라나 존자에게 절하고 한 곁에 섰다. 한 곁에 선 신들의 왕 삭까에게 마하목갈라나 존자는 이렇게 말했다. ―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부처님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부처님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그들은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힘, 하늘의 색(色), 하늘의 성(聲), 하늘의 향(香), 하늘의 미(味), 하늘의 촉(觸)의 열 가지 경우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합니다.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가르침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가르침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그들은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힘, 하늘의 색(色), 하늘의 성(聲), 하늘의 향(香), 하늘의 미(味), 하늘의 촉(觸)의 열 가지 경우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합니다.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성자들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성자들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그들은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힘, 하늘의 색(色), 하늘의 성(聲), 하늘의 향(香), 하늘의 미(味), 하늘의 촉(觸)의 열 가지 경우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합니다.”라고.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부처님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부처님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그들은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힘, 하늘의 색(色), 하늘의 성(聲), 하늘의 향(香), 하늘의 미(味), 하늘의 촉(觸)의 열 가지 경우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합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가르침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가르침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그들은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힘, 하늘의 색(色), 하늘의 성(聲), 하늘의 향(香), 하늘의 미(味), 하늘의 촉(觸)의 열 가지 경우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합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성자들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성자들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그들은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힘, 하늘의 색(色), 하늘의 성(聲), 하늘의 향(香), 하늘의 미(味), 하늘의 촉(觸)의 열 가지 경우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합니다.”라고.
그때 신들의 왕 삭까가 육백의 신들과 함께 … 그때 신들의 왕 삭까가 칠백의 신들과 함께 … 그때 신들의 왕 삭까가 팔백의 신들과 함께 … 그때 신들의 왕 삭까가 팔만의 신들과 함께 마하목갈라나 존자에게 왔다. 와서는 마하목갈라나 존자에게 절하고 한 곁에 섰다. 한 곁에 선 신들의 왕 삭까에게 마하목갈라나 존자는 이렇게 말했다. ―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부처님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부처님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그들은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힘, 하늘의 색(色), 하늘의 성(聲), 하늘의 향(香), 하늘의 미(味), 하늘의 촉(觸)의 열 가지 경우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합니다.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가르침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가르침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그들은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힘, 하늘의 색(色), 하늘의 성(聲), 하늘의 향(香), 하늘의 미(味), 하늘의 촉(觸)의 열 가지 경우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합니다.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성자들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의지처인 성자들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그들은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힘, 하늘의 색(色), 하늘의 성(聲), 하늘의 향(香), 하늘의 미(味), 하늘의 촉(觸)의 열 가지 경우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합니다.”라고.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부처님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가르침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성자들에게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의지처인 성자들에게로 가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그들은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힘, 하늘의 색(色), 하늘의 성(聲), 하늘의 향(香), 하늘의 미(味), 하늘의 촉(觸)의 열 가지 경우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합니다.”라고.
그때 신들의 왕 삭까가 오백의 신들과 함께 마하목갈라나 존자에게 왔다. 와서는 마하목갈라나 존자에게 절하고 한 곁에 섰다. 한 곁에 선 신들의 왕 삭까에게 마하목갈라나 존자는 이렇게 말했다. ―
“신들의 왕이여, 부처님에 대해 ‘이렇게 그분 세존(世尊)께서는 모든 번뇌 떠나신 분, 스스로 완전한 깨달음을 이루신 분, 밝음과 실천을 갖추신 분, 진리의 길 보이신 분, 세상일을 모두 훤히 아시는 분, 어리석은 이도 잘 이끄시는 위없는 분, 모든 천상과 인간의 스승, 깨달으신 분, 존귀하신 분이시다.’라고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부처님에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그들은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힘, 하늘의 색(色), 하늘의 성(聲), 하늘의 향(香), 하늘의 미(味), 하늘의 촉(觸)의 열 가지 경우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합니다.
