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2. anāsavādisuttaṃ (SN 43.14-번뇌 없음 등 경)
2. dutiyavaggo, 3-32. anāsavādisuttaṃ (SN 43.14-번뇌 없음 등 경)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번뇌 없음과 번뇌 없음으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번뇌 없음인가? 비구들이여, 탐(貪)의 부서짐, 진(嗔)의 부서짐, 치(癡)의 부서짐 ㅡ 이것이, 비구들이여, 번뇌 없음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번뇌 없음으로 이끄는 길인가? … 무위(無爲)의 경우와 같이 펼쳐야 함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진리와 진리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진리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저편과 저편에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저편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독창적인 것과 독창적인 것으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독창적인 것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아주 보기 어려운 것과 아주 보기 어려운 것으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아주 보기 어려운 것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시들지 않음과 시들지 않음으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시들지 않음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안정과 안정으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안정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우러러봄과 우러러봄으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우러러봄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볼 수 없음과 볼 수 없음으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볼 수 없음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희론 없음과 희론 없음으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희론 없음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평화와 평화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평화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불사(不死)와 불사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불사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뛰어남과 뛰어남으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뛰어남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안전장소와 안전장소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안정장소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안온(安穩)과 안온으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안온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갈애의 부서짐과 갈애의 부서짐으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갈애의 부서짐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놀라움과 놀라움으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놀라움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신기함과 신기함으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신기함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건강과 건강으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건강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건강한 법과 건강한 법으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건강한 법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열반(涅槃)과 열반으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열반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거슬림 없음과 거슬림 없음으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거슬림 없음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바램과 바램으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바램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청정과 청정으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청정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자유와 자유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자유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집착의 경향 없음과 집착의 경향 없음으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집착의 경향 없음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섬과 섬으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섬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동굴과 동굴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동굴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피난처와 피난처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피난처인가?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의지처와 의지처로 이끄는 길을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의지처인가? 비구들이여, 탐(貪)의 부서짐, 진(嗔)의 부서짐, 치(癡)의 부서짐 ㅡ 이것이, 비구들이여, 의지처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의지처로 이끄는 길인가? … 무위(無爲)의 경우와 같이 펼쳐야 함 …
비구들이여, 이렇게 나는 의지처와 의지처에 이르는 길을 설했다. 비구들이여, 제자들을 위해 베푸는 자인 스승이 행해야 하는 것을, 연민하기 때문에, 나는 그대들을 위해서 했다. 비구들이여, 나무 밑이 있고, 빈집이 있다. 비구들이여, 선(禪)을 하라. 방일(放逸)하지 마라. 나중에 뉘우침이 있게 하지 마라. 이것이 그대들을 위한 우리의 교본(敎本-이어지는 가르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