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kutūhalasālāsuttaṃ (SN 44.9-대화하는 장소 경)
10. abyākatasaṃyuttaṃ, 9. kutūhalasālāsuttaṃ (SN 44.9-대화하는 장소 경)
그때 왓차곳따 유행승이 세존에게 갔다. 가서는 세존과 함께 인사를 나누었다. 유쾌하고 기억할만한 이야기를 주고받은 뒤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왓차곳따 유행승은 세존에게 이렇게 말했다. ㅡ
“고따마 존자여, 최근 지난 며칠간 대화하는 장소에 많은 외도의 사문-바라문들과 유행승들이 함께 모여 앉았을 때 그들 간에 이런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ㅡ ‘이 뿌라나 깟사빠는 상가를 가졌고, 신봉자가 있고, 많은 신봉자의 스승이며, 잘 알려졌고, 유명하고, 교단의 창시자이며, 많은 사람의 높은 존경을 받는 분입니다. 그는 또한 지나간 자, 죽은 자인 제자를 다시 태어남에 대해 설명합니다. ㅡ ‘이러이러한 자는 이러이러한 곳에 태어났고, 이러이러한 자는 이러이러한 곳에 태어났다.’라고. 그는 또한 으뜸가는 사람이고 최상의 사람이고 최상의 성취할 바를 성취한 사람인 지나간 자, 죽은 자인 제자를 다시 태어남에 대해 설명합니다. ㅡ ‘이러이러한 자는 이러이러한 곳에 태어났고, 이러이러한 자는 이러이러한 곳에 태어났다.’라고.
이 막칼리 고살라도 … 이 니간타 나따뿟따도 … 이 산짜야 벨랏타뿟따도 … 이 빠꾸다 깟짜나도 … 이 아지따 께사깜발라도 상가를 가졌고, 신봉자가 있고, 많은 신봉자의 스승이며, 잘 알려졌고, 유명하고, 교단의 창시자이며, 많은 사람의 높은 존경을 받는 분입니다. 그는 또한 지나간 자, 죽은 자인 제자를 다시 태어남에 대해 설명합니다. ㅡ ‘이러이러한 자는 이러이러한 곳에 태어났고, 이러이러한 자는 이러이러한 곳에 태어났다.’라고. 그는 또한 으뜸가는 사람이고 최상의 사람이고 최상의 성취할 바를 성취한 사람인 지나간 자, 죽은 자인 제자를 다시 태어남에 대해 설명합니다. ㅡ ‘이러이러한 자는 이러이러한 곳에 태어났고, 이러이러한 자는 이러이러한 곳에 태어났다.’라고.
사문 고따마도 상가를 가졌고, 신봉자가 있고, 많은 신봉자의 스승이며, 잘 알려졌고, 유명하고, 교단의 창시자이며, 많은 사람의 높은 존경을 받는 분입니다. 그는 또한 지나간 자, 죽은 자인 제자를 다시 태어남에 대해 설명합니다. ㅡ ‘이러이러한 자는 이러이러한 곳에 태어났고, 이러이러한 자는 이러이러한 곳에 태어났다.’라고. 그러나 그는 으뜸가는 사람이고 최상의 사람이고 최상의 성취할 바를 성취한 사람인 지나간 자, 죽은 자인 제자를 다시 태어남에 대해 설명하지 않습니다. ㅡ ‘이러이러한 자는 이러이러한 곳에 태어났고, 이러이러한 자는 이러이러한 곳에 태어났다.’라고. 오히려 그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ㅡ ‘애(愛)를 끊고, 족쇄를 풀고, 바르게 자기화를 관통했기 때문에 괴로움을 끝냈다.’라고. 고따마 존자여, 그런 나에게 불확실함이 있고 의심이 있습니다. ㅡ ‘사문 고따마의 법을 어떻게 실답게 알아야 하는 것인가?’라고.
“왓차여, 그대에게 불확실한 것은 그럴 만합니다. 의심하는 것은 그럴 만합니다. 불확실해져야 하는 경우에 대해 그대에게 의심이 일어난 것입니다. 왓차여, 집착이 있는 자에게 나는 다시 태어남을 선언합니다. 집착이 없는 자에게는 아닙니다. 예를 들면, 왓차여, 연료가 있는 불은 타오릅니다. 연료가 없는 불은 아닙니다. 이처럼, 왓차여, 집착이 있는 자에게 나는 다시 태어남을 선언합니다. 집착이 없는 자에게는 아닙니다.
“고따마 존자여, 불꽃이 바람에 의해 날려져 멀리 갈 때, 고따마 존자는 이것에게 어떤 연료를 말할 수 있습니까?” “왓차여, 바람에 의해 불꽃이 날려져 멀리 갈 때는 바람의 연료를 나는 말합니다. 왓차여, 그때는 참으로 바람이 연료입니다.” “그러면 고따마 존자여, 중생이 이 몸을 내려놓고 다른 몸을 만나지 않았을 때 고따마 존자는 이것에게 어떤 연료를 말할 수 있습니까?” “왓차여, 중생이 이 몸을 내려놓고 다른 몸을 만나지 않았을 때는 애(愛)의 연료를 나는 말합니다. 왓차여, 그때는 참으로 애(愛)가 연료입니다.”
※ 바람이 있으면 가고, 바람이 없으면 안 갑니다. 가기 위해 바람을 준비하는 경우는 여기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애(愛)가 있으면 가고, 애(愛)가 없으면 안 갑니다. 가기 위해 애(愛)를 준비하는 경우는 여기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중생에게 애(愛)는 언제나 준비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