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sāriputtasuttaṃ (SN 45.3-사리뿟따 경)
1. avijjāvaggo, 3. sāriputtasuttaṃ (SN 45.3-사리뿟따 경)
사왓티에서 설해짐. 그때 사리뿟따 존자가 세존에게 왔다. 와서는 세존에게 절한 뒤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사리뿟따 존자는 세존에게 이렇게 말했다. — “대덕이시여, 좋은 친구, 좋은 우정, 좋은 친교는 범행(梵行)의 전부입니다.”라고.
“훌륭하고 훌륭하다, 사리뿟따여.! 좋은 친구, 좋은 우정, 좋은 친교는 범행(梵行)의 전부다. 사리뿟따여, 좋은 친구, 좋은 우정, 좋은 친교를 가진 자에게 이런 것이 기대된다. —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을 것이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할 것이다. 사리뿟따여, 그러면 좋은 친구, 좋은 우정, 좋은 친교를 가진 비구는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하는가?
여기 사리뿟따여, 비구는 떨침의 과정이고, 이탐의 과정이고, 소멸의 과정이고, 놓음으로 귀결되는 정견(正見)을 닦는다. … 떨침의 과정이고, 이탐의 과정이고, 소멸의 과정이고, 놓음으로 귀결되는 정정(正定)을 닦는다. 사리뿟따여, 좋은 친구, 좋은 우정, 좋은 친교를 가진 비구는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한다.
사리뿟따여, 이런 방법으로도 좋은 친구, 좋은 우정, 좋은 친교는 범행의 전부라고 알아야 한다. 참으로, 사리뿟따여, 좋은 친구인 나에게 온 뒤에[나를 좋은 친구로 삼아서] 태어나는 존재인 중생들이 태어남에서 벗어나고, 늙는 존재인 중생들이 늙음에서 벗어나고, 죽는 존재인 중생들이 죽음에서 벗어나고, 슬픔-비탄-고통-고뇌-절망하는 존재인 중생들이 슬픔-비탄-고통-고뇌-절망에서 벗어난다. 사리뿟따여, 이런 방법으로도 좋은 친구, 좋은 우정, 좋은 친교는 범행의 전부라고 알아야 한다.”
Comments
