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upaḍḍhasuttaṃ (SN 45.2-절반 경)
1. avijjāvaggo, 2. upaḍḍhasuttaṃ (SN 45.2-절반 경)
이렇게 나는 들었다. — 한때 세존은 삭까에서 나가라까라는 삭까들의 번화가에 머물렀다. 그때 아난다 존자가 세존에게 왔다. 와서는 세존에게 절한 뒤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아난다 존자는 세존에게 이렇게 말했다. — “대덕이시여, 좋은 친구, 좋은 우정, 좋은 친교는 범행(梵行)의 절반입니다.”라고.
“그러지 말라, 아난다여. 그러지 말라, 아난다여! 좋은 친구, 좋은 우정, 좋은 친교는 범행의 전부다. 아난다여, 좋은 친구, 좋은 우정, 좋은 친교를 가진 자에게 이런 것이 기대된다. —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팔정도(八正道)]를 닦을 것이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할 것이다.’
아난다여, 그러면 좋은 친구, 좋은 우정, 좋은 친교를 가진 비구는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하는가?아난다여, 여기 비구는 떨침의 과정이고, 이탐의 과정이고, 소멸의 과정이고, 놓음으로 귀결되는 정견(正見)을 닦는다. 떨침의 과정이고 … 정사유(正思惟)를 닦는다. … 정어(正語)를 닦는다. … 정업(正業)을 닦는다. … 정명(正命)을 닦는다. … 정정진(正精進)을 닦는다. … 정념(正念)을 닦는다. … 떨침의 과정이고, 이탐의 과정이고, 소멸의 과정이고, 놓음으로 귀결되는 정정(正定)을 닦는다. 아난다여, 좋은 친구, 좋은 우정, 좋은 친교를 가진 비구는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한다.
아난다여, 이런 방법으로도 좋은 친구, 좋은 우정, 좋은 친교는 범행의 전부라고 알아야 한다. 참으로, 아난다여, 좋은 친구인 나에게 온 뒤에[나를 좋은 친구로 삼아서] 태어나는 존재인 중생들이 태어남에서 벗어나고, 늙는 존재인 중생들이 늙음에서 벗어나고, 죽는 존재인 중생들이 죽음에서 벗어나고, 슬픔-비탄-고통-고뇌-절망하는 존재인 중생들이 슬픔-비탄-고통-고뇌-절망에서 벗어난다. 아난다여, 이런 방법으로도 좋은 친구, 좋은 우정, 좋은 친교는 범행의 전부라고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