신들의 왕이여, 가르침에 대해 ‘세존(世尊)에 의해 잘 설해진 법은 스스로 보이는 것이고, 시간을 넘어선 것이고, 와서 보라는 것이고, 향상으로 이끌고, 지혜로운 이들에게 개별적으로 알려지는 것이다.’라고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부처님에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그들은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힘, 하늘의 색(色), 하늘의 성(聲), 하늘의 향(香), 하늘의 미(味), 하늘의 촉(觸)의 열 가지 경우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합니다.
신들의 왕이여, 성자들에 대해 ‘진지하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 정확하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 올바르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 여법하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가 있다. 네 쌍의 대장부요, 여덟 무리의 성자들인 이분들이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이니, 공양받을만한 분들, 환영받을만한 분들, 보시받을만한 분들, 합장 받을만한 분들이며, 이 세상의 위없는 복전(福田)이시다.’라고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성자들에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그들은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힘, 하늘의 색(色), 하늘의 성(聲), 하늘의 향(香), 하늘의 미(味), 하늘의 촉(觸)의 열 가지 경우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합니다.
신들의 왕이여, ‘깨지지 않고, 끊어지지 않고, 결점이 없고, 얼룩지지 않고, 구속되지 않고, 지자들이 칭찬하고, 움켜쥐지 않고, 삼매로 이끄는’ 성자들이 동의하는 계(戒)들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신들의 왕이여, 성자들이 동의하는 계(戒)들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그들은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힘, 하늘의 색(色), 하늘의 성(聲), 하늘의 향(香), 하늘의 미(味), 하늘의 촉(觸)의 열 가지 경우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합니다.”라고.
“목갈라나 선생님, 부처님에 대해 ‘이렇게 그분 세존(世尊)께서는 모든 번뇌 떠나신 분, 스스로 완전한 깨달음을 이루신 분, 밝음과 실천을 갖추신 분, 진리의 길 보이신 분, 세상일을 모두 훤히 아시는 분, 어리석은 이도 잘 이끄시는 위없는 분, 모든 천상과 인간의 스승, 깨달으신 분, 존귀하신 분이시다.’라고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부처님에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그들은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힘, 하늘의 색(色), 하늘의 성(聲), 하늘의 향(香), 하늘의 미(味), 하늘의 촉(觸)의 열 가지 경우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합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가르침에 대해 ‘세존(世尊)에 의해 잘 설해진 법은 스스로 보이는 것이고, 시간을 넘어선 것이고, 와서 보라는 것이고, 향상으로 이끌고, 지혜로운 이들에게 개별적으로 알려지는 것이다.’라고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부처님에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그들은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힘, 하늘의 색(色), 하늘의 성(聲), 하늘의 향(香), 하늘의 미(味), 하늘의 촉(觸)의 열 가지 경우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합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성자들에 대해 ‘진지하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 정확하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 올바르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 여법하게 수행하는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가 있다. 네 쌍의 대장부요, 여덟 무리의 성자들인 이분들이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이니, 공양받을만한 분들, 환영받을만한 분들, 보시받을만한 분들, 합장 받을만한 분들이며, 이 세상의 위없는 복전(福田)이시다.’라고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성자들에 확실한 믿음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그들은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힘, 하늘의 색(色), 하늘의 성(聲), 하늘의 향(香), 하늘의 미(味), 하늘의 촉(觸)의 열 가지 경우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합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깨지지 않고, 끊어지지 않고, 결점이 없고, 얼룩지지 않고, 구속되지 않고, 지자들이 칭찬하고, 움켜쥐지 않고, 삼매로 이끄는’ 성자들이 동의하는 계(戒)들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목갈라나 선생님, 성자들이 동의하는 계(戒)들을 갖추는 것을 원인으로 이렇게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그들은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힘, 하늘의 색(色), 하늘의 성(聲), 하늘의 향(香), 하늘의 미(味), 하늘의 촉(觸)의 열 가지 경우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합니다.”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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